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24 no.4 = no.51, 2011년, pp.11 - 31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e an Inquiry-Based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by Using DO meter based on the theory of the inquiry-based environmental education. The developed program consisted of 5 constituents of Environmental Studies for the Environmen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질모니터링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수질모니터링은 용존 산소(dissolved oxygen, DO), 전기전도도(electrical conductivity, EC), 생물화학적 산소요구량(biochemical oxygen demand, BOD), 화학적 산소요구량(chemical oxygen demand, COD)등의 수질 지표를 측정 분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탐구중심 환경교육의 관점에서 이러한 수질측정을 환경교육 프로그램으로 개발 적용하고자 하는 시도가 최근 이루어져 왔는데, 이러한 방향의 연구 중 특히 이두곤(2006b)은 DO미터, 전기전도계(EC미터), pH미터, 탁도계 등의 휴대용 간이 수질 측정기기의 환경교육적 활용에 대해 제시하였고, 류재홍과 이두곤(2006)은 DO 미터를 활용한 탐구중심 물 환경교육의 모형을 개발하며 제시한 바 있다. | |
학교 환경교육은 어떤 중요성을 갖는가? | , 1999; Luoma, 1984; Pal- mer, 1998). 환경교육 중에서도 학교 환경교육은 학교에 취학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의무적으로 제공되므로 광범위한 영향을 행사한다는 점에서 중요하고, 또한 학교 환경교육 중에서도 초등학교 환경교육은 환경 및 생태계 일반에 대한 기본 개념이 형성되고 교육되는 시기가 초등학교 시기라는 점에서 각별한 중요성을 갖는다(서우석, 2000). 또한, 심정은(2009)은 초등 환경교육은 담임교사에 의해 대부분의 교과가 운영되고 학교생활 전반이 다뤄지고 있으므로, 다양한 맥락에서 환경교육을 실현하는데 있어 매우 이상적이라고 하였다. | |
수질 측정기기를 활용한 수질모니터링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주 대상은 중․고등학생이지만 DO미터 조작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도 무리가 없을 것으로 생각되는 이유는? | 이와 같은 수질 측정기기를 활용한 수질모니터링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계속 연구되고 있지만, 그 적용 대상은 주로 중․고등학생이었다. 하지만 DO미터의 조작은 이화학적 실험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초등학생이 다루기에도 무리가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