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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전기 아동의 글씨 쓰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Handwriting of Preschool Children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9 no.1, 2011년, pp.21 - 31  

김원진 (인제대학교 의생명공학대학 작업치료학과) ,  왕군철 (홍익재활병원 작업치료실) ,  김두리 (서울아산병원 작업치료실) ,  최인영 (연세의료원 작업치료실) ,  허진아 (카톨릭대학병원 작업치료실) ,  최유정 (박윤희 아동발달센터) ,  장문영 (인제대학교 의생명공학대학 작업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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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학령전기 아동의 글씨 쓰기 명료도 및 속도와 지각-운동 기술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글씨 쓰기에 가장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덴버 발달 선별 검사를 통하여 정상 발달로 선별된 23명의 학령 전기 아동(평균 연령=68.61개월, SD=2.04)을 대상으로 글씨 쓰기 명료도 및 속도 측정을 위하여 한글 자모 쓰기 검사지를 사용하여 자음과 모음을 쓰도록 하였다. 시지각과 시각-운동 통합 수행 능력 측정을 위하여 시지각 발달 검사를 사용하였고, 소운동 협응 수행 능력 측정을 위하여 Grooved pegboard test를 사용하였다. 결과 : 글씨 쓰기 명료도와 전반적인 시지각, 비운동성 시지각, 시각-운동 통합, 우세손 소동작 협응의 상관관계는 없었으며, 글씨 쓰기의 속도는 전반적 시지각과 우세손 소동작 협응 항목에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회귀 분석 결과 글씨 쓰기 속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전반적 시지각 항목이었다. 결론 : 만 5~6세 학령 전기 아동의 전반적 시지각 능력의 발달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를 제공하는 것이 글씨 쓰기의 속도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s of handwriting legibility and perceptual-motor skills, and handwriting speed and perceptual-motor skills. And identified the predictors that most affect the handwriting of preschool children. Methods : Twenty-three typically developing preschoo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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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글씨 쓰기의 수행을 평가하기위해 선행연구들에서는 명료도 또는 속도만을 연구하고, 명료도와 속도를 글씨 쓰기에 필요한 준비기술과의 연관성을 표준화된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확인한 연구는 부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령전기 아동을 대상으로 글씨 쓰기 명료도 및 속도와 지각-운동 기술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일반적 특성중 성별에 따른 글씨 쓰기 능력을 비교하고, 글씨 쓰기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정상발달 학령전기 아동 23명을 대상으로 전반적인 시지각, 비운동성 시지각, 시각-운동 통합, 우세손 소운동 협응이 글씨 쓰기 명료도와 속도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학령전기 아동 23명을 대상으로 글씨 쓰기 명료도와 속도에 대해 우세손 소운동 협응, 시각-운동 통합, 시지각과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고, 이 중 글씨 쓰기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하위 항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글씨 쓰기 명료도와 4가지 독립변인의 상관관계는 없었으며 글씨 쓰기의 속도는 전반적 시지각 및 우세손 소운동 협응 항목에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글씨 쓰기 명료도와 시각 운동-통합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글씨쓰기 명료도를 확인하기 위해 한글 자모 쓰기 검사를 사용하였는데, 전체평가의 가장 마지막에 이루어진 명료도 검사가 아이들의 주의력과 집중력의 감소로 연구결과에도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집중력은 아동이 글씨쓰기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하다 (Amundson,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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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글씨 쓰기는 어느 나이대 부터 습득되는가? 학령기 아동의 수업시간 내 소운동 작업수행 중 글씨 쓰기 영역은 31~60%를 차지한다(Mchale & Cermak, 1992). 글씨 쓰기는 일반적으로 5~6세경에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 들어가면서부터 학습과 연습에 의해 습득된다(최혜륜, 1988). 이러한 글씨 쓰기는 아동의 자존감 형성에 중요할뿐 아니라 성공적인 학업을 위한 주요한 구성요소이다 (Sassoon, 1990; Stewart, 1992).
글씨 쓰기란 어떠한 능력인가? 글씨 쓰기는 초등학교 수업시간에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들을 수행하기 위해 습득하여야 하는 작업 수행과 학문적 기술이며(Weintraub & Graham, 1998), 이후의 학업 성취에 필수적인 능력이다(Graham & Harris, 2000). 학령기 아동의 수업시간 내 소운동 작업수행 중 글씨 쓰기 영역은 31~60%를 차지한다(Mchale & Cermak, 1992).
글씨 쓰기 요인 연구에서 사용하는 Grooved pegboard test 민첩성 검사의 진행은 어떻게 이루어 지는가? 손끝으로 물체를 다루는 민첩성 검사이다. 이 도구는 25개의 열쇠 모양의 홈이 뚫어진 판과 열쇠 모양의 25개의 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열쇠 모양의 핀을 홈에 맞게 돌려서 넣어야한다. 이 검사는 대부분의 pegboard 보다 좀 더 복잡한 시각-운동 협응 능력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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