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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커뮤니케이션과 전시 공간 - 메종 마틴 마르지엘라의 패션 전시 디자인을 중심으로 -
Fashion Communication and Exhibition Project - Focused on Fashion Exhibition Design by Maison Martin Margiela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9 no.6, 2011년, pp.1302 - 1319  

장라윤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양숙희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means by which designers communicate their philosophies and messages through fashion exhibitions, which are one of the communication methods that use visual images, by focusing on the aesthetics of fashion exhibition design. For this study, previous 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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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해체주의(Deconstruction). 마틴 마르지엘라가 주장하는 해체주의는 파괴가 아니라 구성된 것을 분해하여 어떤 형태로 구성되어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디자인 원리와 요소에 의해 억압된 패션 디자인을 해방시키고 규격화된 신체를 새롭게 해석하고자 한다. 오래되고 버려진 재료들에 미래적인 이미지를 가미하여 현대적인 것으로 만들어 내는 시간의 해체, ‘입는다’는 옷의 일차적 이유를 무시하고 입을 수 없는 옷을 디자인하는 목적성의 해체 그리고 언제 어디에서 무엇을 입느냐가 아니라 어떤 방법으로 입느냐에 중요성을 부여하는 공간성의 해체 등도 마틴 마르지엘라의 해체주의와 일치한다.
  • 본 연구는 시각 이미지(visual image)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방법 중 하나인 전시를 통해 패션 디자이너들이 디자인 철학과 메시지를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하고 있는지 미학적인 관점에 맞추어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 동안 패션 전시와 공간에 대한 연구는 패션 관련 전시회 현황 분석,1) 패션 전시회 참가 기업 분석,2) 패션 플래그십 스토어 실내 전시 연출3) 등 박람회나 매장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으로 패션 전시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 본 연구는 패션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새롭게 주목 받고 있는 패션 전시(fashion exhibition)에 대한 연구로 21세기 패션 전시들을 관찰하고 그 특징들을 살펴보았다. 실증 연구를 위해서는 메종 마틴 마르지엘라의 최근 10년 이내 패션 전시 공간 디자인의 미학적 의미들을 분석하였는데, 내적 가치로는 해체주의와 신비주의를, 외형 기법으로는 트롱 프레이유, 화이트 스피리트 그리고 앗상블라쥬와 같이 의상 디자인과 동일한 메시지를 관찰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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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 브랜드들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것들에는 무엇이 있는가? 수없이 많은 정보를 접하게 되는 오늘날에는 텍스트(text)로 만이 아니라 시각을 자극하는 도구들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이 화두가 되고 있다. 패션 브랜드들 역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기 위한 수단으로 패션쇼(fashion show),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전시(exhibition), 광고 사진과 영상(advertorial picture & movie), 쇼윈도 및 매장 디스플레이(show window & retail display) 등 다양한 시각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활용한다. 이것은 단순히 ‘옷’만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브랜드의 ‘가치’, ‘환상’ 그리고 ‘비전’까지도 전달하려는 의도다.
전시란 무엇인가? 전시(exhibit)란 교육, 감상, 계몽, 광고, 판매, 서비스, 장식 등 정보 전달을 위하여 전시물과 관람자 사이에 존재하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수단이다.4) 즉, 특정 장소에서 전시의 주최자가 관람자에게 유형, 무형 작품들의 내용과 가치를 효과적으로 제시해 이해와 감동을 얻도록 하는 일련의 커뮤니케이션 행동 및 기술이라 할 수 있다.
패션 전시 디자인이 옷을 예술로 확장했을 때 패션은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는가? 패션 전시 디자인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공간과 패션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디자인 행위다. 단순한 ‘옷’이 아니라 ‘예술’로 확장되었을 때 패션은 뮤지엄이나 갤러리와 같은 전시공간에 위치할 수 있다. 그림, 조각, 사진과 다르게 패션은 라인, 형태, 컬러, 움직임이 중요한 운동성 있는 오브제기 때문에 패션 전시는 관람객들이 움직임 있는 오브제를 이해하고, 그 안에서 특별한 메시지를 찾을 수 있도록 연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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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인권 (2004). 전시 디자인. 서울: 태학원. 

  2. 박유선, 김인성 (2008). "디자인 전시에 있어서 체험성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9권 6호. 

  3. 배종길 (2003). "프로모션 매체로서의 패션 관련 전시회에 관한 연구." 경일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안 로렌스, 리 H. 스콜닉, 크레이그 버거 (2009). 공간 디자인의 모든 것: 공간의 커뮤니케이션. 서울: 고려닷컴. 

  5. 이란표 (2008). "전시부스 디자인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이론 및 모델 기초연구."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논문집 6권 3호. 

  6. 장은경 (2010).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반의 전시디자인 기법 연구." 한국디자인포럼 27권. 

  7. 프레드릭 J. 키슬러 (2000). 공간연출디자인의 원류. 서울: 미술문화. 

  8. Dean, David (1994). Museum Exhibition: Theory and Practice. UK: Routledge. 

  9. Dernie, David (2007). Exhibition Design. UK: Laurence King Publishing 

  10. Rattenbury, Arnold (1971). Exhibition Design: Theory and Practice. UK: Littlehampton Book Services Ltd. 

  11. Schittich, Christian (2011). In Detail: Work Environment: Design in Physical Space, Mobility, Communication. Germany: Birkhauser 

  12. Staniszewski, Mary Anne (2007). The Power of Display. 서울: 디자인로커스. 

  13. Wenz-Gahler, Ingrid (1999). Messestand-design. Germany: Ko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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