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기반 심폐응급간호교육이 신규간호사의 지식, 임상수행능력 및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Knowledg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ew Nurse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1 no.2, 2011년, pp.245 - 255  

김윤희 (동신대학교 간호학과) ,  장금성 (전남대학교 간호대학.전남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regarding care in a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as related to knowledg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ew nurses. Methods: An 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 test experiment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기반 심폐응급간호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군과 전통적인 강의식 교육에만 참여한 군 사이에 지식과 임상 수행능력 및 문제해결과정의 차이를 비교하는 동등성 대조군 전후 실험설계연구이다(Figure 1).
  • 본 연구는 신규간호사의 간호업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새로운 방식의 교육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일 대학병원에 입사한 신규 간호사를 대상으로 시뮬레이션기반 심폐응급간호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신규간호사의 지식, 임상수행능력 및 문제해결과정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뮬레이션기반 심폐응급간호교육을 적용한 군과 전통적인 강의식 교육을 받은 군을 비교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심폐응급간호에서 신규간호사의 지식, 임상수행능력, 문제해결과정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시뮬레이션기반 심폐응급간호교육을 신규간호사에게 적용하여 기존의 강의식교육의 효과와 비교함으로써 신규간호사교육에 시뮬레이션기반 심폐응급간호교육의 도입 근거를 마련하고자 시도한 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를 적용한 실험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HPS를 이용하여 임상에서의 심폐응급상황을 재현한 시뮬레이션기반 교육을 신규간호사에게 적용하여 지식과 임상수행능력 및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며,이를 통해 본 교육이 신규간호사의 간호업무능력향상에 도움이 되는 교육방법임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시뮬레이션기반 심폐응급간호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강의식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지식 정도가 더 높을 것이다.
  • 가설 1. 시뮬레이션기반 심폐응급간호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강의식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지식정도가 더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올바른 판단과 임상대처능력을 갖춘 간호사들이 더욱 더 필요한 실정인 이유는? 최근 의료환경은 환자의 복잡성과 중증도의 증가로 인해 전문적 지식과 기술에 기반한 새롭고 다양한 중재들이 시도되고 있어, 이에 관한 올바른 판단과 임상대처능력을 갖춘 간호사들이 더욱더 필요한 실정이다(Bremner,Aduddell, Bennett,&VanGeest, 2006).
신규간호사의 지식, 임상수행능력 및 문제해결과정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뮬레이션기반 심폐응급간호교육을 적용한 군과 전통적인 강의식 교육을 받은 군을 비교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본 연구는 어떤 가설을 지니고 있는가? 가설 1. 시뮬레이션기반 심폐응급간호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강의식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지식정도가 더 높을 것이다. 가설 2. 시뮬레이션기반 심폐응급간호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강의식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임상수행능력이 더 향상될 것이다. 가설 3. 시뮬레이션기반 심폐응급간호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강의식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문제해결과정이 더 향상될 것이다.
병원마다 신규간호사의 업무적응과 수행력을 높일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들을 운영해 오고 있는 이유는? 이러한 임상현실을 고려할 때, 대부분의 신규간호사의 경우 학교에서 배웠던 지식과 실제와의 차이로 이론적 지식을 실제 임상현장에 적용하는 능력이 낮고, 전반적인 업무수행능력이 초보 단계여서 병원마다 신규간호사의 업무적응과 수행력을 높일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들을 운영해 오고 있다. 이 중 전통적인 방법으로 신규간호사가 현장에 배치되기 전에 병원정책, 간호업무, 타 부서 활동을 포함한 강의식 오리엔테이션 교육을 통해 간호현장에서 필요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를 시키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ckermann, A. D., Kenny, G., & Walker, C. (2007). Simulator programs for new nurses' orientation. Journal for Nurses in Staff Development, 23, 136-139. 

  2. Alinier, G., Hunt, W. B., & Gordon, R. (2004). Determining the value of simulation in nurse education: Study design and initial result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4, 200-207. 

  3. American Heart Association. (2006a).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Dallas, TX: American Heart Association. 

  4. American Heart Association. (2006b). Basic life support for healthcare providers. Dallas, TX: American Heart Association. 

  5. Back, C. Y. (2006). Effects of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simulation-based training on nurses' competence in critical care sett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6. Bond, W. F., & Spillane, L. (2002). The use of simulation for emergency medicine resident assessment. Academic Emergency Medicine, 9, 1295-1298. 

  7. Brannam, J. D., White, A., & Bezanson, J. L. (2008). Simulator effects on cognitive skills and confidence level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7, 495-500. 

  8. Bremner, M. N., Aduddell, K., Bennett, D. N., & VanGeest, J. B. (2006). The use of human patient simulators best practices with novic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or, 31, 170-174. 

  9. Chen, P. T., Cheng, H. W., Yen, C. R., Yin, I. W., Huang, Y. C., Wang, C. C., et al. (2008). Instructor-based real-time multimedia medical simulation to update concepts of difficult airway management for experienced airway practitioners. Journal of Chinese Medical Association, 71, 174-179. 

  10. Crofts, J. F., Draycott, T. J., Winter, C., Hunt, L. P., & Akande, V. A. (2007). Change in knowledge of midwives and obstericians following obsteric emergency training: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of local hospital, simulation centre and teamwork training. BJOG: An International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aecology, 114, 1534-1541. 

  11. Hoyt, P. (2007). An international approach to problem solving for better health nursing TM(PSBHN).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34, 712-721. 

  12. Jeffries, P. R. (2005).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6, 96-103. 

  13. Kang, L. W., & Lee, E. J. (2001). A Study on new nurse's job analysis for improvement of efficiently nursing educational curriculum. Journal of Gachon, 29, 59-73. 

  14. Kim, N. Y. (2005). The effects of web-based evidence-based nursing job education on the job knowledge, performance and motivation.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15. Kim, Y. M., Oh, Y. M., Kim, H. J., Lee, W. J., Im, T. H., Chung, H. S., et al. (2007). Development and pilot applications of simulation-based comprehensive emergency airway management cours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18, 1-9. 

  16. Ko, C. H. (2007). The effect of simulation-based training on the competence of basic life support of the students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11(3), 31-45. 

  17. Lee, J. S. (1978). The effects of process behaviors on problem solving performance on various test.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Chicago, USA. 

  18. Lim, N. Y., Yun, S. N., Kim, J. E., Lee, Y. S., Jung, Y. Y., & Song J. H. (2003). Frequency and importance of nurse's job in new graduate nurses working in musculoskeletal ward.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13, 108-118. 

  19. McCausland, L. L., Curran, C. C., & Cataldi, P. (2004). Use of human simulator for undergraduate nurse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1, 1-17. 

  20. Medley, C. F., & Horne, C. (2005). Using simulation technology for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4, 31-34. 

  21. Nephring, W. N., & Lashley, F. R. (2004). Human patient simulators in nursing education.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5, 244-248. 

  22. Oh, S. H., Jang, K. S., & Choi, J. Y. (2009). Protocol development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nursing tasks targeting patients with ventricular fibrillation generation.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5, 203-215. 

  23. Park, J. W., & Woo, O. K. (1999). The effect of PBL (proble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process by learner's metacognitive leve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5(3), 55-81. 

  24. Ragsdale, M. A., & Mueller, J. (2005). Plan, do, study, act model to improve an orientation program. Journal of Nursing Care Quality, 20, 268-272. 

  25. Silvestri, L. A. (2002). Saunders Q & A Review for NCLEX-RN. Philadelphia, PA: W. B. Saunders Company. 

  26. Steinwachs, B. (1992). How to facilitate a debriefing. Simulation Gaming, 23, 186-195. 

  27. Turcato, N., Robertson, C., & Covert, K. (2008). Simulation-based education: What's in it for nurse anesthesia educators? Journal of the American Association of Nurse Anesthetists, 76, 257-262. 

  28. Wayne, D. B., Butter, J., Viva, J., Fudala, M. J., Lindquist, L. A., Feinglass, J., et al. (2004). Simulation-based training of internal medicine residents in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protocols: A randomized trial. Teaching and Learning Medicine, 17, 210-216. 

  29. Yang, J. J. (2008).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cours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Adult Nursing, 20, 584-56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