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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0 no.2, 2011년, pp.152 - 161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agnose difficulties and problems that the preservice teachers experience when teaching inquiry-based classes in elementary science and to improve their professionalism through prescriptive instruction consulting utilizing PDRE (preparation, diagnosis, reflective i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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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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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하는 수업이란? | 따라서 예비교사들은 물론이고 경험이 많은 교사들도 수업을 잘 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이 무엇이며, 어떤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지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Huberman, 1989). 잘 하는 수업이란 좋은 수업, 효과적인 수업, 우수한 수업 등을 뜻하는데, 대체로 교육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교사의 특징에 초점을 둔 효과적인 수업을 지칭한다(임찬빈 등, 2004; Borich, 2003). | |
교대에 입학하는 예비 교사들의 과학 수업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교사가 지도해야 할 탐구 활동에 내포된 과학 개념과 원리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올바르게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교대에 입학하는 예비 교사들의 고교 시절 계열 배경이 대부분 인문계라는 현실을 감안하면 이와 같은 과학적 전문 지식과 개념의 부족이 실제 수업을 지도할 때는 자신감의 상실로 이어져 학습자의 학습 과정과 결과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강현숙 등, 2009). 따라서 수업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교사가 지도해야 할 탐구 활동에 내포된 과학 개념과 원리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올바르게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 중요하다(Hashweh, 1985; Tobin & Garnett, 1988). | |
PDRE 모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본 연구에서는 진동섭 등(2008), 홍창남(2002), 그리고 서우석 등(2007)의 컨설팅 모형을 바탕으로 공통적인 요소를 추출, 보완하여 수정한 PDRE 수업 컨설팅 모형을 고안하였다. PDRE 모형은 준비 단계 (Preparation stage), 문제 분석 단계(Diagnosis stage), 반성적 실행 단계(Reflective implementation stage), 그리고 평가(Evaluation) 단계 등의 4단계로 이루어지며, 이를 과학과 수업의 단계에 맞게 실행할 수 있는 주요 내용으로 재구성하였다. 단계별 주요 실행 내용과 적용 상황은 그림 1과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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