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KJWHN :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17 no.1, 2011년, pp.64 - 76
정옥분 (동국대학교 간호학과) , 박현주 (동의과학대학 간호과)
Purpose: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meaning of experience in delivery room practice of male nursing students. Methods: This is qualitative research using focus groups. Data were collected by group interviews from May 22 to June 20, 2010. The focus group interviews were conducted to 14 male nu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학에 지원하는 남학생들의 수가 증가하는 배경은? | 간호는 여성 고유의 직업이라는 사회적 통념이 산업화의 발달과 함께 느슨해지면서 최근 간호직의 직업적 안정성과 상대적으로 남성이 소수를 차지하는 분야에 도전하면 그 분야에서 빠른 시일 내에 부각될 수 있을 것이라는 강한 성취욕을 가지고 간호학을 지원하는 남학생들의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Boughn, 2001; Evans, 2004). | |
남자간호 학생의 분만실 실습 경험에 대한 연구에서 비교육적 환경은 어어떤 주제들로 구성되었는가? | 남자간호사에 대한 현실 인식 에 대한 주제는 상관없는 일이었으며 대상자접근의 어려움은금남의 집, 위축됨이라는 주제로 구성되었다. 비교육적 환경 은 역할상실, 교육체계의 부족, 마음의 상처라는 주제로 구성되었다. 배움과 인식의 변화는 분만에 대한 기대감, 학습에 도움, 이해와 감사라는 주제로 구성되었다. | |
남자간호학생들이 여성 대상자에 대한 정서적인 간호나 신체적 간호를 수행할 때 성 역할 긴장을 경험하는 이유는? | 분만실은 젊은 여성들의 분만 전 ․ 후 과정에서 신체 부위가 많이 노출되기 때문에 남자간호학생들은 여성 대상자에 대한 정서적인 간호나 신체적 간호를 수행할 때 성 역할 긴장을 경험하게 되었다. 즉, 자신이 간호학생이지만 남자라는 성 고정관념으로 인하여 여성 대상자와 상호작용하거나 간호수행을 할 때 민망함을 느꼈다. |
Boughn, S. (2001). Way women and men choose nursing. Nursing & Health Care Perspectives, 22 (1), 14-19.
Brady, M. S., & Sherrod, D. R. (2003). Retaining men in nursing programs designed for wome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2 (4), 159-162.
Choi, S. J. (2002). Male students' lived experience in the femaledominant nursing colleg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Daegu.
Choi, S. J., & Park, K. M. (2001). An initial clinical experience of male nursing students. Keimyung Journal of Nursing Science, 5 (1), 129-139.
Cleeton, E. R. (2001). Attitudes and beliefs about childbirth among college students: Results of an educational intervention. Birth, 28 (3), 192-200.
Colazzi, P. (1978). Psychological research as phenomenologist views it. In R. S. Valle & M. King (Eds.), Existential phenomenologi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 (pp. 48-71).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Inc.
Evans, J. (2004). Men nurse: A historical and feminist perspectiv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7 (3), 321-328.
Halstead, J. A., Rains, J. W., Boland, D. L., & May, F. E. (1996). Reconceptualizing baccalaureate nursing education: Outcomes and competencies for practice in the 21st century.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5 (9), 413-416.
Haywood, M. (1994). Male order. Nursing Times, 90 (20), 52.
Kim, E. Y. (1991). A study on gender stereotypes: The influence of age and education factors on gender stereotyp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im, S. J., Kim, H. J., Lee, K. J., & Lee, S. O. (1999). Research methodology of focus group. Seoul in Korea: Hyunmoonsa.
Korean Nurse Association (2009). The Korean nurses association news. Retrieved november 5, 2009, from KNA web site: http://www.nursenews.co.kr
Lee, D. J. (2004).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Lee, J. S., Kim, N. J., Doo, H. J., An, J. Y., & Lee, Y. K. (2005). Adaptation experience of male students in department of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4 (2), 159-169.
Lee, K. H. (1997). The experience of clinical practices of male nursing students. Collection of Dissertations of Halla College, 255-273.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Beverly Hills, CA: Sage.
Lodge, N., Mallett, J., Blake, P., & Fryatt, I. (1997). A study to ascertain gynecological patients' perceived levels of embarrassment with physical and psychological care given by female and male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5 (5), 893-907.
O'Lynn, C. E. (2004). Gender-based barriers for male students in nursing education programs: Prevalence and perceived importan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3 (5), 229-236.
Stein, A. P. (1986). Teaching nurse to care. Nurse Educator, 11 (6), 4.
Streubert, H. J. (1994). Male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clinical experience. Nurse Educator, 19 (5), 28-31.
Stott, A. (2004). Issues in the socialization process of the male student nurse: Implication for retention in undergraduate nursing courses. Nurse Education Today, 24, 91-97.
Youn, M. S., & Cho, J. Y. (2010). Experience and confidence on clinical nursing performance in delivery room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the clinical practice setting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2 (2), 909-92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