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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센서 신호를 이용한 복합적층판의 고속충격 손상 특성 연구
Study on the Damage Characteristics Under the High-Velocity Impact of Composite Laminates Using Various Sensor Signals 원문보기

복합재료 : 한국복합재료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24 no.6, 2011년, pp.49 - 55  

조상규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김인걸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이석제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유원영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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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재는 금속보다 높은 비강성과 비강도를 갖는 장점 때문에 군용기와 민항기의 주요 구조물로 사용이 증대되고 있다. 하지만 복합재의 기계적인 특성은 충격에 의해 심각하게 저하된다. 특히, 우박, 고속 택싱에 의한 파편과의 고속 충격은 작은 질량임에도 불구하고 구조물과 서브시스템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다. 그러나 한 가지 센서 또는 기존의 기법을 사용하여 복합재의 손상을 탐지하기는 쉽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복합적층판의 고속충격에 의한 손상 개시와 전파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PVDF 센서와 AE 센서를 사용하였다. 센서 신호를 분석하기 위해 웨이블릿 변환을 사용하였다. 충격에너지가 증가할수록 고주파 신호가 증가하였고 PVDF 센서와 AE 센서 신호에서 유사한 경향을 알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복합적층판의 고속충격손상을 감지하고 특성화하는 다양한 센싱 기법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se of advanced composite materials in main structures of military and civil aircraft has been increased rapidly because of their considerable metals in high specific strength and stiffness. However,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composite materials may severely degrade in the presence of damag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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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복합적층판에 PVDF 센서와 AE 센서를 부착한 후 고속충격에 의한 손상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육안검사 및 비파괴검사를 이용하여 손상정도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PVDF 센서와 AE 센서를 이용하여 복합재 적층판의 고속충격 손상을 탐지하고 신호의 비교를 통해서 PVDF센서의 고속충격 손상탐지 활용 가능성을 알아보았다[4,5]. 측정된 센서 신호를 WT(Wavelet Transform)을 적용하여 손상신호와 실험적 결과의 상관관계를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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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복합재 적층판의 고속충격 손상을 탐지를 위해 어떤 센서를 이용했는가? 본 연구에서는 PVDF 센서와 AE 센서를 이용하여 복합재 적층판의 고속충격 손상을 탐지하고 신호의 비교를 통해서 PVDF센서의 고속충격 손상탐지 활용 가능성을 알아보았다[4,5]. 측정된 센서 신호를 WT(Wavelet Transform)을 적용하여 손상신호와 실험적 결과의 상관관계를 연구하였다.
충격에 의한 손상신호를 얻기 위해 PVDF 센서, AE 센서는 시편 어디에 장착되었는가? 고속충격 실험장치에는 강구의 속도측정을 위한 마그네틱 센서가 설치되었고, 시편에는 충격에 의한 손상신호를 얻기 위한 PVDF 센서, AE 센서가 부착되었다. PVDF 센서는 시편표면에 직접 부착하였고, AE 센서는 시편의 진동에 의한 영향을 최소화하고 센서의 보호를 목적으로 고정지그에 센서 장착을 위한 구멍을 뚫어 AE 센서를 시편에 장착하였다. 마그네틱 센서는 발사관의 총구에서 떨어진 곳에 두 개의 마그네틱 센서를 90mm 간격으로 위치시켰다.
Abrate는 고속충격과 저속충격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고속충격과 저속충격을 구분하는 속도의 범위를 살펴보면, Abrate[1]는 충격체의 속도가 100m/sec이하인 경우를 저속충격이라 하고, 1km/sec 이상인 경우를 고속충격으로 구분하였다. 하지만 Ruiz[2]등은 충격지점으로부터 응력파(stress wave)가 발생하여 동적해석이 필요한 50~300m/sec를 고속이라고 하고, 경계지점에서 다중파(multiple wave)가 반사되어 준정적 평형(quasi-static equilibrium)에 이르는 50m/sec 이하를 저속충격이라 구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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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brate, S., "Impact on lamina composite materials," Applied Mechanics Review, Vol. 44, No. 4, 1991, pp. 155-190. 

  2. Ruiz, C., and Harding, J., Modelling impact of composite structures using small specimens, Woodhead Publishing Ltd., 2000. 

  3. Abrate, S., Impact on composite structur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8. 

  4. Okafor, A.C., Otieno, A.W., Dutta, A., and Rao, V.S., "Detection and characterization of high-velocity impact damage in advanced composite plates using multi-sensing techniques," Composite Structures, Vol. 54, 2011, pp. 289-297. 

  5. Jones, R.T., Sirkis, J.S., Friebele, E.J., and Kersey, A.D., "Location and magnitude of impact detection in composite plates using neural networks," Proc. SPIE, No. 2444, 1996, pp. 469-480. 

  6. 김진원, 고분자 압전센서를 이용한 복합적층판의 고속충격 탐지,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2006. 

  7. 박찬익, 고분자 압전(PVDF) 센서 신호를 이용한 복합재 적층판의 저속충격 손상 탐지 연구,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2003. 

  8. 성대운, 오정훈, 김천곤, 홍창선, "웨이블릿 변환을 이용한 스마트 복합적층판의 충격 손상 검출 연구," 한국복합재료 학회지, 제13권 제1호, 2000, pp. 40-49. 

  9. 이종오, 지현섭, 주노회, 음향방출(AE)시험의 원리와 응용, 재료연구소, 2009, pp. 156-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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