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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복의 구매빈도에 의한 선호도 및 치수 시스템 인지도에 관한 분석
Analysis of Preferences Based on Purchasing Frequencies and Recognitions of Sizing System for Female Garments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3 no.1, 2011년, pp.125 - 134  

구희경 (한양여자대학 섬유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is a survey and analysis of female apparel preferences, and recognition of the KS sizing system for adult female garments. The practical surveys in this research are examined by total number of subjects, 200 women who are living in Seoul, South Korea. The homogeneity test using Chi-squ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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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성인 여성의 의복 구입 시 구매빈도에 따른 선호도와 KSK0051에 의거한 의복 종류별 치수에 대한 인지도를 조사하여, 의복 호칭표기에 있어서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합리적인 호칭표기체계에 반영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치수적합성이 높은 의복을 구입하기 위해 필요한 신체항목이 반영된 합리적인 호칭체계를 제시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써 현재 호칭표시에 사용되고 있는 ‘한국산업규격’ KSK0051에서 제시한,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키 등 기본신체치수 외에 밑위길이, 등길이, 소매길이, 어깨사이길이, 다리가쪽길이 등과 같은 참고신체치수를 부가항목으로 활용한 호칭체계의 제시를 위하여 소비자의 기본신체치수 및 참고치수에 대한 인지도를 조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KSK0051 호칭치수체계 자료에 제시된 기본신체치수와 참고신체치수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를 조사하여 부가항목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신체 항목을 밝혀내고, 의복 호칭표기에 있어서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합리적인 제안을 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따라서, 의류업체에서는 의복의 종류에 따라 서로 다른 호칭표기체계를 사용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 본연구자는 현재 업체에서 사용하고 있는 호칭표기를 조사 분석하고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국제적으로도 호환될 수 있는 합리적이고 통일된 호칭체계에 대한 연구를 후속으로 실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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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신용 운동복에 포함되는 것은? 전신용 운동복은 수영복, 체조복, 발레복이 포함되며 상의는 트레이닝복 상의, 하의는 트레이닝복 하의, 레깅스, 타이츠 등을 의미한다.
의상이란 어떠한 의미인가? 경제 성장과 정보 기술의 발달로 인한 사회환경의 급속한 변화는 미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차별화된 미를 추구하는 경향을 가져왔다. 또한 의상은 자아개념, 가치관, 성격 등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수단임과 동시에 사회 참여의 자기표현 수단으로써의 의미가 더욱 커지고 있으며,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와 외모를 중시하는 사회 풍조 및 나만의 스타일을 추구하는 경향으로 그 의미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또한 직접 입어보고 구매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홈쇼핑과 인터넷쇼핑몰 등 전자상거래를 통한 구매가 증가하고 있어 의복 구매 시, 호칭 표기만으로도 자신의 체형에 맞는 의복을 선택할 수 있는 합리적인 기성복 호칭치수체계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성인 여성의 의복 구입 시 구매빈도에 따른 선호도와 KSK0051에 의거한 의복 종류별 치수에 대한 인지도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1. 선호하는 상의 종류는 연령 및 소득수준에 따라 유의차가 있었으며, 교육수준과 주거형태에 따라서는 유의차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0대는 셔츠류 상의, 30대는 캐주얼 상의, 40대 50대는 편물제 상의에 대한 선호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40대 50대는 체형변화가 많아 편안한 의복을 선호하므로 40대 50대를 위한 편물제 의복인 경우 체형 특성을 고려한 치수 표기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2. 선호하는 하의 종류는 연령별로 유의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대는 캐주얼 하의, 40대는 정장 하의에 대한 선호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는 40대가 사회활동을 가장 왕성히 하는 시기이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되며, 이들 연령대를 타겟으로 할 경우 체형특징을 반영한 호칭표시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3. 선호하는 상하연결 의류 종류는 연령별, 교육수준별, 소득수준별로 유의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이 증가 할수록 정장 원피스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캐주얼 원피스에 비해 정장원피스는 피트성이 요구되므로 연령별 체형 특성을 반영한 호칭표시가 이루어져야할 것으로 사료된다. 4. 연령별, 교육수준별, 소득수준별, 주거형태별 운동복에 대한 선호도에는 유의차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조사대상자가 운동복종류에 대해 고르게 관심을 보인 결과로, 웰빙(Well Being), 로하스(LOHAS)를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로 운동복에 대한 이용도와 관심이 증가했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종류별 운동복의 치수 만족도 및 호칭 표기법 등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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