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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제스처의 패킷화 -LMA의 Effort 요소를 기반으로-
Making Packets from Animation Gestures -Based on the Effort Element of LM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3, 2011년, pp.179 - 189  

이미영 (부산대학교 영상정보공학과) ,  홍수현 (동부산대학 캐릭터애니메이션과) ,  김재호 (부산대학교 영상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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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스처는 인체의 비언어적 의미표현 전달방법 중 하나로 애니메이션에서는 인물 캐릭터들 통해 표현된다. 효율적인 제스처 표현을 위해서는 애니메이터들의 드로잉 능력과 함께 제스처의 지식기반이 요구된다. 하지만 이러한 지식기반은 다양한 전공자들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드로잉 작가가 모든 내용을 인지하고 표현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지식 기반의 학습이 요구되는 제스처 표현방법을 라반의 움직임이론과 제스처들을 패킷으로 분류하는 방법으로 각각의 제스처 특징들을 분석하고, 분석된 데이터들을 이용하여 애니메이터들에게 효율적인 제스처 표현방법과 제스처 자동생성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sture is one of the means for non-linguistic communication which can be expressed by human characters in animations. High drawing ability and profound knowledge about gestures are both required for animators to achieve efficient gesture expressions. However, diversified profound techniques are ne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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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애니메이터들이 패킷화된 제스처를 이용하여 시나리오에 정의된 성격과 개성을 고려하여 캐릭터들의 움직임을 창조하고 쉽고 효과적으로 표현 할 수 있을 것이다. 결과를 통해 패킷화된 제스처들을 다양하게 조합하여 여러 형태의 제스처 표현이 가능해지고 애니메이터들이 참고하여 제스처 생성할 수 있는 활용성 높은 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스처에 대한 자동생성이 가능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 결과를 통해 패킷화된 제스처들을 다양하게 조합하여 여러 형태의 제스처 표현이 가능해지고 애니메이터들이 참고하여 제스처 생성할 수 있는 활용성 높은 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스처에 대한 자동생성이 가능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제스처를 BEA을 이용하여 동작을 분류하고 각각의 동작 특징을 분석하여 체계적이고 쉽게 표현할 수 있는 제스처패킷과 DB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결과를 통해 애니메이터들이 효율적인 제스처를 생성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분석대상은 2D애니메이션인 신밧드 7대양의 전설을 중심으로 제스처를 분류하고자 한다.
  • 또한 제스처는 여러 동작들의 연결에 의해 표현되어 있기 때문에 애니메이터들이 직접 대사와 상황에 맞추어 동작들을 창작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제스처를 BEA을 이용하여 동작을 분류하고 각각의 동작 특징을 분석하여 체계적이고 쉽게 표현할 수 있는 제스처패킷과 DB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결과를 통해 애니메이터들이 효율적인 제스처를 생성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 이러한 BEA를 이용하여 제스처를 동작으로 분절하고 각 동작들의 특징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때리기 동작에서 찌르기와 밀치기 동작만이 애니메이션에서 표현되었다. 찌르기는 비대칭적 구조를 가지면서 손형태가 집게손가락을 세운 형태를 사용하고 수신자의 위치를 향하거나 가까이에 손이 위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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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스처는 어떤 의사전달 방법중 하나인가? 언어를 사용하거나 신체나 도구를 이용한 비언어적 요소를 통해서인데 여기에는 표정이나 제스처, 목소리, 외모 등의 수행이 병행되면서 수신자들이 이를 해석할 수 있도록 한다[1]. 그 중에서 제스처는 인체의 비언어적 의미표현 전달방법 중 하나로 애니메이션에서는 인물 캐릭터들 통해 표현된다. 이러한 캐릭터들은 제스처를 통해 극의 내용과 상황, 감정들을 관객들에게 전달하게 되고 그러한 캐릭터들의 표현과 연출에 따라 관객과의 의사소통의 효율성은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에서 제스처 표현은 중요하며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2].
인간은 다양한 방법으로 의사를 전달하는데, 어떤 방법들이 있는가? 인간은 다양한 방법으로 의사를 전달한다. 언어를 사용하거나 신체나 도구를 이용한 비언어적 요소를 통해서인데 여기에는 표정이나 제스처, 목소리, 외모 등의 수행이 병행되면서 수신자들이 이를 해석할 수 있도록 한다[1]. 그 중에서 제스처는 인체의 비언어적 의미표현 전달방법 중 하나로 애니메이션에서는 인물 캐릭터들 통해 표현된다.
제스처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제스처는 보고 있는 사람에게 시각적인 신호를 보내는 갖가지 움직임을 말하며 제스처가 되기 위해서는 움직임이 남에게 보여야 하며, 어떤 정보가 전달되어야 한다[7]. 제스처는 주로 몸의 상체 앞 공간에서 상징적인 표현을 위해 손과 팔을 움직이는 행위를 말하며[8] 대화도중이거나 혹은 말이 전혀 사용되지 않을 때 말을 대신 할 수 있으며 상호작용의 진행과 리듬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발화시 주의력을 집중시키거나 사용 하는 말에 대해 강조 또는 명확성을 더해주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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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윤애선, "신체언어의 의사소통 기능", 성곡학술문화재단, pp.1-4, 1998. 

  2. 정미강, "기능론적관점에서 본 애니메이션의 신체언어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Vol.69, No.20, p.57, 2006. 

  3. 김헌희, "스크립트 기반의 로봇 제스처 자동 생성 방법 및 집사로봇에의 적용", HCI 2007 학술대회, 2007. 

  4. Michael Kipp/Alexis Heloir, "Expressive Gesture synthesis for ECA and the EMOTE model for Effort and Shape," Seminar character Animation, 2008. 

  5. 김수영, "Rudolf Von Laban의 원리가 무용 움직임에 미치는 효과 및 활용",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6. LISA ULLMANN, 신상미역, 동작분석과 표현, 금광, 1992. 

  7. 데즈먼드 모리스. 김동광 옮김, 피플워칭, 까치, 2004. 

  8. D. McNeill, "Speech and gesture intergration:The nature and functions of gesture in children's communication," Jossey-Bass Publishers, San Francisco, 1998. 

  9. 김영순, 임지룡, "몸짓 의사소통적 한국어 교수법 모형", 이중언어학, 제20호, pp.1-24, 2002. 

  10. 로저 E. 액스텔, 김세중 옮김, 숨겨진파워 제스처, 직녀성, 2002. 

  11. 정미강, "기능론적관점에서 본 애니메이션의 신체언어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Vol.69, No.20, p.57, 2006. 

  12. http://www.ktword.co.kr/abbr_view.php?m_templ421 

  13. 설옥경, "동작 전 과제 정보의 내용에 따른 무용 동작 학습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p.10, 2008. 

  14. 최청자, "Rudolf Von Laban 동작분석이론의 무용교육 적용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15. Constance A, Schrader, 조은미 역, 움직임의 표출, 정담, 1998. 

  16. 신상미, "질적인 삶을 추구하는 생활문화로서의 무용", 한국체육철학회지, 제3권, 제1호, pp.124-140, 1995. 

  17. Michael Kipp/Alexis Heloir, "Expressive Gesture synthesis for ECA and the EMOTE model for Effort and Shape," Seminar character Animation, 2008. 

  18. V.프레스턴 던롭 지음, 김주자외 옮김, 움직임 교육의 원리, 현대미학사, 1994. 

  19. Anotnio Camurri외, "KANSEI Analysis of Movement in Dance/Music Interactive Systems," Proc.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f HUmanoid and RObot, pp.9-14, 1999. 

  20. LISA ULLMANN, 신상미역, 동작분석과 표현, 금광, 1992. 

  21. 정미강, "애니메이션 시나리오와 캐릭터 파라미터 기반의 제스처 제안 시스템", 부산대학교 박사논문, p.60, 2008. 

  22. http://en.wikipedia.org/wiki/Sagittal_plane 

  23. 신상미.김재리 지음, 몸과 움직임 읽기(라반 움직임 분석의 이론과 실제),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10. 

  24. Jean Newlove.John Dalby 공저 신상미 역, 움직임.표현. 기학학, 대한미디어,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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