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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패션에 나타난 가죽의 표현 기법과 특성
Expression Techniques and Characteristics of Leather in Contemporary Fashion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9 no.1, 2011년, pp.71 - 82  

김선영 (순천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amined the kinds and characteristics of leather and also analyzed the expression techniques and characteristics of leather in contemporary fashion. The objective of this study lies in re-interpreting the current location of leather in contemporary fashion design, enlarging unlimited po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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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죽 소재의 종류와 특성을 고찰하고, 현대 패션에 나타난 가죽 소재 의상의 표현 기법과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현대 패션디자인에 있어서 가죽 소재의 현 위치를 재조명해 보고, 가죽의 무한한 잠재적 표현영역을 확대시킴과 동시에 앞으로 패션디자인에 있어 소재에 대한 독창적이며 새로운 시각과 형식을 창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 본 연구는 가죽 소재의 종류와 특성을 고찰하고 현대 패션에 나타난 가죽 소재 의상의 표현 기법과 특성을 분석한 것으로, 현대 패션디자인에 있어서 가죽 소재의 현 위치를 재조명해 보고, 가죽의 무한한 잠재적 표현 영역을 확대시킴과 동시에 그 의미 분석을 통하여 앞으로 패션디자인에 있어 가죽 소재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형식을 창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데 그 의의를 두었다.

가설 설정

  • 그리고 원피의 색상이나 재질감을 그대로 살린 것보다는 염색이나 프린팅에 의해 화려한 컬러감과 재질감을 나타내 장식적인 효과를 나타냈으며, 또 고정관념을 탈피한 다양한 표현 기법을 통해 가죽 소재 의상에 있어 독창적이고 창조적인 새로움을 갖게 하였다. 셋째, 소재의 질감과 형태 강조에 의한 원시미 표현이다. 다양한 동물과 조류, 어류 등 각양각색의 원피들이 갖는 소재 자체의 특성은 소재 자체만으로도 원시적인 이미지를 갖게 하였으며, 잘라진 가죽의 형태 그대로를 살려 디자인함으로써 동물의 형태를 그대로 연상시키는 듯한 이미지로 보다 강렬한 원시성을 표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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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적 의미의 가죽을 설명하시오. 가죽이란 동물의 몸을 싸고 있는 껍질을 이룬 물질, 즉 짐승의 몸 껍질을 다루어서 정제한 것이다. 산업적 의미로 가죽은 원피와 제혁이 끝난 피혁으로 구분되는데, 동물의 몸을 싸고 있는 껍질을 이룬 물질은 생피 상태의 원피를 말하고, 짐승의 몸 껍질을 다루어서 정제한 것은 제혁이 끝난 가죽을 말함으로써 실제 우리말에서는 가죽은 생가죽 또는 날가죽 또는 완성한 제품 가죽을 총칭하고 있다2).
가죽 소재 의상이 갖는 원시미 표현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셋째, 소재의 질감과 형태 강조에 의한 원시미 표현이다. 다양한 동물과 조류, 어류 등 각양각색의 원피들이 갖는 소재 자체의 특성은 소재 자체만으로도 원시적인 이미지를 갖게 하였으며, 잘라진 가죽의 형태 그대로를 살려 디자인함으로써 동물의 형태를 그대로 연상시키는 듯한 이미지로 보다 강렬한 원시성을 표현하였다. 이러한 표현들은 전체적으로 단순한 자연의 묘사를 넘어 신비스럽고 환상적이며, 원초적이며 본능적인 요구로의 향함을 암시하는 것으로 인간성 회복을 위한 의지의 표현이라 하겠다.
인간의 성적 특징이 부각되는 방향으로 여성의 관능적 인체미를 강조하기 위해 가죽 소재 의상에 사용된 방법은 무엇인가? 이러한 표현 기법을 통해 나타난 가죽 소재 의상의 특성은 첫째, 관능적인 여성미의 강조라 할 수 있다. 여성의 관능적 인체미를 강조하는 의상은 인간의 성적 특징이 부각되는 방향으로 이루어지는데, 가죽 소재 의상에 있어서도 인체를 노출하고 과시하거나 또는 은폐를 통해 숨겨진 부분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하는 방법이 주로 사용되었다. 또, 가죽 소재가 갖는 특유의 광택으로 몸에 피트되는 디자인의 경우 인체의 곡선을 더욱 강조시켰으며, 일반적으로 가죽 소재 의상의 경우 다양한 색상과 패턴으로 염색되어 디자인에 풍부한 이미지를 나타내게 되나, 특히 블랙으로 표현되는 경우 블랙 자체가 가지고 있는 강렬한 이미지를 통해 보다 더 관능적인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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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김경희 (2004). "현대가죽패션디자인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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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원주 (2006). 재미있는 가죽이야기. 서울: 어드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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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김선영 (2006). "현대여성패션에 나타난 턱시도 룩의 미적특성." 한국의류학회지 30권 9/1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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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김성은 (2007). "피혁의류 전문브랜드 개발 및 상품 디자인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진호 (2004). "프레스기법을 응용한 피혁조형작품 연구." 경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문혜정, 김민자 (1998). "서양복식에 나타난 검정색의 이미지." 복식 41권. 

  10. 박명자 (2006). "가죽과 모피의 종류에 따른 특성." 한국의류학회 피복과학분과 추계학술세미나. 

  11. 박은경 (2002). "피혁수공예 기법을 응용한 패션일러스트레이션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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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이은지 (2004). "가죽의 엠보싱기법을 응용한 복식 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임진희 (2000). "피혁의류의 디자인 개발 및 대중화를 위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전혜정 (2006). "가죽의 특성과 다양한 기법을 이용한 디자인." 한국의류학회 피복과학분과 추계 학술세미나. 

  16. 한광동, 김명웅, 한환수 (1999). 피혁공업화학. 서울: 선진문화사. 

  17. "가죽" [2008년 8월 20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daum.net/dic100 

  18. "가죽" [2008년 8월 20일 검색];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gaud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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