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examines the fashion and beauty involvement according to a conspicuous consumption tendency.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female university students in their 20s and employees residing in Busa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e subfactors of conspicuous consumption tendency w...
This study examines the fashion and beauty involvement according to a conspicuous consumption tendency.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female university students in their 20s and employees residing in Busa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e subfactors of conspicuous consumption tendency were divided into the individual pursuit orientation, brand orientation, high price orientation, and fashion pursuit orientation. The subfactors of fashion involvement were composed of physical supplementations, social symbols, outward appearance direction, sex appeal, and assimilation; in addition, those of beauty involvement consisted of hair design, skin management, make-up application, and shape management. Because of the examination of the differences, fashion involvement, and beauty involvement, conspicuous consumption tendency had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two groups in brand orientation, fashion in physical supplementation and outward appearance direction as well as beauty involvement in skin management and make-up direction. The conspicuous consumption tendency in the student influences the fashion pursuit orientation of fashion and beauty involvement because of the examination of the effect. Conspicuous consumption tendency in employees influences the individuality pursuing orientation and high price orientation in fashion involvement. In conclusion, the results show the tendency that university students put the most importance on fashion for fashion and beauty related product purchases and management direction; in addition, employees with income pursue high prices that can show their positions and economic power at work.
This study examines the fashion and beauty involvement according to a conspicuous consumption tendency.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female university students in their 20s and employees residing in Busa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e subfactors of conspicuous consumption tendency were divided into the individual pursuit orientation, brand orientation, high price orientation, and fashion pursuit orientation. The subfactors of fashion involvement were composed of physical supplementations, social symbols, outward appearance direction, sex appeal, and assimilation; in addition, those of beauty involvement consisted of hair design, skin management, make-up application, and shape management. Because of the examination of the differences, fashion involvement, and beauty involvement, conspicuous consumption tendency had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two groups in brand orientation, fashion in physical supplementation and outward appearance direction as well as beauty involvement in skin management and make-up direction. The conspicuous consumption tendency in the student influences the fashion pursuit orientation of fashion and beauty involvement because of the examination of the effect. Conspicuous consumption tendency in employees influences the individuality pursuing orientation and high price orientation in fashion involvement. In conclusion, the results show the tendency that university students put the most importance on fashion for fashion and beauty related product purchases and management direction; in addition, employees with income pursue high prices that can show their positions and economic power at work.
연구문제 4. 20대 대학생과 직장인의 과시 소비성향이 패션관여도와 뷰티관여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다.
한 연구는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대 여성들을 대학생과 직장인으로 구별하여 첫째, 과시 소비성향, 패션소비행동, 그리고 뷰티소비행동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둘째, 과시소비성향이 패션 소비 행동과 뷰티 소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알아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연구문제 2. 20대 대학생과 직장인의 과시소비성향, 패션관여도, 뷰티관여도의 차이를 살펴본다.
조사하기 위해 설문지 법을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문항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자가 수정 , 보완하여본 연구에 가장 적합한 문항을 선정하였다. 문항의 평가는 5단계 Ld<ert 척도에 의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은 과시소비성 향, 패션관여도, 뷰티 관여도를 조사하기 위해 설문지 법을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문항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자가 수정 , 보완하여본 연구에 가장 적합한 문항을 선정하였다.
요인분석 방법은 주성분 분석방법을 사용하고 Varimax 방법에 의한 직교회전을 시킨 결과의 고유값이 1 이상인 요인을 도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배포하여 232부를 희수하였다. 그 중 불성실한 설문지 0부를 제외하고 총 216부가 분석되었으며 최종 분석대상자는 대학생 107부, 직장인 109부가 사용되었다.
본 조사는 2010년 6월 10일부터 6월 30일까지 부산광역시에 거주하는 20대 여성인 대학생과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전체 250부(대학생:125부, 직장인:125부)를 배포하여 232부를 희수하였다. 그 중 불성실한 설문지 0부를 제외하고 총 216부가 분석되었으며 최종 분석대상자는 대학생 107부, 직장인 109부가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분석방법으로는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t-test, Peatson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이 사용되었다.
과시소비성향, 패션관여도, 뷰티관여도의 구성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 방법은 주성분 분석방법을 사용하고 Varimax 방법에 의한 직교회전을 시킨 결과의 고유값이 1 이상인 요인을 도출하였다.
연구자료분석은 SPSS 12.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분석방법으로는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t-test, Peatson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이 사용되었다.
이론/모형
설문지의 문항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자가 수정 , 보완하여본 연구에 가장 적합한 문항을 선정하였다. 문항의 평가는 5단계 Ld<ert 척도에 의하여 분석하였다. 과시 소비성향에 대한 문항은 박미정(2002), 김해정(2008), 패션관여도는 신연욱(2006), 정규진(2004), 뷰티관여도는 박주현(2010), 김아날리아(2006)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 문항을 참고로 수정, 보완하여 과시소비성향 19문항, 패션관여도 21문항, 뷰티관여도 19문항이 최종적으로 사용되었다.
성능/효과
개성 추구지 향요인은 대학생 집단에는 유의적인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고, 직장인집단은 메이크업연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은 자신의 얼굴형이나 퍼스널 컬러에 적합한 메이크업을 통해서 직장 구성원들에게 호감 가는 이미지를 연출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개성추구지향요인은 대학생집단에서 신체보완성, 직장인집단에는 외모연출성에 영향을 미쳤고 동조성에는 두 집단 모두 부적 영향을 미쳤다. 대학생은 이상적인 체형의 표현으로 개성을 드러내려하고, 직장인은 패션소품을 활용해 조화로운 패션을 연출함으로써 개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고가격지 향요인에서 대 학생집 단은 헤 어 연출, 직 장인집단은 몸매관리, 메이크업연출, 헤어연출, 피부관리 순으로 높은 상관관계 가 나타났다.
고가격지 향요인은 대학생집단에는 유의적인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고 직장인집단에는 몸매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적인 몸매를 유지하기 위해 직장인들은 고가의 헬스클럽이나 스포츠센터를 이용하여 자신의 몸매를 돋보이게 관리함으로서 과시하려는 것으로 보여진다.
고가격지 향요인은 대학생집단에는 유의적인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고 직장인집단에는 사회적상징성에서 유의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이 자신의 옷차림에 신경을 쓰는 것은 의복이 직장 내에서 인정받을 수 있고, 자신의 옷차림이 성공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서 고가격을 지향하고 과시적 소비를 하는 것으로 해석 된다.
과시 소비 성 향의 개 성 추구요인과 브랜드지 향요인 에서 대학생집단은 패션관여도와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고, 직장인집단은 메이크업 연출에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직장인은 사회생활에서 대인관계 시 단정한 용모는 상대방에 대한 예의라 할 수 있으며 화장기 없는 밋밋한 맨얼굴보다는 기본적인 메이크업이나 색조 화장을 함으로써 좀 더 나은 자신의 모습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진다.
과시소비성 향과 뷰티 관여도의 상관성은 대학생은 고가격지향과 유행추구지향은 뷰티관여도와 높은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직장인은 개성추구지향, 고가격지향, 유행추구지향에서 뷰티관여도와 높은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나 브랜드지향은 메이크업연출에서 높은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시소비성향은 브랜드지향요인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패션관여도는 신체보완, 외모 연출요인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뷰티관여도는 피부관리, 메이크업연출요인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과시소비성향의 개성추구지향요인에서 대학생 집단은 패션관여도의 신체보완성, 사회적상징성, 직장인집단은 외모연출성, 신체보완성에서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지향요인과 고가격지향요인은 두 집단 모두 사회적상징성이 높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대학생과 직장인의 과시소비성향이 패션 및 뷰티관여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대학생은 과시 소비성향의 유행추구지향이 패션 및 뷰티 관여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은 과시 소비성 향의 개성 추구지 향과 고가격지 향이 패션관여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뷰티관여도에는 고가격지향이 대체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였다. 대학생은 과시소비성향의 브랜드지향, 신체보완, 외모연출의 평균점수가 높게 나타났고 직장인은 뷰티관여도의 피부관리, 메이크업연출에서 평균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과 직장인의 과시소비성향, 패션관여도, 뷰티관여도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과시소비성향은 브랜드 지향, 패션관여도는 신체보완, 외모연출, 뷰티관여도는 피부관리, 메이크업연출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대학생은 과시소비성향의 브랜드지향, 신체보완, 외모연출의 평균점수가 높게 나타났고 직장인은 뷰티관여도의 피부관리, 메이크업연출에서 평균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브랜드지 향요인은 대학생 집단에는 사회적 상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장인집단에는 유의적인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다. 대학생들은 유명브랜의 성공과 신분을 과시하기위해 명품선호가 높다고 한정 지원(2003)의 연구와 유사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나타났다. 브랜드지향요인과 고가격지향요인은 두 집단 모두 사회적상징성이 높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학생과 직장인 모두 자신의 능력을 남들한테 보여주기 위해 고급 브랜드를 선호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 대학생과 직장인의 과시소비성향과 패션 및뷰티관여도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과시 소비성향과 패션관여도의 상관성은 대학생과 직장인 모두 과시 소비성향의 구성요인과 패션관여도의 구성요인이 대부분 높은 상관성 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과시 소비성 향의 고가격지 향은 대 학생과 직장인 모두 상관성 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과를 요약해 보면, 대학생은 과시 소비성향의 고가격지향과 유행추구지향에서 높은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직장인은 개성추구지향, 고가격지향, 유행 추구지향에서 높은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나 브랜드지향은 메이크업 연출에서 높은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대학생집단은 과시 소비성향에서 브랜드지향, 패션관여도에서 신체보완, 외모 연출요인의 평균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직장인집단은 뷰티관여도에서 피부관리 , 메이크업연출요인에서 평균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위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대학생과 직장인 모두 과시 소비성향의 구성요인과 패션관여도의 구성요인이 높은 상관성 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과시소비성 향이 고가격지향의 대학생과 직장인 모두 상관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대학생은 과시 소비성향의 유행 추구지향에서 뷰티관여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장인은 고가격지향에서 뷰티관여도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대학생은 과시 소비성향의 유행 추구지향에서 패션관여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 직장인은 개성추구지 향과 고가격지향에서 패션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대학생은 패션 및 뷰티 관련 제품구매 및 관리연출 시 유행을 가장 중시하였고 수입원이 있는 직장인들은 직장 내에서 자신의 지위와 경제력을 나타낼 수 있는 고가격을 추구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났다. 이런 현상은 대학생들은 패션잡지, TV, 인터넷 등 매스미디어를 이용하는 기회가 많아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을 따라한다거나 유행하는 스타일을 연출함으로서 자신을 과시하려는 수단으로 패션과 뷰티행동을 하고 있으며, 직장인은 경제활동으로 인한 경제적인 여유와 노화예방에 관한 관심, 그리고 직장 내에서의 개성 있는 이미지를 보여주기 위한 수단으로서 고가의 메이크업 혹은, 피부관리제품을 사용하거나 값비싼 패션 관련 제품을 활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유행추구지 향요인은 대학생집단에는 성적 매력성, 외모연출성, 신체보완성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장인집단에는 동조성에서 유의한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은 다양한 매스미디어를 접하는 기회가 많아 새로운 유행을 선도하는 인기 연예인과 유사한 패션을 연출함으로써 자신의 매력을 과시하려는 것으로 보여진다.
유행추구지향요인에서 대학생집단은 성적매력성, 신체 보완성, 사회적상징성, 외모연출성에서 높은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장인집단은 성적매력성, 외모연출성 이 높은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시대의 얼짱'몸짱 열풍으로 인해 자신의 몸을 건강하고 아름답게 가꾸고 여성스러움을 강조하기위한 수단으로 유행하는 스타일을 추구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유행추구지향요인에서 대학생집단은 헤어 연출과 메이크업 연출에서 높은 상관성을 보였으며, 직장인집단은 메이크업연출, 헤어연출, 피부관리 둥에서 높은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대학생과 직장인 모두 헤어 연출과 메이크업 연출에서 높은 상관성이 나타난 것은 헤어와 메이크업은 자신의 이미지를 변화시키는데 중요한 부분이므로 유행하는 헤어스타일이나 메이크업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생각된다.
유행추구지향요인은 대학생집단에는 헤어 연출, 메이크업 연출, 피부관리, 직장인집단은 헤어연출이 높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은 패션집지, TV .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은 과시 소비성 향의 개성 추구지 향과 고가격지 향이 패션관여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뷰티관여도에는 고가격지향이 대체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타났다. 직장인의 경우 미혼이 93%, 학력수준은 대학교(전문대) 재학/졸업이 90%로 나타났으며 월수입은 200만원 미만이 76%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가족 총수입은 200만 원 이상 400만원 미만이 37%, 400만원 이상 600만 원 미만 23%로 소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직장인집단은 뷰티관여도에서 피부관리 , 메이크업연출요인에서 평균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대학생집단은 패션을 통해 자신의 신체를 보완하고 아름다운 외모연출로 자기를 표현하기 위해 유명브랜드를 지향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첫째, 과시소비성향의 하위요인은 개성추구지향, 브랜드지 향, 고가격지 향, 유행추구지 향으로 구성되었다. 패션관여도의 하위요인은 신체보완성, 사회적상징성 , 외모연출성, 성적매력성, 동조성으로 구성되었다.
구성되었다. 패션관여도의 하위요인은 신체보완성, 사회적상징성 , 외모연출성, 성적매력성, 동조성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뷰티관여도의 하위요인은 헤어연출, 피부관리, 메이크업 연출, 몸매관리로 구성되었다.
후속연구
판단된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을 확대하여 성별, 연령별, 소득별, 지 역별등 좀 더 세분화 하여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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