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1 no.2, 2011년, pp.245 - 255
김윤희 (동신대학교 간호학과) , 장금성 (전남대학교 간호대학.전남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regarding care in a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as related to knowledg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ew nurses. Methods: An 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 test experimenta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올바른 판단과 임상대처능력을 갖춘 간호사들이 더욱 더 필요한 실정인 이유는? | 최근 의료환경은 환자의 복잡성과 중증도의 증가로 인해 전문적 지식과 기술에 기반한 새롭고 다양한 중재들이 시도되고 있어, 이에 관한 올바른 판단과 임상대처능력을 갖춘 간호사들이 더욱더 필요한 실정이다(Bremner,Aduddell, Bennett,&VanGeest, 2006). | |
신규간호사의 지식, 임상수행능력 및 문제해결과정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뮬레이션기반 심폐응급간호교육을 적용한 군과 전통적인 강의식 교육을 받은 군을 비교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본 연구는 어떤 가설을 지니고 있는가? | 가설 1. 시뮬레이션기반 심폐응급간호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강의식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지식정도가 더 높을 것이다. 가설 2. 시뮬레이션기반 심폐응급간호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강의식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임상수행능력이 더 향상될 것이다. 가설 3. 시뮬레이션기반 심폐응급간호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강의식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문제해결과정이 더 향상될 것이다. | |
병원마다 신규간호사의 업무적응과 수행력을 높일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들을 운영해 오고 있는 이유는? | 이러한 임상현실을 고려할 때, 대부분의 신규간호사의 경우 학교에서 배웠던 지식과 실제와의 차이로 이론적 지식을 실제 임상현장에 적용하는 능력이 낮고, 전반적인 업무수행능력이 초보 단계여서 병원마다 신규간호사의 업무적응과 수행력을 높일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들을 운영해 오고 있다. 이 중 전통적인 방법으로 신규간호사가 현장에 배치되기 전에 병원정책, 간호업무, 타 부서 활동을 포함한 강의식 오리엔테이션 교육을 통해 간호현장에서 필요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를 시키고 있다. |
Ackermann, A. D., Kenny, G., & Walker, C. (2007). Simulator programs for new nurses' orientation. Journal for Nurses in Staff Development, 23, 136-139.
Alinier, G., Hunt, W. B., & Gordon, R. (2004). Determining the value of simulation in nurse education: Study design and initial result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4, 200-207.
American Heart Association. (2006a).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Dallas, TX: American Heart Association.
American Heart Association. (2006b). Basic life support for healthcare providers. Dallas, TX: American Heart Association.
Back, C. Y. (2006). Effects of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simulation-based training on nurses' competence in critical care sett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Bond, W. F., & Spillane, L. (2002). The use of simulation for emergency medicine resident assessment. Academic Emergency Medicine, 9, 1295-1298.
Brannam, J. D., White, A., & Bezanson, J. L. (2008). Simulator effects on cognitive skills and confidence level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7, 495-500.
Bremner, M. N., Aduddell, K., Bennett, D. N., & VanGeest, J. B. (2006). The use of human patient simulators best practices with novic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or, 31, 170-174.
Chen, P. T., Cheng, H. W., Yen, C. R., Yin, I. W., Huang, Y. C., Wang, C. C., et al. (2008). Instructor-based real-time multimedia medical simulation to update concepts of difficult airway management for experienced airway practitioners. Journal of Chinese Medical Association, 71, 174-179.
Crofts, J. F., Draycott, T. J., Winter, C., Hunt, L. P., & Akande, V. A. (2007). Change in knowledge of midwives and obstericians following obsteric emergency training: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of local hospital, simulation centre and teamwork training. BJOG: An International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aecology, 114, 1534-1541.
Hoyt, P. (2007). An international approach to problem solving for better health nursing TM(PSBHN).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34, 712-721.
Jeffries, P. R. (2005).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6, 96-103.
Kang, L. W., & Lee, E. J. (2001). A Study on new nurse's job analysis for improvement of efficiently nursing educational curriculum. Journal of Gachon, 29, 59-73.
Kim, N. Y. (2005). The effects of web-based evidence-based nursing job education on the job knowledge, performance and motivation.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im, Y. M., Oh, Y. M., Kim, H. J., Lee, W. J., Im, T. H., Chung, H. S., et al. (2007). Development and pilot applications of simulation-based comprehensive emergency airway management cours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18, 1-9.
Lee, J. S. (1978). The effects of process behaviors on problem solving performance on various test.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Chicago, USA.
Lim, N. Y., Yun, S. N., Kim, J. E., Lee, Y. S., Jung, Y. Y., & Song J. H. (2003). Frequency and importance of nurse's job in new graduate nurses working in musculoskeletal ward.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13, 108-118.
McCausland, L. L., Curran, C. C., & Cataldi, P. (2004). Use of human simulator for undergraduate nurse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1, 1-17.
Medley, C. F., & Horne, C. (2005). Using simulation technology for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4, 31-34.
Nephring, W. N., & Lashley, F. R. (2004). Human patient simulators in nursing education.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5, 244-248.
Oh, S. H., Jang, K. S., & Choi, J. Y. (2009). Protocol development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nursing tasks targeting patients with ventricular fibrillation generation.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5, 203-215.
Park, J. W., & Woo, O. K. (1999). The effect of PBL (proble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process by learner's metacognitive leve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5(3), 55-81.
Ragsdale, M. A., & Mueller, J. (2005). Plan, do, study, act model to improve an orientation program. Journal of Nursing Care Quality, 20, 268-272.
Silvestri, L. A. (2002). Saunders Q & A Review for NCLEX-RN. Philadelphia, PA: W. B. Saunders Company.
Steinwachs, B. (1992). How to facilitate a debriefing. Simulation Gaming, 23, 186-195.
Turcato, N., Robertson, C., & Covert, K. (2008). Simulation-based education: What's in it for nurse anesthesia educators? Journal of the American Association of Nurse Anesthetists, 76, 257-262.
Wayne, D. B., Butter, J., Viva, J., Fudala, M. J., Lindquist, L. A., Feinglass, J., et al. (2004). Simulation-based training of internal medicine residents in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protocols: A randomized trial. Teaching and Learning Medicine, 17, 210-216.
Yang, J. J. (2008).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cours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Adult Nursing, 20, 584-56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