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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5 no.5 = no.66, 2011년, pp.27 - 34
김윤희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강형석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최성만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장현수 (국방과학연구소 7기술본부 2부)
A numerical analysis was peformed for the supersonic aircraft with variable pitch thrust vector nozzle. Based on the requirement of the mixed turbofan engine of the supersonic aircraft, two dimensional thrust vector nozzle with variable pitch angle was design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thr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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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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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력편향이란 무엇인가? | 초음속 기동을 하는 항공기의 추력 편향기술(Thrust vector control)은 기동력 향상 및 스텔스 효과 등으로 최신의 항공기에 적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추력편향이란 비행기 추력의 방향 제어를 통해 동체의 움직임을 변화시키는 것 으로서, 추진 계통에서 이용되는 기술은 엔진 배기노즐을 이용하여 분사되는 제트의 방향을 편향시키는 것을 말한다. | |
배기노즐을 이용한 추력편향 방법의 방법은 무엇이 있고 각각의 특징은 무엇인가? | 배기노즐을 이용한 추력편향 방법은 크게 유체 역학적 방법과 기계 역학적인 방법으로 나뉜다. 유체역학적 방식의 장점은 기계역학적인 방법과는 달리 별도의 엔진중량을 증가시키지 않고 추력을 편향시키는데 있다. 하지만 유체 역학적 방식의 핵심인 압축 공기의 분사와 조작에 따라 불확실한 편향차이를 보임으로 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요구되고 있다. 기계역학적인 방법 은 노즐 형태와 편향 방식에 따라 나뉘며 대표적으로 축대칭 노즐을 이용한 편향방법과 이차원 노즐을 이용한 편향방법이 있다. 기계 역학적방법의 장점으로는 노즐의 형상을 직접 변화시키기 때문에 노즐내부를 지나는 유동의 흐름변화가 커지면서 추력편향각도 커지게 된다. | |
추력편향이 갖는 장점은 무엇인가? | 직접적으로 배기가스의 추진방향을 변화시키기 때문에 기동 비행 시 높은 받음각의 플랩을 이용하는 것보다 기동성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1, 2]. |
W.B. Herbst, "Future Fighter Technologies," Journal of Aircraft, Vol. 17, No. 8, 1980
D. Ikaza, "Thrust Vectoring Nozzle for Modern Military Aircraft," RTO MP-051, 2000
"Advanced Exhaust Nozzle System Concepts Demonstration," Contract F33615-77-C-3094
G.T.Jr. Carson and F. J. Capone, "Static Internal Performance of an Axisymmetric Nozzle With Multiaxis Thrust-Vectoring Capability," NASA TM-4237, 1991
H.L. Stevens, E.B. Thayer and J.F. Fullerton, "Development of the Multi-Function 2-D/C-D Nozzle," AIAA 81-1491, 1981
B.D. Nelson and L. M. Nicolai, "Application of Multifunction Nozzles to Advanced Fighters," AIAA-81-2618, 1985
Y.H. Kim, H. J. Jung, H. S. Chang and S. M. Choi, "Design and Flow Analysis of the Two-Dimensional Convergent-Divergent Thrust Vectoring Nozzle," Asian Joint Conference on Propulsion and Power, 2010
J.D. Mattingly, "Aircraft Engine Design," Second Edition, 2002, pp.11-18
J. D. Mattingly, "Aircraft Engine Design," Second Edition, 2002, pp.419-505
J.G. Taylor, "A static Investigation of a Simultaneous Pitch and Yaw Thrust Vectoring 2-D C-D Nozzle," AIAA, 1988
S.C. Asbury and F.J. Capone, "Multiaxis Thrust-Vectoring Characteristics of a Model Representative of the F-18 High-Alpha Research Vehicle at Angles of Attack From $0^\circ$ ," NASA Technical, 1995, pp.3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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