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학령전기 아동의 글씨 쓰기 명료도 및 속도와 지각-운동 기술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글씨 쓰기에 가장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덴버 발달 선별 검사를 통하여 정상 발달로 선별된 23명의 학령 전기 아동(평균 연령=68.61개월, SD=2.04)을 대상으로 글씨 쓰기 명료도 및 속도 측정을 위하여 한글 자모 쓰기 검사지를 사용하여 자음과 모음을 쓰도록 하였다. 시지각과 시각-운동 통합 수행 능력 측정을 위하여 시지각 발달 검사를 사용하였고, 소운동 협응 수행 능력 측정을 위하여 Grooved pegboard test를 사용하였다. 결과 : 글씨 쓰기 명료도와 전반적인 시지각, 비운동성 시지각, 시각-운동 통합, 우세손 소동작 협응의 상관관계는 없었으며, 글씨 쓰기의 속도는 전반적 시지각과 우세손 소동작 협응 항목에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회귀 분석 결과 글씨 쓰기 속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전반적 시지각 항목이었다. 결론 : 만 5~6세 학령 전기 아동의 전반적 시지각 능력의 발달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를 제공하는 것이 글씨 쓰기의 속도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적 : 학령전기 아동의 글씨 쓰기 명료도 및 속도와 지각-운동 기술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글씨 쓰기에 가장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덴버 발달 선별 검사를 통하여 정상 발달로 선별된 23명의 학령 전기 아동(평균 연령=68.61개월, SD=2.04)을 대상으로 글씨 쓰기 명료도 및 속도 측정을 위하여 한글 자모 쓰기 검사지를 사용하여 자음과 모음을 쓰도록 하였다. 시지각과 시각-운동 통합 수행 능력 측정을 위하여 시지각 발달 검사를 사용하였고, 소운동 협응 수행 능력 측정을 위하여 Grooved pegboard test를 사용하였다. 결과 : 글씨 쓰기 명료도와 전반적인 시지각, 비운동성 시지각, 시각-운동 통합, 우세손 소동작 협응의 상관관계는 없었으며, 글씨 쓰기의 속도는 전반적 시지각과 우세손 소동작 협응 항목에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회귀 분석 결과 글씨 쓰기 속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전반적 시지각 항목이었다. 결론 : 만 5~6세 학령 전기 아동의 전반적 시지각 능력의 발달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를 제공하는 것이 글씨 쓰기의 속도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Objective :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s of handwriting legibility and perceptual-motor skills, and handwriting speed and perceptual-motor skills. And identified the predictors that most affect the handwriting of preschool children. Methods : Twenty-three typically developing preschool ...
Objective :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s of handwriting legibility and perceptual-motor skills, and handwriting speed and perceptual-motor skills. And identified the predictors that most affect the handwriting of preschool children. Methods : Twenty-three typically developing preschool aged children (mean age: 68.61 months, SD=2.04) were selected through the Korean-Denver Developmental Screening Test-2(K-DDST-2). The children were tested with regard to handwriting legibility, visual perception, visual-motor integration and fine-motor coordination. Results : First, a significant relationship was not found among handwriting legibility, visual perception, visualmotor integration and fine-motor coordination. Second, a significant relationship was found among handwriting speed, visual perception and fine-motor coordination. Thir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showed that general visual perception were significant predictors for handwriting speed. Conclusion : Occupational therapists should evaluate children's visual perception levels utilizing a standardized test, and focus on general visual perception in order to improve handwriting skill(speed). Also, occupational therapists are expected to play an important role in the management and treatment of children's handwriting skills.
Objective :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s of handwriting legibility and perceptual-motor skills, and handwriting speed and perceptual-motor skills. And identified the predictors that most affect the handwriting of preschool children. Methods : Twenty-three typically developing preschool aged children (mean age: 68.61 months, SD=2.04) were selected through the Korean-Denver Developmental Screening Test-2(K-DDST-2). The children were tested with regard to handwriting legibility, visual perception, visual-motor integration and fine-motor coordination. Results : First, a significant relationship was not found among handwriting legibility, visual perception, visualmotor integration and fine-motor coordination. Second, a significant relationship was found among handwriting speed, visual perception and fine-motor coordination. Thir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showed that general visual perception were significant predictors for handwriting speed. Conclusion : Occupational therapists should evaluate children's visual perception levels utilizing a standardized test, and focus on general visual perception in order to improve handwriting skill(speed). Also, occupational therapists are expected to play an important role in the management and treatment of children's handwriting skil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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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글씨 쓰기의 수행을 평가하기위해 선행연구들에서는 명료도 또는 속도만을 연구하고, 명료도와 속도를 글씨 쓰기에 필요한 준비기술과의 연관성을 표준화된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확인한 연구는 부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령전기 아동을 대상으로 글씨 쓰기 명료도 및 속도와 지각-운동 기술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일반적 특성중 성별에 따른 글씨 쓰기 능력을 비교하고, 글씨 쓰기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정상발달 학령전기 아동 23명을 대상으로 전반적인 시지각, 비운동성 시지각, 시각-운동 통합, 우세손 소운동 협응이 글씨 쓰기 명료도와 속도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학령전기 아동 23명을 대상으로 글씨 쓰기 명료도와 속도에 대해 우세손 소운동 협응, 시각-운동 통합, 시지각과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고, 이 중 글씨 쓰기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하위 항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글씨 쓰기 명료도와 4가지 독립변인의 상관관계는 없었으며 글씨 쓰기의 속도는 전반적 시지각 및 우세손 소운동 협응 항목에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글씨 쓰기 명료도와 시각 운동-통합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글씨쓰기 명료도를 확인하기 위해 한글 자모 쓰기 검사를 사용하였는데, 전체평가의 가장 마지막에 이루어진 명료도 검사가 아이들의 주의력과 집중력의 감소로 연구결과에도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집중력은 아동이 글씨쓰기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하다 (Amundson, 1992).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덴버 발달 선별 검사로 정상 발달에 있다고 판별된 아동을 대상으로 시지각 발달 검사를 사용하여 시지각과 시각-운동 통합 능력을 평가하였다. 그리고 Grooved pegboard를 사용하여 아동의 소운동 협응 능력을 평가하였다. 마지막으로 우세손으로 연필(HB)을 잡고 자모 쓰기 검사를 사용하여 글씨 쓰기 명료도를 평가하였다.
글씨 쓰기 속도를 종속 변인으로 전반적인 시지각, 비운 동성 시지각, 시각-운동 통합, 우세손 소운동 협응을 독립 변인으로 선정하여 회귀모형을 분석하였다. 글씨 쓰기 속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전반적 시지각과 우세손의 소운동 협응 항목이었으며 그 중 전반적 시지각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 선형 회귀모형을 통하여 전반적인 시지각, 비운동성 시지각, 시각-운동 통합, 우세손 소운동 협응이 글씨 쓰기 명료도와 속도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글씨 쓰기 명료도에 대한 4가지 독립 변인의 회귀모형을 분석한 결과 회귀모형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Grooved pegboard를 사용하여 아동의 소운동 협응 능력을 평가하였다. 마지막으로 우세손으로 연필(HB)을 잡고 자모 쓰기 검사를 사용하여 글씨 쓰기 명료도를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덴버 발달 선별 검사로 정상 발달에 있다고 판별된 아동을 대상으로 시지각 발달 검사를 사용하여 시지각과 시각-운동 통합 능력을 평가하였다. 그리고 Grooved pegboard를 사용하여 아동의 소운동 협응 능력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 아동의 책걸상을 그대로 사용하여 1:1로 교실에서 실시하였다. 전체 검사 수행에 걸린 시간은 30~40분이었고 검사 중 쉬는 시간 없이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동일한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글 자모 쓰기 평가 시 세 손가락 집기와 같은 연필 잡기 동작이 사용된 반면, 소운동 협응 평가 시에는 Grooved pegboard test의 경우 손 끝 잡기를 사용하였다. 따라서 글씨 쓰기의 명료도를 평가하는 잡기와 소운동 협응을 평가하는 잡기 동작의 차이가 연구 결과와 연관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09년 9월 14일부터 9월 21일까지 김해시 어방동 소재의 K 유치원에 재원 중인 아동 2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김해시 어방동 소재의 K 유치원에 재원 중인 아동을 선정하여 부분적인 표본을 추출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보다 많은 대상자와 지역적 분포를 고려하여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판별기준(정해동, 2004)에 따라각 자모에 대하여 정확하게 쓰면 1점으로 채점하였고 총점은 24점이다. 일관적인 채점을 위하여 작업치료 학생 1명이 실시하였다(표 2).
데이터처리
성별에 따른 글씨 쓰기 명료도 및 속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Mann Whitney test로 분석하였다. 글씨 쓰기 명료도 및 속도와 전반적인 시지각, 비운동성 시지각, 시각-운동 통합, 눈-손 협응 항목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피어슨 상관관계 분석(Pearson product-moment correlation coefficients)을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항목 중 글씨 쓰기 명료도와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선형회귀 분석을 시행하였다.
글씨 쓰기 명료도 및 속도와 전반적인 시지각, 비운동성 시지각, 시각-운동 통합, 눈-손 협응 항목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피어슨 상관관계 분석(Pearson product-moment correlation coefficients)을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항목 중 글씨 쓰기 명료도와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선형회귀 분석을 시행하였다. 자료 처리를 위해 SPSS WIN 15.
성별에 따른 글씨 쓰기 명료도 및 속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Mann Whitney test로 분석하였다. 글씨 쓰기 명료도 및 속도와 전반적인 시지각, 비운동성 시지각, 시각-운동 통합, 눈-손 협응 항목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피어슨 상관관계 분석(Pearson product-moment correlation coefficients)을 시행하였다.
성능/효과
Rubin과 Henderson(1982)은 BVMGT의 점수로 시각-운동 통합과 글씨 쓰기 점수를 비교하였고, 서투른 글씨 쓰기 능력을 가진 아동의 점수가 능숙한 글씨 쓰기 능력을 가진 아동보다 낮은 시각-운동 통합 점수를 받았다고 보고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글씨 쓰기 명료도와 시각 운동-통합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글씨쓰기 명료도를 확인하기 위해 한글 자모 쓰기 검사를 사용하였는데, 전체평가의 가장 마지막에 이루어진 명료도 검사가 아이들의 주의력과 집중력의 감소로 연구결과에도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글씨 쓰기 명료도 측정 결과 전체 평균 점수는 24점 만점 중 12.13점이었다. 글씨 쓰기 속도 측정 결과 전체 평균 시간은 71.
다중 선형 회귀모형을 통하여 전반적인 시지각, 비운동성 시지각, 시각-운동 통합, 우세손 소운동 협응이 글씨 쓰기 명료도와 속도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글씨 쓰기 명료도에 대한 4가지 독립 변인의 회귀모형을 분석한 결과 회귀모형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글씨 쓰기 속도는 우세손의 소운동 협응(r=0.390)과 전반적 시지각(r=0.305) 항목과의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비운동성 시지각, 시각-운동 통합 항목과는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표 7).
글씨 쓰기 속도를 종속 변인으로 전반적인 시지각, 비운 동성 시지각, 시각-운동 통합, 우세손 소운동 협응을 독립 변인으로 선정하여 회귀모형을 분석하였다. 글씨 쓰기 속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전반적 시지각과 우세손의 소운동 협응 항목이었으며 그 중 전반적 시지각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 시지각과 우세손 소운동 협응이 글씨 쓰기 속도의 변동(variance)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력은 35%[F=3.
본 연구는 학령전기 아동 23명을 대상으로 글씨 쓰기 명료도와 속도에 대해 우세손 소운동 협응, 시각-운동 통합, 시지각과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고, 이 중 글씨 쓰기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하위 항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글씨 쓰기 명료도와 4가지 독립변인의 상관관계는 없었으며 글씨 쓰기의 속도는 전반적 시지각 및 우세손 소운동 협응 항목에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52초이었다. 전반적인 시지각 지수의 평균 지수는 121.61점, 비운동성 시지각 지수는 103.65점, 시각-운동 통합 지수는 136.00점이었고 Grooved pegboard test 시 우세손의 측정 결과는 평균 40.59초, 비우세손의 측정 결과는 47.51초이었다. 글씨 쓰기 속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전반적 시지각과 우세손 소운동 협응 항목이었으며, 글씨 쓰기 속도의 변동(variance)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력은 35%[F=3.
전반적인 시지각 지수의 평균 지수는 121.61점, 비운동성 시지각 지수는 103.65점, 시각-운동 통합 지수는 136.00점이었다(표 4).
글씨 쓰기 준비기술로 시지각을 평가한 Bal(2006)의 연구에서는 시지각이 글자 형성, 간격 조절, 글자 방향, 글자 크기 유지 등의 글씨 쓰기를 구성하는데 필요한 주요한 요소라고 밝혔다. 정신지체 아동을 대상으로 시지각 훈련을 적용한 후 그림 표현의 유무와 형태, 크기, 위치의 적절성 등에서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그러나 정상 발달 아동을 대상으로 한 본 연구에서는 시지각 항목과 글씨 쓰기 모사능력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대상은 김해시 어방동 소재의 K 유치원에 재원 중인 아동을 선정하여 부분적인 표본을 추출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보다 많은 대상자와 지역적 분포를 고려하여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글씨 쓰기 명료도와 속도 평가에 사용된 한글 자모 쓰기 검사는 보조선이 있는 도구이므로 아동이 근거리의 자음과 모음을 모사하기보다는 제시된 보조선을 보고 따라 그렸을 가능성이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명료한 글씨 쓰기를 위한 능력으로써 소운동 협응, 시각-운동 통합, 시지각 능력만을 평가하였지만 이러한 요인 뿐 아니라 아동의 악력, 잡기 기술, 손 안 조작을 고려한 추후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작업치료사의 학령전기 아동의 글씨 쓰기 지도 및 중재 시에 속도의 향상을 위해 시지각과 우세손 소운동 협응과 관계된 다양한 치료적 접근을 제공한다면 학령전기 아동들의 글씨 쓰기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작업치료에 있어서 근거 기반의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효과적인 중재를 제시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명료한 글씨 쓰기를 위한 능력으로써 소운동 협응, 시각-운동 통합, 시지각 능력만을 평가하였지만 이러한 요인 뿐 아니라 아동의 악력, 잡기 기술, 손 안 조작을 고려한 추후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작업치료사의 학령전기 아동의 글씨 쓰기 지도 및 중재 시에 속도의 향상을 위해 시지각과 우세손 소운동 협응과 관계된 다양한 치료적 접근을 제공한다면 학령전기 아동들의 글씨 쓰기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작업치료사는 쓰기 영역에서 어떤 요인이 아동에게 문제가 되는지를 판단하고 글씨 쓰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령 전기 아동의 글씨 쓰기 속도를 효과적으로 향상시키고자 할때 전반적인 시지각과 우세손 소운동 협응 능력의 평가와 중재가 우선 시 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글씨 쓰기는 어느 나이대 부터 습득되는가?
학령기 아동의 수업시간 내 소운동 작업수행 중 글씨 쓰기 영역은 31~60%를 차지한다(Mchale & Cermak, 1992). 글씨 쓰기는 일반적으로 5~6세경에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 들어가면서부터 학습과 연습에 의해 습득된다(최혜륜, 1988). 이러한 글씨 쓰기는 아동의 자존감 형성에 중요할뿐 아니라 성공적인 학업을 위한 주요한 구성요소이다 (Sassoon, 1990; Stewart, 1992).
글씨 쓰기란 어떠한 능력인가?
글씨 쓰기는 초등학교 수업시간에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들을 수행하기 위해 습득하여야 하는 작업 수행과 학문적 기술이며(Weintraub & Graham, 1998), 이후의 학업 성취에 필수적인 능력이다(Graham & Harris, 2000). 학령기 아동의 수업시간 내 소운동 작업수행 중 글씨 쓰기 영역은 31~60%를 차지한다(Mchale & Cermak, 1992).
글씨 쓰기 요인 연구에서 사용하는 Grooved pegboard test 민첩성 검사의 진행은 어떻게 이루어 지는가?
손끝으로 물체를 다루는 민첩성 검사이다. 이 도구는 25개의 열쇠 모양의 홈이 뚫어진 판과 열쇠 모양의 25개의 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열쇠 모양의 핀을 홈에 맞게 돌려서 넣어야한다. 이 검사는 대부분의 pegboard 보다 좀 더 복잡한 시각-운동 협응 능력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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