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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Z31 마그네슘합금의 자동차 Hood Panel적용에 따른 주파수응답 및 소음 특성의 변화
Noise Characteristics and Frequency Response Function on Implementation of AZ31 Magnesium Alloy to Automobile Hood Panel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9 no.1, 2011년, pp.139 - 146  

이충도 (인하공업전문대학 금속재료과) ,  여동훈 (지엠대우오토앤테크놀로지 금속재료시험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present study, it aims to compare the noise and vibration characteristics between magnesium alloy and steel hood panel. The AZ31 magnesium hood panel was fabricated through warm forming process, and the noise and vibration characteristics between both hood panels was compared through the measure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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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온간 성형법을 통하여 제작된 마그네슘합금 후드패널을 대상으로 대표적인 자동차 동적성능 중의 하나인 진동소음 특성을 기존의 스틸 후드패널과 비교 평가함으로써 마그네슘합금으로의 재질대체에 따른 경량화 방안의 잠재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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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산업에서의 경량화 방안은 무엇이 있는가? 자동차 산업에서의 경량화 방안은 크게 경량소재 로의 재질대체 및 박육화, 고장력화 등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 마그네슘합금 및 알루미늄 합금과 같은 경량 금속재료로의 재질 대체는 경량화 효과가 클 뿐만 아니라 재활용성 및 양산성 등의 실용적 관점에서도 고분자 재료에 비하여 상당한 강점을 가진 경량화 방안이라 할 수 있다.
자동차 공학에서의 대화 명료도 지수가 100%를 나타낼때 그 의미는 무엇인가? 자동차 공학에서의 대화 명료도 지수는 차량 실내공간에서 명확한 대화 전달음에 대한 암소음 (Background noise)의 영향을 표현하는 지수로서 간단히 탑승자 상호간의 대화에서 언어 인식의 명료 도라고도 표현할 수 있다. 참고로 본 연구에서는 표준 대화 명료도 지수를 사용하였으므로, 100%의 의미는 암소음의 영향을 배제하고 대화 언어의 인식이 완벽한 수준을 뜻한다.
자동차 외판용 소재로서의 마그네슘합금은 어떤 성형법을 통하여 제조되는가? 자동차 외판용 소재로서의 마그네슘합금은 주로 가공용 형태(Wrought type)의 판재 형태를 이용하여 성형성 향상을 위한 온간 성형법(Warm forming process)을 통하여 제조되고 있으며,2,3) 야금학적 측면에서 마그네슘합금의 단점으로 대두되는 성형성을 개선하기 위해서 성형공정의 개선4) 이나 고온 변형특성5-8) 등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최근 들어 경량소재의 적용을 통한 자동차 부품의 동적 성능에 대한 연구가 일부 진행된 바 있으나,9) 차량 전체의 동적성능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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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E. F. Emley, Principles of Magnesium Technology, Pergamon Press, New York, pp.584-603, 1966. 

  2. B. H. Lee, K. S. Shin and J. S. Lee, "Effects of Processing Variables on the High Temperature Formability of AZ31 Mg Alloy," J. Kor. Inst. Met. & Mater., Vol.42, No.9, pp.719-724, 2004. 

  3. H. W. Shin, H. C. You, D. H. Yeo, K. Y. Shin, Y. S. Koh, S. W. Choi and S. W. Lee, "Design and Analysis of Vehicle Hood using Magnesium Alloy Sheets," Proc. Kor. Soc. Tech. Plast. Fall Conf., pp.220-226, 2005. 

  4. J. K. Hwang and D. M. Jang, "FE Analysis on the Press Forging of AZ31 Magnesium Alloy," Transactions of KSAE, Vol.14, No.1, pp.86-91, 2006. 

  5. H. O. An, D. M. Kang, Y. Koo and S. B. Sim, "A Study on the Creep Deformation Characteristic of AZ31 Mg Alloy at High Temperature," Transactions of KSAE, Vol.13, No.3, pp.186-192, 2005. 

  6. D. M. Kang, Y. Koo and S. B. Sim, "A Study on the Creep Deformation Behavior of Mg-Zn- Mn-(Ca) Alloys," Transactions of KSAE, Vol.14, No.5, pp.73-78, 2006. 

  7. S. H. Kim and H. K. Kim, "Multiaxial Stress Creep Rupture Mechanism of AZ31 Magnesium Alloy,"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10, No.3, pp.365-372, 2009. 

  8. H. W. Shin, Y. J. Chung and S. G. Kang, "A Study on Die Casting Process of the Automobile Oil Pan using the Heat Resistant Magnesium Alloy," Transactions of KSAE, Vol.17, No.3, pp.45-53, 2009. 

  9. H. W. Shin and Y. J. Chung, "Dynamic Stiffness and Frequency Response Analysis for Development of Magnesium Oil Pans," Transactions of KSAE, Vol.17, No.2, pp.141-149, 2009. 

  10. D. H. Yeo, Y. H. Jung, Y. S. Lee, S. W. Choi and M. Y. Lee, "Development of Vehicle Hood Using Magnesium Alloy," Proceedings of the KSPE Spring Conference, pp.1824-1829, 2006. 

  11. H. C. Yeh, P. C. Hsiu, C. S. Shih, P. H. Tsai and J. W. S. Liu, "APAMAT: A Prescription Algebra for Medication Authoring Tool,"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8-11, Oct., pp.4284-4291,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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