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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신마비 환자를 위한 EOG 기반 디스플레이 상의 응시 좌표 산출
Extraction or gaze point on display based on EOG for general paralysis patient 원문보기

재활복지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rehabilitation welfare engineering & assistive technology, v.5 no.1, 2011년, pp.87 - 93  

이동훈 (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 ,  유재환 (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 ,  김덕환 (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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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EOG(Electrooculography) 신호를 이용하여 디스플레이상 응시하는 좌표를 산출 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선형적인 특성을 가지는 EOG 신호를 기반으로 하여, 디스플레이와 EOG 신호의 2차원 좌표계 사이에 존재하는 회전, 스케일링, 원점의 차이를 머리의 움직임 대신에 보정 작업으로 일치시켰다. 1680*1050 해상도를 가지는 모니터에서 출력한 원의 좌표와 이를 응시 할 때 발생되는 EOG 신호에 보정 방법을 적용하여 산출된 좌표와의 비교로 성능을 평가하였다. 실험 결과에서 x, y좌표는 평균적으로 각각 56픽셀(3%), 47픽셀(4%)의 오차를 보여주고 있다. 이 연구는 전신 마비 환자를 위한 포인팅 장치나 가상현실 게임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HCI(Human Computer Interface)로 활용이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method for extraction of the gaze point on display using EOG(Electrooculography) signal. Based on the linear property of EOG signal, the proposed method corrects scaling difference, rotation difference and origin difference between coordinate of using EOG signal and coordinat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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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EOG 신호를 이용하여 응시하는 디스플레이 좌표를 산출하였다. 평가 실험 이전에 보정 작업이 이루어졌고, 평가하기 위해 실제 원의출력 좌표와 원을 응시했을 때의 EOG 신호로 예측된 응시 좌표를 비교하였다.
  • 7-1이 각도와 거리만을 이용한 방식은 사용자의 얼굴과 스크린이 대응되도록 EOG 신호와 스크린의 기준점 매칭과 비틀어진 각도를 일치시키기위해 얼굴을 움직여야 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EOG 신호가 스크린의 특정 지점과 매칭되기 위해서는 눈과 스크린과의 거리와 스크린 크기가 고려된 보상 인자를 계산하여 적용해주어야만 한다. 논문에서는 시선의 응시 지점에 의해 발생되는 EOG 신호의 크기와 디스플레이 좌표에 대한 기준점의 차이, 각도의 차이, 스크린 거리와 크기에 따른 비율차이를 머리를 이동한 보정대신 임의의 위치에서보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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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Usakli A.B. and Gurkan S., "Design of a Novel Efficient Human Computer Interface : An Electooculagram Based Virtual keyboard", IEEE Transactions on Instrumentation and Measurement, vol.59, no.8, pp.2099-2108, 2010. 

  2. Ubeda A., Ianez E., and Azorin J.M., "Wireless and Portable EOG-Based Interface for Assisting Disabled People", IEEE/ASME Transactions on Mechatronics, vol.16, no.5, pp.870-873, 2011. 

  3. Yingxi C. and Wyatt S.N., "A Human-Robot Interface Based on Electrooculography",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 Automation, vol.1, pp.243-248, 2004. 

  4. Kirbis M. and Kramberger I., "Mobile Device for Electronic Eye Gesture Recognition", IEEE Transactions on Consumer Electronics, vol.55, no.4, pp.2127-213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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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Lin M. and Li B., "A wireless EOG-based Human Computer Interfac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Biomedical Engineering and Informatics, vol.5, pp.1794-179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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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Uchtiomi H. and Hori J., "Development of Pointing Device using DC-Coupled Electrooculogram", Engineering in Medicine and Biology Society, 200.9. EMBC 2009.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IEEE, Minneapolis, MN, Sept., pp.6193-6196, 2009. 

  9. 박종훈, 천우영, 박형준, " EOG를 이용한 디지털 화면상의 방향지시기 개발", 1998년도 대한전기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B, pp.403-757, 1998. 

  10. 박형준, 박종환, 천우영, " EOG를 이용한 포인팅 디바이스의 개발", 전기학회논문지 제48A권 제10호, pp.1175-1368, 1999. 

  11. Doyle T.E., Kucerovsky Z., and Greason W.D., "Design of an Electroocular Computing Interface",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CCECE '06. Canadian Conference on, Ottawa, Ont, pp.1458- 1461, May. 2006. 

  12. 이동훈, 유재환, 김덕환, "EOG 신호를 이용한 디스플레이 상의 응시 좌표 산출", 2011년도 한국재활복지공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제5권, 1호, pp.62-6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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