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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명품 브랜드의 제품 속성 조합
The Combination of Product Attributes in Luxury Fashion Brands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3 no.2, 2011년, pp.89 - 101  

강보경 (건국대학교 의류학과) ,  황진숙 (건국대학교 의상디자인 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conomy blocking and price competitiveness caused by globalization has generated an on-going controversy of global sourcing among high-priced luxury brands. The consumers in the global market purchase luxury goods based on both craftsmanship and the reputation of luxury brands. Factors such a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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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여성 명품 소비자들에 대한 최적 명품 제품 조건을 알아본다.
  • 본 연구는 20~30대의 명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여성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명품 구매 시 고려하는 제품속성 중 원산지, 브랜드, 가격 수준에 따라 그 중요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명품 브랜드에서 원산지와 브랜드, 가격의 외재적 속성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명품의 경우 장인 기술, 원산국, 보유 기술 등 그 가치를 중시하므로 원산지가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 본 연구에서는 명품 구매 소비자가 명품 구매시 고려하는 제품 평가 속성 중 외재적 속성인 브랜드, 원산지, 가격의 중요성을 알아보고자 하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 1991). 이에 본 연구는 브랜드, 원산지, 가격의 세 가지 외재적 속성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구매상황에 주어진 각 요소들의 부분가치를 추정해 그 영향력과 선호도의 차이를 알 수 있는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하여, 우리 나라 20~30대 여성 명품 소비자들이 명품 구매 시 고려하는 제품 속성 중외재적 속성인 브랜드, 원산지, 가격의 중요도를 비교해보고 명품 시장의 소비자 소구 특성을 밝혀내어 앞으로 명품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어떠한 마케팅적 제언이 가능할지를 연구해 보고자 한다.
  • 컨조인트 분석에서는 모의실험(Simulation)이라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만들어 놓고 추정된 계수들을 이용하여 각 제품 및 서비스 등이 획득할 시장 점유율을 예측할 수 있다. 즉, 가상의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가상 선호도를 추정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두 차례의 모의실험을 통하여 12가지의 가상 명품 제품에 대한 선호도를 알아보기로 하였다.
  • 첫째, 우리나라 여성 명품 소비자들의 명품의 제품 속성 조합 중요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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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 분야에서 정의하는 명품은 무엇인가요? 패션 분야에서 정의하는 명품은 고가의 유명 브랜드로 소수 상류층의 취향을 나타내는 상품을 의미한다(최선형, 2001).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명품의 의미는 고가격의 수입 유명브랜드로 사용되고 있다(채진미, 이은영, 2005).
브랜드란 무엇인가요? 브랜드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경쟁자의 그것들과 식별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으로서(이영주, 1996), 여러 가지 측면으로 제품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켜 준다. 브랜드의 명성은 소비자들이 제품의 품질에 대해 불완전하게 알려졌을때 품질의 대리지표로 이용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 브랜드의 명성은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해 직접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이미지를 제공해준다(성환수, 2000).
유럽의 명품 업체들은 동유럽, 중국, 터키 등으로 생산 기지를 옮기고 있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명품 시장이 확대되면서 서유럽 지역의 높은 임금 및 저가 메이커와의 경쟁 등으로 그 동안 장인 정신을 내세우며 원산지 생산만을 고집해온 유럽의 명품 업체들은 동유럽, 중국, 터키 등으로 생산 기지를 옮기고 있다(문화일보, 2005; 중앙일보, 2005). 그 원인으로는 서유럽의 고임금, 유로화 강세, 값싼 상표와의 경쟁 심화, 명품 원산국의 젊은 세대 기술전수 회피에 의한 장인기술 이전의 어려움 등 여러 요인이 있다. 이에 고가패션 업체들은 원산지가 이탈리아나 프랑스가 아닌 개도국으로 표시될 경우 명품 이미지가 훼손될 수 있는 점을 우려하고 있지만 개도국의 기술 향상과 40~60배의 엄청난 임금격차로 특별한 대안이 없는 실정이다(조선일보,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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