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료적' 독자상담으로서의 독서치료와 사서의 역할
Bibliotherapy as an 'Therapuetic' Enforced Readers' Advisory and the Roles of a Librarian as a Therapist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2 no.4, 2011년, pp.159 - 179  

이기명 (울산남부도서관) ,  이제환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의 목적은 독서치료의 지적 기반을 전통적인 도서관서비스인 독자상담에 두고, 독자상담 영역에서 그동안 활용해온 이론과 방법에 근거하여 독서치료를 우리 도서관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를 강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도서관 선진국인 미국의 도서관 현장을 사례로 하여 독자상담과 독서치료와의 논리적 연계성을 검토해보고, 독자상담의 연장선에서 치료적 독자상담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더불어 치료적 독자상담의 실천을 위해 사서가 수행하여야 하는 역할을 컬다우(Kuhlthau)가 제시한 중재역할(zone of intervention) 모델에 근거하여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intends to locate the logical basis to apply bibliotherapy as a library service in Korean libraries. To the end, investigated and discussed are the historical relationship between bibliotherapy and RAS(readers' advisory service), and the theoretical base and practical experiences that 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후속 연구는 특히 도서관서비스를 원하는 사람의 심리적 상태를 파악하는데 있어 문헌정보학의 기존 이론을 어떻게 접목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폭넓고 세심한 논의로 이어질 것이다. 그래서 발달적 독서치료를 치료적 독자상담으로 치환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근거를 명확히 제시하는 단계에 이르고자 한다.
  •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독서치료는 책을 매개로 하여 도서관이용자의 정서문제를 해결하거나 환경에 적응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한 목적을 갖는다. 독서치료는 특히 도서관이용자의 정보요구에 적합한 책을 선정하여 제공하는 단순한 ‘정보제공(information)' 기능과는 달리 도서관이용자의 정서적인 문제를 치료하기 위한 목적에서 행해지는 전문적인 인적 서비스이다.
  • 이번 연구는, 그러한 기존 주장을 참조하면서, 우리 도서관계에서 확산되고 있는 사서가 주도하는 독서치료의 이론적 근거를 전통적인 독자상담 이론과 방법에서 찾아보기 위한 목적에서 시작되었다. 이를 위한 첫 번째 단계로, 이 연구에서는 관련 선행연구에 대한 분석을 통해 독자상담과 독서치료의 이론적 연계성을 밝혀내고자 하며, 더불어 치료적 독자상담의 실천을 위해 사서가 수행하여야 하는 역할을 컬다우(Kuhlthau)가 제시한 중재역할(zone of intervention) 모델에 근거하여 제시하였다.
  • 전통적 독자상담이 이용자의 특수한 독서욕구, 특히, 픽션류에 대한 독서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면, 강화된 독자상담은 일상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 또는 완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비해, 치료적 독자상담은 일상적 문제 중에서도 특히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이때 강화된 독자상담의 경우 ① ‘일상적 문제 중심’의 정보요구를 파악하고, ② 그러한 ‘문제’에 적합한 정보자료를 제공하고, ③ 제공한 자료를 활용하여 당면 문제를 해결하게 하는 등, 비교적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서비스가 대부분이다.
  • 전통적, 강화된, 그리고 치료적 독자상담 사이의 가장 큰 차이는 서비스의 목적에서부터 시작된다. 전통적 독자상담이 이용자의 특수한 독서욕구, 특히, 픽션류에 대한 독서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면, 강화된 독자상담은 일상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 또는 완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비해, 치료적 독자상담은 일상적 문제 중에서도 특히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 필자는 이 부분에 있어 독서를 일상의 정서문제를 극복하고 해결하기 위한 ‘정보'의 추구와 이용의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즉, 도서관 이용자의 건강한 독서활동에 도움을 주기위한 세심한 상담안내(guidance)에 그 뿌리를 두고 있었다.11) 주지하다시피 독자들은 오락용 혹은 취미용 독서를 위해서만 도서관을 찾지는 않는다. 여가 활동을 위한 목적 이외에도 지식을 얻기 위한 독서 나아가 실생활에서 봉착하는 일상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독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형의 독서를 위해 도서관을 찾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독서치료는 어떤 목적을 갖는가?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독서치료는 책을 매개로 하여 도서관이용자의 정서문제를 해결하거나 환경에 적응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한 목적을 갖는다. 독서치료는 특히 도서관이용자의 정보요구에 적합한 책을 선정하여 제공하는 단순한 ‘정보제공(information)' 기능과는 달리 도서관이용자의 정서적인 문제를 치료하기 위한 목적에서 행해지는 전문적인 인적 서비스이다.
사서들이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도입하는데 막막함과 두려움을 느끼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사서들이 ‘막막함과 두려움’을 느끼게 되는 이유는 명료하다. 우리 도서관계의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시작된 것이 아니라 소수 사서들의 개인적인 ‘체험’에서 출발하였기 때문이다. 독서치료를 스스로 체험하고 나서 그 체험에 의존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운영해 오다 보니, 개인적인 체험을 갖지 못한 대부분의 사서들에게 있어 독서치료는 낯설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특히, 문헌정보학의 교육과정을 이수하면서 독서치료에 대한 전문 지식을 습득하지 못한데다가, 사서가 주도하는 독서치료의 적법성에 대한 의문이 도서관계 안팎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되다 보니 사서들 스스로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을 망설이기 때문이다.
독서치료에 대한 관심은 어떤 것과 연관이 있는가? 도서관에서 사서가 주도하는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가시적인 성과를 내면서 독서치료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져가고 있다. 독서치료에 대한 관심은 물질적이고 외형적인 서비스를 넘어서 인간적이고 감성적인 서비스에 목말라하고 있는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최근 정서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이는 또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앞장서 개척해온 일부 사서들의 실험정신과 의욕이 낳은 결과이기도 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이제환 40 4 5 

  2. 한국문헌정보학회지 한윤옥 38 3 249 

  3.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Kuhlthau, Carol Collier 42 5 361 10.1002/(SICI)1097-4571(199106)42:5<361::AID-ASI6>3.0.CO;2-# 

  4. Journal of Documentation Kuhlthau, Carol Collier 49 4 339 10.1108/eb026918 

  5. RQ Kuhlthau, Carol Collier 28 2 232 

  6. Library Journal May, Anne K 125 15 40 

  7. Journal of Educational Media & Library Sciences Sturm, Brian W. 41 2 171 

  8. Reference & User Services Quarterly Trott, Barry 48 2 132 10.5860/rusq.48n2.132 

  9. Reference & User Services Quarterly Trott, Barry 47 3 224 10.5860/rusq.47n3.22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