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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4 no.1, 2011년, pp.89 - 98
김소령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 김정순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 김동희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difference in health-promoting behavior of Han-Chinese to Korean-Chinese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Methods: Subjects were 111 Han-Chinese and 105 Korean- Chinese university students. The data was collected using structured questionnaires fr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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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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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증진행위는 어떻게 정의되는가? | Pender (1987)는 건강증진행위를 생활양식의 구성요소가 되는 계속적인 활동으로 더 높은 수준의 건강을 위하여 능동적으로 환경에 반응하는 것뿐만 아니라 안녕수준 및 자아실현, 자기성취를 증진시키기 위한 행위로 정의하고자아실현, 건강책임, 운동과 휴식, 영양, 스트레스 관리, 대인관계 지지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 |
중국 유학생들을 위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에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이에 본 연구에서 나온 결과를 근거로 재한 중국 유학생들을 위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을 제언한다. 이를 위해 유학생들의 건강증진행위 수행에 따른 장애요인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관리 방안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조선족 유학생과 한족 유학생의 일반적 특성의 동등성을 확보한 비교 연구 및 다른 국가로부터 유학 온 유학생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건강증진행위 수행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추후 연구를 제언한다. | |
유학생들이 경험하는 것은 무엇인가? | 많은 유학생들이 한국으로 유학을 오면서 전혀 낯선 환경에 갑작스럽게 노출되게 되고 한국의 문화, 학문, 정치, 경제, 언어 등을 배우는 과정에서 높은 스트레스, 두려움, 불안정감, 향수병, 집중력저하, 학업부진 등 유학생활 부적응을 경험하게 된다(임인숙, 2008; 서지연, 2009). 유학생의 경우 부모와 가족으로부터 독립하여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관리해야 하는 책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칫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호기심이나 또래 집단의 유혹으로 건강증진행위보다는 그렇지 못한 행위를 시도하는 경우가 많다(박성주, 20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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