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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가정과교사의 가정교과 진로교육 관심단계와 실행수준 및 실태: CBAM 모형에 기초하여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achers' Stages of Concern and Levels of Use about Career Education: Based on CBAM(the Concerns Based Adoption Model)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3 no.4, 2011년, pp.49 - 65  

최민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박미정 (청덕중학교) ,  채정현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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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관심에 기초한 도입 모형(CBAM: the Concerns Based Adoption Model)을 활용하여 가정과수업에서 진로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단계와 실행수준 및 실태를 파악하여 진로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알아보고, 효과적인 진로교육의 실행을 위한 지원체제 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조사대상은 제주지역을 제외한 전국 중학교 가정과교사이며, 체계적 무선 표집에 의한 우편 설문과 편의 표집에 의한 이메일 설문을 통해 총 118부를 수집하여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는 SPSS/WIN 12.0을 활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빈도, 백분율(%), 독립적 t-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가정과교사의 진로교육에 대한 관심은 개인적이고 정보적인 단계에 머물러 있는 것에 반해 실행수준은 다소 높은 수준인 정교화 수준으로 나타나, 교사들이 진로교육에 대한 관심이 낮은 반면 자신의 실행수준은 다소 높이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교사들은 가정과수업에서 진로교육을 실행하는데 자료, 시간, 전문 지식 부족 등 총체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므로, 관련 자료 개발과 보급 및 연수 기회 제공과 같은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urvey method was used in this descriptive study. The purpose in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middle school home economics(HE) teachers' stages of concern, levels of use, and perception about career education, based on the Concerns Based Adoption Model(CBAM). Questionnaire was administrated to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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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여교사가 남교사에 비하여 진로교육에 대해 잘 알고, 진로교육에 대한 정보를 알고자 하였다. 또한 진로교육 관련 연수를 받은 가정과교사가 그렇지 않은 교사에 비해서 진로교육에 대한 정보에 더 높은 관심단계를 보였고, 지금의 진로교육보다 더 나은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데 관심이 있었다. 담임을 하고 있는 교사는 그렇지 않은 교사보다 진로교육의 운영에 더 많은 관심을 보였다.
  • 본 연구는 관심에 기초한 도입 모형(CBAM)을 활용하여 가정과수업에서 진로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단계와 실행 수준 및 실태를 파악하여 진로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알아보고, 효과적인 진로교육의 실행을 위한 지원체제 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조사대상은 제주지역을 제외한 전국 중학교 가정과교사이며, 체계적 무선 표집에 의한 우편 설문과 편의 표집에 의한 이메일 설문을 통해 총 118부를 수집하여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 셋째, 여교사가 남교사에 비하여 진로교육에 대해 잘 알고, 진로교육에 대한 정보를 알고자 하였다. 또한 진로교육 관련 연수를 받은 가정과교사가 그렇지 않은 교사에 비해서 진로교육에 대한 정보에 더 높은 관심단계를 보였고, 지금의 진로교육보다 더 나은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데 관심이 있었다.
  • 이에 본 연구는 새로운 교육혁신이 학교 현장에 성공적으로 도입될 수 있도록 교사의 관심과 실행수준을 진단하여 이에 맞는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교사의 관심에 기초한 도입 모형(CBAM: Concerns Based Adoption Model)에 기초하여 중학교에서 기술·가정 중 가정 영역(이하 가정과라 칭함)을 담당하는 가정과교사의 진로교육에 대한 관심단계와 실행수준, 실행실태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에 권유진, 김순주, 김신애, 어지현, 남희화(2010)의 연구를 토대로 가정과교육과정 수준에서 진로관련 내용을 분석한 결과 <표 2>에서 보듯이, 제1차에서 제3차까지는 직업에 대한 바람직한 가치관을 배양하고 직업을 습득 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익혀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으며, 가정 및 사회․경제적으로 제한된 역할을 가졌던 여성의 사회진출이 급증함에 따라 여성이 가정과 사회에서 양립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력하였다. 이후 제4차 교육과정 총론에 진로가 명시됨에 따라 가정과교육과정에서도 교과의 성격, 목표, 지도 방법에 진로가 제시되었으며, 직업을 탐색하고 선택하는데 필요한 단순 지식이나 기능의 습득에서 벗어나 생활에 필요한 역량을 길러 전 생애 차원에서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특히 제7차 교육과정에서 개정의 중점내용으로 진로교육이 제시되고, 기술․가정 교과가 국민공통교과에 속하면서 모든 학생들에게 진로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의의를 지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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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러 연구를 통해 진로교육의 적합성을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있는 것은? 가정과교육은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진로교육의 적합성을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있다(임언, 2009). 이에 권유진, 김순주, 김신애, 어지현, 남희화(2010)의 연구를 토대로 가정과교육과정 수준에서 진로관련 내용을 분석한 결과 <표 2>에서 보듯이, 제1차에서 제3차까지는 직업에 대한 바람직한 가치관을 배양하고 직업을 습득 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익혀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으며, 가정 및 사회․경제적으로 제한된 역할을 가졌던 여성의 사회진출이 급증함에 따라 여성이 가정과 사회에서 양립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력하였다.
진로는? 진로(Career)는 개인이 그의 일생동안 수행하는 일의 총체로, 과거에는 전 생애를 걸쳐 하나의 직업만을 고수하였기 때문에 진로를 직업과 동일하게 취급하였으나(김충기, 1989), 사회가 변하고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직업의 의미가 생계의 수단에서 자아실현의 수단으로 변화하면서(장석민, 1999) 진로 역시 직업과 진로에 대한 교육을 포함하는 의미로 확대되고 있다. 진로에 대한 교육(이하 진로교육, Career Education)은 1970년 Allen이 전국 중등학교 교장 연합회에서 최초로 사용하였다.
관심에 기초한 도입 모형을 활용하여 가정과수업에서 진로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단계와 실행 수준 및 실태를 파악하여 진로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알아보고, 효과적인 진로교육의 실행을 위한 지원체제 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둔 본 연구의 응답자에 대한 결론은? 첫째, 가정과교사 응답자는 가정과에서의 진로 교육에 대한 관심이 개인적 관심과 정보적 관심, 지각적 관심 단계인 초기 단계에 많이 머물러 있어 가정과교사의 진로 교육에 대한 관심이 낮은 단계에 위치하고 있었다. 이는 가정 교과 수업 시간에 자연스럽게 활용 가능한 진로교육 자료나 시수의 부족 및 입시위주의 교육 풍토에 따른 교사의 인식 부족 등의 이유 때문으로 해석된다. 둘째, 삼분지 일 정도의 가정과교사의 응답자는 가정과수업에서 진로교육의 실행을 정교화 수준에서 실행하고 있었으며 오분지 일 정도는 기계적 수준에서 실행하여 관심단계에 비해서 높은 실행수준을 보였다. 이는 교사들이 자신의 실행 수준을 다소 높게 평가한 것으로 분석되며, 대부분의 교사들은 여전히 피상적으로 진로교육을 익히는 데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셋째, 여교사가 남교사에 비하여 진로교육에 대해 잘 알고, 진로교육에 대한 정보를 알고자 하였다. 또한 진로교육 관련 연수를 받은 가정과교사가 그렇지 않은 교사에 비해서 진로교육에 대한 정보에 더 높은 관심단계를 보였고, 지금의 진로교육보다 더 나은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데 관심이 있었다. 담임을 하고 있는 교사는 그렇지 않은 교사보다 진로교육의 운영에 더 많은 관심을 보였다. 넷째, 가정과수업에서 진로교육 실행 시 목표로 삼아야 하는 진로개발 역량에 대하여 가정과교사 응답자는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이해하고 일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와 태도를 형성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반면, ‘평생 학습의 중요성 인식’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은 아니지만 가정과교사들은 다른 목표에 비해 낮은 동의를 보였다. 다섯째, 가정과교사 응답자들은 가정교과에서 진로교육을 실행하기에 적합한 단원으로 중학교 1학년의 ‘청소년의 이해’ 단원이 가장 적합하다고 인식하였으며, 진로 및 직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진로교육을 실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가정과수업에서 진로교육을 실행하는데 있어 가정과교사 응답자들은 ‘부족한 가정과수업 시간’과 ‘진로관련 수업 자료의 부족’을 가장 어려운 점으로 꼽았으며, 가정과교육에서 효과적인 진로교육을 실행하기 위해 진로교육 관련 자료가 개발 및 공유되고 가정과의 충분한 시수가 확보되어야 한다고 인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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