$\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나이키, 퓨마, 구호 팝업 스토어 방문자들의 팝업 체험감성 및 구매행동 비교 연구
Comparison of Feel/Sense and Purchase Behavior among NIKE, PUMA, and KUHO POP-UP Store Visitor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9 no.6, 2011년, pp.1288 - 1301  

김선영 (경희대학교 아트퓨전디자인대학원) ,  김칠순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의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observe a case study of pop-up stores in an apparel company in Korea in order to evaluate different feel and to determine the purchase behavior of pop-up visitors of three major fashion brands.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hrough secondary data collection and primar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의류 브랜드에서 팝업 스토어 활용 사례를 고찰하여 팝업 스토어 일정을 비교한후 행사횟수와 소비자의 반응을 기준으로 대별되는 브랜드를 3개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서로 다른 내용과 전략으로 전개된 의류브랜드별 팝업 스토어 체험 후 소비자의 감성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해 보고, 브랜드의 컨셉이 서로 다르고 홍보 전략이 다른 3개의 팝업 스토어에서 체험자의 감성이 브랜드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며, 그들의 구매행동을 고찰하여 국내에 도입된지얼마 되지 않았으나, 마케팅 믹스 전략에 팝업 스토어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의의를 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의류 브랜드 3개를 선정하여 팝업 스토어의 활용 사례를 고찰하여, 소비자들이 각 팝업 스토어를 통해 느낀 감각/감성, 재미와 흥미의 차이점을 연구하며 구매행동을 분석함으로써 도입된 지 얼마 되지 않은 국내 의류 팝업 스토어의 활성화를 위해 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본다.
  • 체험(experience)은 매우 다차원인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 중의 하나인데, 최근 기업들이 팝업 스토어라는 자유로이 서 있는 샵(free standing shop) 체험을 활용하고 있어 본 연구자는 이에 관심을 두고 연구에 착안하게 되었다. 최근 급속히 변화하는 트렌드로 소비자들을 겨냥한 패션 트렌드가 패스트 패션이라면 이러한 성향을 반영하기 위하여 등장한 유통 트렌드는 팝업 스토어(pop-up store)라고볼 수 있다.
  • 이외 팝업 스토어에 관한 문헌은 찾을 수가 없었으나, 이와 관련 된 ‘체험’을 중심으로 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졌었다. 체험은 팝업 스토어의 활용에 있어 수반되어져야 하는 연구이므로 이에 관한 선행 연구를 고찰해 보았다.

가설 설정

  • 연구문제 2. 브랜드별 팝업 스토어 방문자의 구매행동은 다를 것이다.
  • 연구문제 1. 브랜드별 팝업 스토어의 체험감성중 흥미요소가 다를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팝업 스토어란 어떻게 정의된 바 있는가? 규모는 간의 형태의 임시 매장이나 컨테이너 박스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팝업 스토어란 처음부터 목적을 가지고 특정한 장소에서 정해진 시간동안 특정상품을 한정적으로 판매하는 매장이며, 할인된 가격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라고 정의된 바 있다.8)
팝업 스토어 중 소리 소문 없이 매장을 오픈 했다 어느 순간 문을 닫고 또 다른 도시에 다른 컨셉으로 나타나는 방식으로 주목받은 브랜드는 무엇인가? 팝업 스토어는 미국 내 전국적인 현상으로 큰 기업의 이름을 가진 브랜드들이 팝업 스토어에 관심을 가진다. 패션 업계에서는 2002년 타깃(target)이 뉴욕에 임시 오픈한 매장이 성공을 거두고, 2004년부터 “꼼데가르송”이 소리 소문 없이 매장을 오픈 했다 어느 순간 문을 닫고 또 다른 도시에 다른 컨셉으로 나타나는 방식으로 게릴라 스토어 전략을 전개하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9)
팝업 스토어는 어떤 유형인가? 팝업 스토어란 영국에서는 팝업 샵(pop-up shop), 미국에서는 팝 스토어(pop store)라고 알려져 단기 판매 공간을 의미하는 팝업 리테일(pop-up retail)의 유형이다. 이러한 팝업 리테일은 하루에 여는 샘플 판매(sample sale)로 볼 수 있으며, 이런 트렌드는 하루에 터지는 일, 즉 발생하는 일로써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하루에서 몇 주간에 걸쳐 운영되다 사라져 버리는 스토어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고은별, 최경란 (2009). "체험마케팅을 적용한 라이프스타일 샵의 VMD에 관한 연구: Ikda, 무인양품, Kosney의 VMD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10권 6호. 

  2. 공동 취재 (2010년 6월 1일). "한시적 운영으로 흥미와 희소가치 유발 팝-업 스토어 브랜드 홍보, 고객반응 테스트에 적합." 패션채널. 

  3. 김민주 (2009). 2010 트렌드 키워드. 서울: 미래의 창. 

  4. 김선영 (2011). "국내의류 팝업 스토어의 운영 실태 및 체험소비자의 구매행동 연구." 경희대학교 아트퓨전디자인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우성, 허은정 (2007). "소비자 체험마케팅의 핵심 적 특성들과 기여에 대한 고찰." 한국생활과학회지 16권 1호. 

  6. 김준교 (2009년 10월). "패션 브랜드 마케팅." 한국의류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서울. 

  7. 김진섭 (2009). "POP-UP STORE의 체험적 경험이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네이버 국어사전, ([2010년 10월 25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100.naver.com/100.nhn?docid733981 

  9. 서은경 (2009). "중?노년층 여성이 경험하는 패션감성, 관계체험이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효과 비교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2권 9호. 

  10. 슈미트, 번트. H. (2001). 체험마케팅: Experiential Marketing. 박성연, 윤성준, 홍성태 옮김. 서울: 세종서적. 

  11. 신상무, 김도훈 (2010).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4권 2호. 

  12. 위키 백과, (2010년 12월 26일 [2011년 2월 14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en.wikipedia.org/wiki/Pop-up_retail 

  13. 유창조, 현소은, 전중욱 (1997). "매장의 특징, 매장내 감정 및 쇼핑 행위에 관한 구조적 연구." 마케팅연구 12권 2호. 

  14. 이진용 (2010년 1월 18일). "소비자 욕구에 부합해야." 한경비지니스[별책부록]. 

  15. 한국방송광고공사 (2009년 12월 [2010년 5월 25일 검색]). "2009 소비자형태연구 MCR 연례보고 서," [온라인게시판];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kobaco.co.kr/information/studydata/studydata_research_annual_list.asp?con_year2009 

  16. 황성진, 백소라 (2009). "인터넷 공동구매시 충동구매성향과 가격, 희소성 메시지가 의류 제품에 대한 호의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3권 10호. 

  17. "나이키+열정+아트와우산 107" (2010년 8월 5일 [2010년 8월 27일 검색]). 디자인정글-미디어 [온라인잡지];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media.jungle.co.kr/cat_magazine_special/detailview.asp?pagenum1&temptype5&page1&menu_idx28&masteridx13201&main_menu_idx44&sub_menu_idx65 

  18. "제일모직, [구호]팝업 스토어 오픈!" (2009년 9월 30일 [2010년 8월 25일 검색]). 패션저널[온라 인잡지];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okfashion.co.kr/index.cgi?actiondetail&number8275&thread81r09 

  19. "페라리 F1팀의 열기를 서울에서 느끼다" (2010년 10월 4일[2010년 10월 15일 검색]). PUMA[온라인잡지];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puma.co.kr/motorsport/news_event/view.jsp?ai6&seq 15&p0. 

  20. Kendall, G. T. (2009). Fashion Brand Merchandising. New York: Fairchild Books. "Why Pop-Up Shops Are Hot," In Time Magazine[magazine online](6 November. 2009 [retrieved 15 February 2011]);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time.com/time/business/article/0,8599, 1935030,0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