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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5 no.3, 2011년, pp.243 - 251
신창훈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 최민승 (한진물류연구원) , 이지원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대학원) , 양윤옥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대학원)
The container ports have been increasingly changed according to the industry structure and differentiated customer's needs. So it seems to need the differentiated service strategies to have their competitiveness. To assess the customer requirements objectively, this paper associated the service pr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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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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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FD란? | QFD는 1966년 일본의 Akao Yoji에 의해 주장된 이론으로서, 계량화가 어려운 고객의 주관적 요구를 구체적인 설계목표로 전환하기 위한 기법이다. 이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서비스나 제품의 설계단계에서부터 반영하기 위한 것이다. | |
QFD의 기본 개념은? | QFD는 고객의 주관적인 요구사항과 공급자의 고려사항이라는 두 가지 사항을 연관시켜 종합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하나의 틀을 제공해준다. 따라서 QFD의 기본 개념은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우선 제품의 설계특성으로 변환하고 이를 다시 부품특성, 공정특성, 그리고 생산을 위한 구체적인 사양으로까지 변환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은 품질의 집(House of Quality, 이하 HOQ)이라 불리는 일련의 도표에 의해 이루어진다. | |
고객의 일차적인 요구를 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정량적인 특성으로 전환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극대화시키고자 하는 것이 QFD의 기본적인 발상인 이유는? | 즉, 고객의 요구가 최종 상품 또는 서비스에 충실히 반영되도록 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고객이 요구하는 진정한 품질특징은 주관적이고 정성적인 언어로 표현되기 때문에 이를 그대로 설계에 반영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이러한 고객의 일차적인 요구를 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정량적인 특성으로 전환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극대화시키고자 하는 것이 QFD의 기본적인 발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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