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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층 건물의 수배관 시스템 바이패스 차압 이론 원문보기

설비저널 =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40 no.2, 2011년, pp.18 - 28  

이상오 (한국 스파이렉스 사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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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래에서는 실제로 적용되고 있는 건물을 근거로 그 각각의 차압바이패스 구축의 다른 적용 개념을 소개 하고자 한다.
  • 또한 컨트롤 밸브(2way temperature control valve)의 부하 상태와 운전 상태에 따른 다양한 개도 변화에 대응한 안정적인 헷더간의 차압 바이패스의 성능 유지 및 변속도 인버터 시스템(Variable pump speed system)의 구축과 연관된 냉동기 운전 성능 효율값 COP(Coefficient of performance)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다양한 시스템의 구성은 결국 최적화 운전비용을 위한 최적의 초기 설계 개념을 필요로 하며 이와 관련된 이론을 소개 정리 하고자 한다.
  • 일반적인 냉동기 1차 정유량 정속 펌프의 2차측 2WAY 온도조절 컨트롤 밸브를 가진 변유량 시스템의 경우, 헷더간에 설치되는 차압 바이패스 밸브는 냉동기의 최소 증발기 유량(Minimum evaporator flow rate)에 대한 확보를 목적으로 한다. 만약 헷더간의 차압 바이패스 밸브가 적용이 안된다면 부분 부하 운전시 시스템의 각 터미널 유닛의 사용유량과 연관하여 환수되는 유량의 부족은 냉동기를 정지(Down되는 상태, 자동으로 Off 되는 상태) 되게 만든다.

가설 설정

  • (9) 열악한 영향도로 실내 온도조절은 안정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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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압 컨트롤 시스템의 목적은? 추가 설치 적용 시스템 : 기계실로부터 각 입상 배관 별로의 부하 변화에 대응한 차압의 변화로 인한 유량 분배의 불량을 막기 위한 차압 컨트롤 시스템(수동 밸런싱 밸브-공급측, DP Controller 환수 측)은 각 입상별로 차압의 변화를 막아서 안정한 유량 분배 역할을 제공 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아파트 시스템의 동차압 유량 조절 밸브의 성격과 비슷하나 그 작동성능에서 좀 더 진보된 디지털 형식이라는 개념의 각 입상별 차압 안정화 장치가 적용이 된 것이다. 이는 주 기계실 내에 보통 설치가 많이 되는 햇더간의 차압 바이패스 밸브와는 전혀(Differential pressure by-pass valve)적용목적과 운전동작이 다르다.
차압 바이패스 밸브의 목적은? 일반적인 냉동기 1차 정유량 정속 펌프의 2차측 2WAY 온도조절 컨트롤 밸브를 가진 변유량 시스템의 경우, 헷더간에 설치되는 차압 바이패스 밸브는 냉동기의 최소 증발기 유량(Minimum evaporator flow rate)에 대한 확보를 목적으로 한다. 만약 헷더간의 차압 바이패스 밸브가 적용이 안된다면 부분 부하 운전시 시스템의 각 터미널 유닛의 사용유량과 연관하여 환수되는 유량의 부족은 냉동기를 정지(Down되는 상태, 자동으로 Off 되는 상태) 되게 만든다.
헷더간의 차압 바이패스 밸브가 적용이 안될 시에 부분 부하 운전시 시스템의 각 터미널 유닛의 사용유량과 연관하여 환수되는 유량의 부족은 냉동기를 정지시키는데 이것은 무엇을 유발하는가? 만약 헷더간의 차압 바이패스 밸브가 적용이 안된다면 부분 부하 운전시 시스템의 각 터미널 유닛의 사용유량과 연관하여 환수되는 유량의 부족은 냉동기를 정지(Down되는 상태, 자동으로 Off 되는 상태) 되게 만든다. 이는 매우 불안전한 시스템 운전 상태를 만들어 내며, 기존 부하의 변화에 대응한 냉동기의 시퀀스 제어(순차기동제어)에도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운전중 부하변화에 대응한 냉동기의 또 다른 추가 운전시 기존 냉동기의 정지, 혹은 관련 2way control valve 의 헌팅등의 현상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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