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시소비성향에 따른 패션과 뷰티관여도
Fashion and Beauty Involvement According to a Conspicuous Consumption Tendency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5 no.1, 2011년, pp.77 - 88  

박현주 (경성대학교 의상학과) ,  박숙현 (경성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fashion and beauty involvement according to a conspicuous consumption tendency.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female university students in their 20s and employees residing in Busa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e subfactors of conspicuous consumption tendency w...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연구문제 3. 20대 대학생과 직장인의 과시 소비성향과 패션관여도, 뷰티관여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다.
  • 연구문제 4. 20대 대학생과 직장인의 과시 소비성향이 패션관여도와 뷰티관여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다.
  • 한 연구는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대 여성들을 대학생과 직장인으로 구별하여 첫째, 과시 소비성향, 패션소비행동, 그리고 뷰티소비행동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둘째, 과시소비성향이 패션 소비 행동과 뷰티 소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과시소비내용과 원인. (2005, 2. 3). 요재의 배회. 자료검색일 2010, 5. 3, 자료출처 http://blog.naver.com/3sang4/40010201030 

  2. 김문진. (1989). 상표이미지 선호도와 패션광고 전략에 관한 연구-여대생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13(3), 197-206. 

  3. 김선희. (2003).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와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1(5), 99-108. 

  4. 김세희. (2004). 의복쇼핑성향의 측정도구 개발. 한국의류학회지, 28(9/10), 1253-1264. 

  5. 김아날리아. (2006). 프린틴 세대의 외모관리행동 영향요인.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 김해정. (2008). 자기애 성향에 따른 외모관여도 및 의복소비 가치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7. 문혜경. (2003). 자아존중감, 외모관심도와 의복태도 및 화장도에 관한 연구. 복식, 53(4), 101-112. 

  8. 박미정. (2002). 과시소비성향과 정장 수입브랜드 선호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6(1), 3-14. 

  9. 박주현. (2010). 여성의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외모관리행동 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0. 박혜원. (2005). 남녀 대학생의 가치관에 따른 의복행동 및 의복구매행동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9(1), 103-113. 

  11. 신연욱. (2006). 남성 외모관리행동의 영향요인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2. 안광호, 황선진, 정찬진. (1999). 패션마케팅. 서울: 수학사. 

  13. 안길상. (1991). 포스트 모더니즘과 과소비문화. 한국경영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 서울. 

  14. 안소현. (1997). 외국상표 의류에 대한 소비자 쇼핑성향 연구 (제1보). 한국의류학회지, 21(3), 559-570. 

  15. 오지현. (2006). 대학생의 소비지향적 태도에 따른 과시소비 성향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10(2), 43-59. 

  16. 유은정. (2000). 의복의 과시소비성향 및 관련 변수와 의복구매행동과의 관계 연구. 복식문화연구, 8(3), 477-485. 

  17. 윤소영. (2007). 여대생의 외모관리에 대한 의식 및 태도 연구-헤어, 피부, 화장, 미용성형을 중심으로-.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8. 이명희. (2004). 지각자의 사회적 가치와 헤어스타일 변화에 따른 이미지 지각 연구. 복식문화연구, 12(6), 971?983. 

  19. 이영선. (2000). 의복중요성 지각과 의복관여-가치, 유행의사 선도력 및 쇼핑행동과 관련지어-. 한국의류학회지, 24(4), 549-559. 

  20. 이은실. (1995). 라이프스타일과 의복관여에 관한 연구. 복식, 25, 233-247. 

  21. 정규진. (2004). 자기표현과 외모관리행동 및 신체노출 관련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2. 정영주. (1994). 의복관여와 준거집단 영향력과의 상관 연구. 생활과학연구지, 9, 89-114. 

  23. 정윤희. (2008). 포스트 디지털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패션행동 및 화장행동과의 관계.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0(4), 526?536. 

  24. 정지원. (2003). 물질주의 성향과 과시소비성향에 수입명품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1(5), 181-192. 

  25. 조선명. (2001).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와 신체이미지가 의복추구혜택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5(7), 1227-1238. 

  26. 한국 사회 세대별 특성과 트렌드 변화. (2006). 국가경영전략연구원. 자료검색일 2010, 12. 8, 자료출처 www.nsi.or.kr/ws/download_nsi-php?sid 

  27. LaBarbera, P. A. (1988). The nouveaux riches: Conspicuous consumption and the issue of self fulfillment. Research in consumer behavior, 3, 179-210. 

  28. Mason, R. S. (1981). Conspicuous consumption: A study of exceptional consumer behavior. N.Y.: St. Martin's Press. 

  29. Veblen, T. (1912). The theory of the leisure class. N.Y.: Macmilla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