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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교통을 위한 사이버 압축도시 개발 방안 연구
Developing Cyber-Compact City Strategies for Sustainable Transportation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0 no.1, 2011년, pp.112 - 123  

추상호 (홍익대학교 도시공학과) ,  성현곤 (한국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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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속가능한 통행패턴을 제고하기 위해 압축도시개발기법에 정보통신요소를 접목한 새로운 개념의 사이버 압축도시(Cyber-Compact City) 개발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정보통신기술과 도시개발 전략을 통합하는 사이버 압축도시의 개념을 기존 문헌 등을 통해 도출하고, 이를 교통의 지속가능성 제고 측면에서 정립하였다. 또한 정보통신기술의 활용과 압축도시개발의 통합적 접근을 시도한 해외사례를 살펴보고, 국내에서 추진될 수 있는 전략적 접근방법을세가지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첫번째는 대중교통 네트워크와 정보통신 네트워크의 융합전략으로 국토 및 도시공간구조의 연결체계를 대중교통과 정보통신 네트워크의 중심으로 재편하는 것이며 철도의 여유공간에 정보통신 인프라를 건설하는 것이다. 두번째는 대중교통 결절점과 정보통신 결절점의 융합전략으로 주요 철도역을 중심으로 지역거점 및 도시거점의 정보통신센터를 구축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대중교통 영향권과 정보통신 영향권을 통합하여 연계체계 및 정보통신기능이 강화된 대중교통지향형 입체복합개발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d on developing strategies of cyber-compact city, combining compact city with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ICTs), in order to enhance sustainable transportation. The cyber-compact city development is defined as a development that is able to reduce travel by ICTs and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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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정보통신기술과 도시개발 전략을 통합하는 사이버 압축도시의 개념과 주요특징을 기존 문헌을 통하여 도출하고, 이를 교통의 지속가능성 제고 측면에서 정립하고자 한다. 또한 정보통신기술의 활용과 압축도시 개발의 통합적 접근을 시도한 해외사례를 살펴보고, 국내에서 추진될 수 있는 적합한 전략적 접근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이는 대도시권의 거점지역을 중심으로 지역 간 대중교통의 결절기능을 수행하도록 하면서 대도시권의 이외 지역으로 그 수요를 확산하고 결집하는 기능을 대중교통 중심의 연계교통체계가 담당하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교통수단별 기능의 차별화를 통하여 연계와 환승이 용이하도록 한다. [표 1]과 같이 일반적으로 철도는 중장거 리의 통행수요를 담당하고 있고, 버스와 도보, 자전거와 같은 녹색교통은 단거리 중심의 교통수단으로서 기능하고 있다.
  • 파리를 세계 최초의 거대한 무선 도시로 만들려는 실험이 2003년 5월 WIXOS(Wi-Fi eXtensible aux Operateurs de Services) 프로젝트라는 명칭을 가지고 시작되었다. 이 사업의 목적은 파리의 철도역 주변지역인 Bus 38 노선경로를 따라 있는 철도역에 12개의 Wi-Fi 안테나 시설을 설치하게 함으로써 휴대용 컴퓨터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 초기에는 제공된 웹사이트에 등록함으로써 무료로 무선 인터 넷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이후에는 유료로 이용하고 있다.
  • 압축도시 개발의 한 형태인 대중교통 중심형 도시개 발의 효과분석에 관한 연구로서 대표적인 것은 성현곤 외[4]가 수행한 연구이다. 이 연구에서는 압축 도시 개발의 계획요소가 대중교통 이용수요 증대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도출하고 있음을 밝히고, 국내에서 이러한 계획요소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교통 및 도시계획 측면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변화하는 환경속에서 정보통신 기술과 압축도시 개발의 통합전략은 지속가능의 바람직한 통행행태를 유도하는데 필수적인 시대적 요구라 할 수 있다.
  • 이는 인접한 직주근접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현존하는 활동중심지의 기능을 증대함으로써 1~2마일 이상을 초과하는 중장거리 통행수요를 감소시키고, 카운티 전체에 걸쳐서 근린단위의 장소성을 강화하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의 달성은 근린네트워크 센터계획, 공공시설의 기능복합화계획, 근린교통존의 구축과 주차장의 용도 전환 계획을 통하여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자기업 활성화는 근린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다양한 기업적 프로젝트를 창출하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속가능한 교통을 달성할수 있는 정보통신과 압축도시개발의 융합전략인 사이버 압축도시(Cyber-Compact City)구축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즉 개개의 기술발전의 한계를 인식하고, 지속가능한 교통의 발전이라는 관점에서 정보통신기술, 토지이용, 그리고 교통부문의 융합을 통하여 심화되고 있는 교통혼잡과 환경오염의 문제를 해소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속가능한 교통을 달성할수 있는 정보통신과 압축도시개발의 융합전략인 사이버 압축도시(Cyber-Compact City)구축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즉 개개의 기술발전의 한계를 인식하고, 지속가능한 교통의 발전이라는 관점에서 정보통신기술, 토지이용, 그리고 교통부문의 융합을 통하여 심화되고 있는 교통혼잡과 환경오염의 문제를 해소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보통신기술과 도시개발 전략을 통합하는 사이버 압축도시의 개념과 주요특징을 기존 문헌을 통하여 도출하고, 이를 교통의 지속가능성 제고 측면에서 정립하고자 한다.
  • 셋째, 대중교통 영향권과 정보통신 영향권의 융합전략으로 역세권 개발을 제시하였다. 즉 대중교통 결절점의 영향권의 고밀도 복합개발을 통해 인접한 지역에서의 대중교 통과 녹색교통 수송분담률을 제고하고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교통수요를 대체하는 것이다. 특히 대중교통 중심의 도시개발은 장기간이 소요되므로 급속하게 보급․확산되고 있는 정보통신 네트워크를 우선적으로 활용하여 통행량을 저감하고 친환경 교통수단의 이용 활성화 및 경제활성화를 도모해야 할 것이다.
  • 첫째, 대중교통 네트워크와 정보통신 네트워크의 융합전략으로 국토 및 도시공간구조의 도시연결체계를 대중교통과 정보통신 네트워크의 중심으로 재편하는 것이다. 즉 도시와 도시간을 연결하고, 도시 중심과 주변지역간의 연계를 철도 중심으로 전환하는 한편, 정보통신 네트워크 기반시설을 철도전용 네트워크의 여유공간을 활용하여 보다 지속가능한 교통체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로 인해 대중교통 이용자의 정보활용으로 생산력 및 삶의 질이 향상되는 것은 물론, 승용차 이용자를 대중교통 으로 유인하며, 기반시설 공유로 인해 대중교통 운영기관의 수익 증대를 가져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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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속가능한 발전은 무엇으로 정의할 수 있나요?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개념은 처음 Rachel Carson의 「침묵의 봄(The Silent Spring)」이라는 책을 시작으로 1992년 리우선언 이후 세계적인 관심사가 되었다. 일반적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은 크게 경제적․사회적․환경적 측면에서 갈등이 유발될 수 있으나, 이러한 갈등이 증폭되지 않고 사회적 합의하에 상호 조화를 이루어 발전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정부의 지원 아래 급속하게 발전되고 있는 친환경 자동차 기술의 발전은 어떤 한계가 있나요? 친환경 자동차 기술 진전은 화석연료 의존의 자동차로는 향후의 에너지 위기에 올바르게 대처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대기오염 등 환경의 악화를 초래한다는 점에서 정부의 지원 아래 급속하게 발전되고 있다. 그러나 친환경 자동차 기술의 발전은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게 되어 에너지 위기를 극복하고, 온실가스 배출 등의 환경적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통혼잡의 지속 및 승용차 의존도의 가속화 우려라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지속가능한 교통 중심의 도시 및 교통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토지이용과의 연계와 정보통신 기술과의 연계를 통하여 통행발생빈도의 감소와 통행수단의 승용차 의존도의 감소, 그리고 통행거리의 감소를 유도할 수 있는 전략적 접근이 점증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압축도시개발에는 어떤 한계가 있나요? 이러한 정보통신기술의 보급과 확산에 따른 교통부문의 지속가능성은 물리적 통행의 대체효과(substitution)로 작용하기도 하지만 이로 인한 추가적인 통행수요의 발생효과(complementarity)로도 나타나고 있다[1-3]. 또한 압축도시개발 (compact city)은 저밀확산형의 도시개발을 지양하고, 대중교통 중심의 고밀 복합적 도시개발을 추진함으로써 지구온난화의 위기에 대응할 수 있다고 하지만, 국가, 지역, 도시라는 물리적 환경과 공간 구조를 일시에 변화시키기에는 투자비용과 소요기간 측면에서 한계가 있다[4]. 즉 이들 분야의 기술 발전의 추세에도 불구하고, 이들 각각의 노력만으로는 교통혼잡 및 환경오염 등의 교통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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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P. L. Mokhtarian, "If telecommunication is such a good substitute for travel, why does congestion continue to get worse?," Transportation Letters, J. Ross Publishing Inc., vol.1, no.1, pp.1-17, January 2009. 

  2. S. Choo, I. Kim and H., Lee, "Exploring relationships betwee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ICT) use and travel," J. EASTS, EASTS, vol.8, pp.482-496, October 2010. 

  3. C. E. Ferrell, "Home-based teleshoppers and shopping travel: Do teleshoppers travel less?," Presented at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the 83rd Annual Meeting, Washington, D.C., January 2004. 

  4. 성현곤, 박지형, 김동준, "대중교통지향형 도시 개발의 효과분석 및 유도기법 적용 방안," 한국교통연구원, March 2007. 

  5. 정진규, 김현식, 박종일, "통근통행수요 저감을 위한 원격(재택)근무 지원방안 연구: 원격(재택) 근무센터 설치를 중심으로," 건설교통부, May 2007. 

  6. J. Pons-Novell and E. Viladecans-Marsal, "Cities and the Internet: The end of distance?," Journal of Urban Technology, Routledge, vol.13, no.1, pp.109-132, March 2006. 

  7. 임주호, 도시철도 이용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역세권 토지이용특성,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February 2006. 

  8. 홍갑선, "지식기반사회에서 교통체계 변화 전망 및 교통정책방향: 정보통신이 통행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교통연구원, November 2002. 

  9. 황상규, 성현곤, 김혜자, "아시아 대도시에서의 지속가능한 도시교통정책에 관한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December 2005. 

  10. S. Graham and S. Marvin, "Telecommunications and the city," Routledge, 1996. 

  11. 이명훈, 이지은, "정보통신이 도시에너지 소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대한국토. 도시계획학회, vol.39, no.1, pp.145-153, February 2004. 

  12. http://www.telcite.fr/noffre.htm. 

  13. http://www.urbanrail.net/am/snfr/san-francisco.htm. 

  14. The Siembab Corporation, "Blue line teleVeillage demonstration project," Los Angeles Metropolitan Transportation Authority, Final Report, 1997. 

  15. http://www.geo-tel.com/cases/study1.pdf. 

  16. 이종화, 변정욱, 김희수, 곽정호, 오기환, 주민희, "통신관련법 이외의 전기통신사업 규제현황 및 개선방안," 정보통신정책연구원, December 2002. 

  17. L. S. Redmond and P. L. Mokhtarian, "The positive utility of the commute: Modeling ideal commute time and relative desired commute amount," Transportation, Springer, vol.28, no.2, pp.179-205, May 2001. 

  18. 추상호, 성현곤, "지속가능교통중심의 Cybercompact city에 관한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November 2009. 

  19. S. Morichi, "Keys to successfully implement a sustainable urban railway," EWC/KOTI onference on Toward Sustainable Transport System for Green Growth in the North Pacific, Hawaii, pp.13-14, August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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