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자간호학생의 분만실 실습경험
Experience on Delivery Room Practice of Mal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KJWHN :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17 no.1, 2011년, pp.64 - 76  

정옥분 (동국대학교 간호학과) ,  박현주 (동의과학대학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meaning of experience in delivery room practice of male nursing students. Methods: This is qualitative research using focus groups. Data were collected by group interviews from May 22 to June 20, 2010. The focus group interviews were conducted to 14 male nu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에 지원하는 남학생들의 수가 증가하는 배경은? 간호는 여성 고유의 직업이라는 사회적 통념이 산업화의 발달과 함께 느슨해지면서 최근 간호직의 직업적 안정성과 상대적으로 남성이 소수를 차지하는 분야에 도전하면 그 분야에서 빠른 시일 내에 부각될 수 있을 것이라는 강한 성취욕을 가지고 간호학을 지원하는 남학생들의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Boughn, 2001; Evans, 2004).
남자간호 학생의 분만실 실습 경험에 대한 연구에서 비교육적 환경은 어어떤 주제들로 구성되었는가? 남자간호사에 대한 현실 인식 에 대한 주제는 상관없는 일이었으며 대상자접근의 어려움은금남의 집, 위축됨이라는 주제로 구성되었다. 비교육적 환경 은 역할상실, 교육체계의 부족, 마음의 상처라는 주제로 구성되었다. 배움과 인식의 변화는 분만에 대한 기대감, 학습에 도움, 이해와 감사라는 주제로 구성되었다.
남자간호학생들이 여성 대상자에 대한 정서적인 간호나 신체적 간호를 수행할 때 성 역할 긴장을 경험하는 이유는? 분만실은 젊은 여성들의 분만 전 ․ 후 과정에서 신체 부위가 많이 노출되기 때문에 남자간호학생들은 여성 대상자에 대한 정서적인 간호나 신체적 간호를 수행할 때 성 역할 긴장을 경험하게 되었다. 즉, 자신이 간호학생이지만 남자라는 성 고정관념으로 인하여 여성 대상자와 상호작용하거나 간호수행을 할 때 민망함을 느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Ann, K. H. (2009). Analysis of the work experience of male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21 (6), 652-665. 

  2. Baek, K. S., & Lee, J. W. (2005). Perspective patterns of male nurse students on practice experience in the newborn baby room.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 (2), 232-239. 

  3. Boughn, S. (2001). Way women and men choose nursing. Nursing & Health Care Perspectives, 22 (1), 14-19. 

  4. Brady, M. S., & Sherrod, D. R. (2003). Retaining men in nursing programs designed for wome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2 (4), 159-162. 

  5. Choi, S. J. (2002). Male students' lived experience in the femaledominant nursing colleg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Daegu. 

  6. Choi, S. J., & Park, K. M. (2001). An initial clinical experience of male nursing students. Keimyung Journal of Nursing Science, 5 (1), 129-139. 

  7. Cleeton, E. R. (2001). Attitudes and beliefs about childbirth among college students: Results of an educational intervention. Birth, 28 (3), 192-200. 

  8. Colazzi, P. (1978). Psychological research as phenomenologist views it. In R. S. Valle & M. King (Eds.), Existential phenomenologi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 (pp. 48-71).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Inc. 

  9. Evans, J. (2004). Men nurse: A historical and feminist perspectiv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7 (3), 321-328. 

  10. Ha, N. S., Han, K. S., & Choi, J. (1998). The relation of perceived stress, ways of coping, and stress respons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8 (2), 358-368. 

  11. Halstead, J. A., Rains, J. W., Boland, D. L., & May, F. E. (1996). Reconceptualizing baccalaureate nursing education: Outcomes and competencies for practice in the 21st century.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5 (9), 413-416. 

  12. Haywood, M. (1994). Male order. Nursing Times, 90 (20), 52. 

  13. Kim, E. Y. (1991). A study on gender stereotypes: The influence of age and education factors on gender stereotyp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4. Kim, M. H. (2004). A study of male students' experience majoring in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0 (2), 183-193. 

  15. Kim, S. J., Kim, H. J., Lee, K. J., & Lee, S. O. (1999). Research methodology of focus group. Seoul in Korea: Hyunmoonsa. 

  16. Korean Nurse Association (2009). The Korean nurses association news. Retrieved november 5, 2009, from KNA web site: http://www.nursenews.co.kr 

  17. Lee, D. J. (2004).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8. Lee, J. S., Kim, N. J., Doo, H. J., An, J. Y., & Lee, Y. K. (2005). Adaptation experience of male students in department of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4 (2), 159-169. 

  19. Lee, K. H. (1997). The experience of clinical practices of male nursing students. Collection of Dissertations of Halla College, 255-273. 

  20. Lee, S. E. (2001). A study on satisfaction and experience of clinical practice & clinical education: Focused on maternity nursing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7 (2), 333-348. 

  21.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Beverly Hills, CA: Sage. 

  22. Lodge, N., Mallett, J., Blake, P., & Fryatt, I. (1997). A study to ascertain gynecological patients' perceived levels of embarrassment with physical and psychological care given by female and male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5 (5), 893-907. 

  23. O'Lynn, C. E. (2004). Gender-based barriers for male students in nursing education programs: Prevalence and perceived importan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3 (5), 229-236. 

  24. Stein, A. P. (1986). Teaching nurse to care. Nurse Educator, 11 (6), 4. 

  25. Streubert, H. J. (1994). Male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clinical experience. Nurse Educator, 19 (5), 28-31. 

  26. Stott, A. (2004). Issues in the socialization process of the male student nurse: Implication for retention in undergraduate nursing courses. Nurse Education Today, 24, 91-97. 

  27. Youn, M. S., & Cho, J. Y. (2010). Experience and confidence on clinical nursing performance in delivery room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the clinical practice setting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2 (2), 909-92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