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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예비 교사들의 탐구 수업 지도 전문성 향상을 위한 수업 컨설팅의 적용
Application of Instruction Consulting to Improve the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Professionalism for Inquiry-based Classe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0 no.2, 2011년, pp.152 - 161  

박재근 (경인교육대학교) ,  노석구 (경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agnose difficulties and problems that the preservice teachers experience when teaching inquiry-based classes in elementary science and to improve their professionalism through prescriptive instruction consulting utilizing PDRE (preparation, diagnosis, reflective im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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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준비 단계, 문제 분석 단계, 반성적 실행 단계, 평가 단계로 구성된 PDRE 컨설팅 모형을 과학과 탐구 수업 활동에 적용하여 초등 예비 교사들이 겪을 수 있는 수업에서의 어려움과 문제점을 사전 진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처방적인 컨설팅을 진행함으로써 이들의 탐구 수업 지도 전문성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컨설팅 실행 과정에서 예비 교사들이 토로한 다양한 어려움들 중 특히 과학적 지식과 개념, 탐구 수업 실행 능력, 수업 모형의 적용과 지도안 작성 능력의 변화에 중점을 두고 컨설팅의 적용 효과를 분석하였다.
  • 이러한 전제하에 본 연구에서는 예비 교사들이 수행하는 탐구 수업에 대한 집중적인 컨설팅 과정을 통해 예비 교사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과학적 지식과 개념, 탐구 수업 실행 능력, 수업 모형의 적용과 지도안 작성 능력 등에 대해 상호소통하고 이에 대한 처방적인 대안을 제시해 줌으로써 탐구 수업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초등 예비 교사들의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것을 중요한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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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잘 하는 수업이란? 따라서 예비교사들은 물론이고 경험이 많은 교사들도 수업을 잘 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이 무엇이며, 어떤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지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Huberman, 1989). 잘 하는 수업이란 좋은 수업, 효과적인 수업, 우수한 수업 등을 뜻하는데, 대체로 교육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교사의 특징에 초점을 둔 효과적인 수업을 지칭한다(임찬빈 등, 2004; Borich, 2003).
교대에 입학하는 예비 교사들의 과학 수업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교사가 지도해야 할 탐구 활동에 내포된 과학 개념과 원리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올바르게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교대에 입학하는 예비 교사들의 고교 시절 계열 배경이 대부분 인문계라는 현실을 감안하면 이와 같은 과학적 전문 지식과 개념의 부족이 실제 수업을 지도할 때는 자신감의 상실로 이어져 학습자의 학습 과정과 결과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강현숙 등, 2009). 따라서 수업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교사가 지도해야 할 탐구 활동에 내포된 과학 개념과 원리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올바르게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 중요하다(Hashweh, 1985; Tobin & Garnett, 1988).
PDRE 모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본 연구에서는 진동섭 등(2008), 홍창남(2002), 그리고 서우석 등(2007)의 컨설팅 모형을 바탕으로 공통적인 요소를 추출, 보완하여 수정한 PDRE 수업 컨설팅 모형을 고안하였다. PDRE 모형은 준비 단계 (Preparation stage), 문제 분석 단계(Diagnosis stage), 반성적 실행 단계(Reflective implementation stage), 그리고 평가(Evaluation) 단계 등의 4단계로 이루어지며, 이를 과학과 수업의 단계에 맞게 실행할 수 있는 주요 내용으로 재구성하였다. 단계별 주요 실행 내용과 적용 상황은 그림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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