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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G 차량 폭발의 용기 손상 평가에 관한 법공학적 연구
Forensic Engineering Study on Assessment of Damage to Pressure Vessel Because of CNG Vehicle Explosion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5 no.4, 2011년, pp.439 - 445  

김의수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초록

대기오염 등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경유차 배출 가스 저감을 위한 최적의 대안으로 최근 세계적으로 천연가스차량의 보급이 크게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세에도 불구하고 그 안전성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을 불러 일으키고 있으며 최근 그 이용에 따른 안전사고 또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천연가스버스 압력용기 파열 사고는 대중들이 많이 이용한다는 점에서 대형참사로 이어질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 그 심각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법공학적인 측면에서 좀 더 전문화되고 체계적인 사고조사와 원인 규명을 통해서 사전에 예방대책을 마련함으로써 유사 및 동종재해의 발생을 최소화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해석을 통한 용기의 설계 검증과 용기의 파손형태 검사 및 재료 물성평가 등을 통해 용기파손에 의한 CNG 차량 폭발 사고에 관한 정확한 사고 원인을 규명함으로써 동일 형태의 차량 안전사고 예방에 기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ensic Engineering is the art and science of professionals qualified to serve as engineering experts in courts of law or in arbitration proceedings. Buses using compressed natural gas (CNG) trend to be extended in use internationally as optimal counterplan for reducing discharge gas of light oil 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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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 이러한 CNG 차량의 폭발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법공학적인 측면에서 좀 더 전문화되고 체계적인 사고조사와 원인 규명을 통해서 사전에 예방대책을 마련함으로써 유사 및 동종재해의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해석을 통한 용기의 설계 검증과 용기의 파손형태 검사 및 재료 물성평가 등을 통해 용기 파손에 의한 CNG 차량 폭발 사고에 대한 정확한 사고 원인을 규명함으로써 동일 형태의 차량 안전사고 예방에 기여하고자 한다.
  • 사회가 점점 고도한 기술사회로 접어들고 국내 공판중심주의 도입으로 인해 공학과 법이 함께 관련된 문제들을 다루는 법공학에 대한 필요성은 더욱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법공학에서 다루는 내용 중 피난시간이 없고 발생시 큰 폭압에 의해 대형참사를 일으킬 수 있는 천연가스 자동차의 가스용기 폭발 원인분석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천연가스 자동차는 연료의 사용 형태에 따라 압축된 천연가스를 연료원으로 사용하는 압축천연가스(CNG) 자동차와 액화 상태의 천연가스를 사용하는 액화천연가스(LNG) 자동차, 천연가스를 연료 용기에 흡착·저장하였다가 사용하는 흡착천연가스(ANG) 자동차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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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NG 차량 폭발사고에 따른 용기 폭발 원인의 법공학적 규명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CNG 차량 폭발사고에 따른 용기 폭발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법공학적 관점에서 구조해석을 통한 용기의 설계 검증과 프랙토그래피(Fractography)를 이용한 용기의 파손형태 검사 및 계장화 압입시험법 사용한 재료 물성평가등을 수행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ANSYS 비선형 해석을 통한 설계검증 결과 본 사고 용기는 규정된 모든 압력, 특히 파열압력에서 발생 최대등가응력(Maximum equival -ent stress)이 87.21 kgf/mm2 로 설계된 용기는 안정된 것으로 평가 되어진다. 둘째, SEM 을 이용한 파단면 관찰 결과 국부적으로 부식층이 식별되고 벽개파괴와 내압에 의한 섬유상의 파괴형태가 관찰된다. 셋째, 재료 분석에 대해 라이너는 화학적 조성비가 만족되지만 기계적 성질 중 특히 경도값이 설계치를 만족하지 못하는데 이는 부적절한 열처리등으로 인해 취성이 높아져 소성변형을 거의 하지 않은 채 유리처럼 단번에 깨지는 취성 파괴를 유발할 수 있다. 이상의 분석 및 검토 결과 본 사고 용기는 부적절한 열처리로 인해 재질상태 및 외부 부식환경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폭발된 것으로 판단된다. 법공학적 연구를 통해서 본 사고의 법적 책임소재는 용기 결함을 잠재시킨 용기 제조사와 사용시 부식환경등을 조성시킨 점검자, 운영자에 대해 일정부분을 과실상계하여 최종 판단 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법공학은 어떤 학문인가? 법공학(Forensic Engineering)은 각종 사고에 관한 법적 문제에 대해서 이를 공학적으로 해명하는 학문 분야로 공학과 관련된 분야에서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이 분야의 전문지식과 경험을 갖추고 있는 전문가가 법적인 관점에서 문제점을 규명하는 학문이다.(1,2) 사고 원인 규명 과정에 있어서 일반적인 공학적 관점이 사고가 발생하는 메케니즘을 설명하고 파악하는데 주안점을 둔 반면 법공학은 안전사고 및 재난사고에 대한 법적 책임문제를 해명하는 목적으로 외에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는 법공학 조사관들의 정확한 원인분석을 통해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각종 제도와 법적규제에 대한 규격 및 정책을 제안하여 안전하고 안정된 사회를 실현하는데 공헌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법공학의 목적은 무엇인가? 법공학(Forensic Engineering)은 각종 사고에 관한 법적 문제에 대해서 이를 공학적으로 해명하는 학문 분야로 공학과 관련된 분야에서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이 분야의 전문지식과 경험을 갖추고 있는 전문가가 법적인 관점에서 문제점을 규명하는 학문이다.(1,2) 사고 원인 규명 과정에 있어서 일반적인 공학적 관점이 사고가 발생하는 메케니즘을 설명하고 파악하는데 주안점을 둔 반면 법공학은 안전사고 및 재난사고에 대한 법적 책임문제를 해명하는 목적으로 외에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는 법공학 조사관들의 정확한 원인분석을 통해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각종 제도와 법적규제에 대한 규격 및 정책을 제안하여 안전하고 안정된 사회를 실현하는데 공헌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사회가 점점 고도한 기술사회로 접어들고 국내 공판중심주의 도입으로 인해 공학과 법이 함께 관련된 문제들을 다루는 법공학에 대한 필요성은 더욱 대두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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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Goldenberg, A. A. and Bezerghi, A., 1985, "APreview Approach to Force Control of RobotManipulators," Mechanism and Machine Theory, Vol.20, No. 5, pp. 449-464. 

  2. Brian, H. and Mohamed, T. K., 2007, “Non-Destructive Testing Techniques for the ForensicEngineering Investigation of Reinforced ConcreteBuildings,” Forensic Science International, Vol. 167, pp. 167 - 172. 

  3. Kim, E. S., Park, N. K. and Kim, Y. H., 2008, “AForensic Engineering Study on Bursting Accident ofComposite Pressure Vessel in CNG Bus,” KOSOS, Vol.23, No. 5, pp.15 - 21. 

  4. Kim, E. S., Kim, J. H., Park, Y. S., Kim, C. and Choi, C. J., 2003, “Development of an Automated DesignSystem of CNG Composite Vessel Using Steel LinerManufactured by D.D.I Process,” KSPE, Vol. 20, No.1, pp. 205 - 213. 

  5. Kim, J. H., 2004, “Research of Fracture Analysis byFractographical Method,” KSHT, Vol. 17, No. 4, pp.254 - 262. 

  6. Han, C. S., 2007, “The Basis and Technique ofFractography,” KSHT, Vol. 20, No. 2, pp. 98 - 104. 

  7. Kim, K. H., Choi, Y., Kim, S. H., Lee, J. S. and Kwon,D. I., 2005, “Application of Instrumented IndentationTechnique for Nondestructive/Mechanical PropertiesMeasurement of In-service, Components and Materials,”Spring conference of KSME, pp. 336 - 343. 

  8. Kim, S. H., Choi, Y. and Kwon, D. I., 2004,“Determination of Brinell Hardness throughInstumented Indentation Test Without Observation ofResidual Indent,” Trans. Of the KSME A, Vol. 28, No.5, pp. 578 - 585. 

  9. Jeon, E. C., Kwon, D. I. and Park, J. S., 2002, “TheOptimization of Advanced Indentation Test for TensileProperties Derivation,” Spring conference of KSME,pp. 355 - 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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