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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5-0.65wt% CaO 첨가 AM60B Eco-Mg 다이캐스팅 부품의 상온 및 고온 기계적 특성
Mechanical Properties of 0.25-0.65wt% CaO added AM60B Eco-Mg Diecastings at room and Elevated Temperatures 원문보기

한국주조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 Foundry Society, v.31 no.1, 2011년, pp.11 - 17  

서정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김세광 (한국생산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ect of CaO addition to AM60B Mg alloy on tensile properties has been investigated, with focus on strength and ductility at room and elevated temperatures. The 0.25-0.65wt% CaO added AM60B Eco-Mg diecastings were prepared by high pressure die casting using Buhler 1,450-ton cold chamber machin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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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CaO 첨가량에 따른 AM60B Eco-Mg 다이캐스팅 자동차 부품의 상온 및 고온에서의 강도 및 연성의 변화를 고찰하고자한다. 이를 위하여 CaO의 첨가 비율이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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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그네슘을 자동차 부품에 적용하면 어떤 이점이 있는가? 최경량 실용 금속인 마그네슘을 자동차 부품에 적용하면 자동차의 경량화 및 이로 이한 연비개선, 자동차 편의시설 등의 확대로 이어질 수 있어 그 적용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더욱이 마그네슘은 낮은 융점과 높은 주조성으로 자동차 부품 대량생산의 주된 공정인 다이캐스팅에 적합하여 그 적용의 확대가 기대된다.
자동차 부품용 소재가 강도의 향상뿐만 아니라 높은 수준의 연성을 요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더욱이 마그네슘은 낮은 융점과 높은 주조성으로 자동차 부품 대량생산의 주된 공정인 다이캐스팅에 적합하여 그 적용의 확대가 기대된다. 자동차 부품은 충돌 등에 의한 변형의 환경에 쉽게 노출되는데 이 경우 안전을 위하여 일정 수준의 변형을 견딜 수 있어야 하며 파단 없이 충돌에 의한 에너지를 흡수할 수 있어야 한다[1]. 따라서 자동차 부품용 소재는 강도의 향상뿐만 아니라 높은 수준의 연성을 요구한다.
마그네슘 다이캐스팅 제품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상용 AM60B 합금은 우수한 주조성과 일정 수준의 강도 및 연성으로 다이캐스팅 자동차부품에 적용되고 있으나 그 적용범위가 제한적이다. 마그네슘 다이캐스팅 제품은 산화물, 개재물, 미세기공과 같은 주조결함을 내재하게 되어 기계적 특성이 저하되며[2-4] 이러한 결함은 표면처리 등 후 공정의 수율을 저하하여 원가의 상승으로 작용하게 된다. 그리고 AM60B를 비롯한 상용 Mg-Al계 합금은 고온에서 취약한 β-Mg17Al12상 (융점 440°C)의 형성으로 고온용 자동차부품에 적용하기 힘든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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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Per Bakke et al. : Magnesium Technology 2003 Proc., "Enhanced Ductility and Strength through RE Addition to Magnesium Die Casting Alloys" , (2003) 171-176. 

  2. K. Pettersen et al. : Magnesium Technology 2002, " Magnesium Die Casting Alloy Design", (2002) 236-241 

  3. S. Sannes et al. : Magnesium Alloys and their Applications, "The influence of process conditions on the microstructure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magnesium die castings", April 28-30 (1998) 223-229 

  4. P. Bakke et al. : Magnesium Alloys and their Applications, "The impact of metal cleanliness on mechanical properties of die cast magnesium alloy AM50", Germany (2000) 739-745 

  5. S. K. Kim et al. : Proc. Magnesium Technology 2005, "The behavior of CaO in Mg alloys", (2005) 285-289. 

  6. J. K. Lee et al. : Proc. Magnesium Technology 2006, "Development of CaO added wrought Mg alloy for cleaner production", (2006) 185-189. 

  7. J. K. Lee et al. : Rare Metals, "Effect of CaO addition on ignition behavior in molten AZ31 and AZ91D Magnesium alloys", 25 (2006) 155-159. 

  8. S. H. Ha et al. : Rare Metals, "The behavior of CaO and Ca in pure Mg", 25 (2006) 150-154. 

  9. S. H. Ha et al. : Materials Transactions, "Effect of CaO on oxidation resistance and microstructure of pure Mg", 49 (2008) 1081-1083. 

  10. D. I. Jang et al. : Materials Transactions, "Effect of CaO on AZ31 Mg Strip Castings", 49 (2008) 976-979. 

  11. J. K. Lee et al. : Advanced Materials Research, "Development of Novel Environment-friendly magnesium alloys", 47-50 (2008) 940-943. 

  12. S. K. Kim : PFAM 18 Proc., " $Non-SF_{6}$ Diecasting Process of 0.3wt.% CaO added AZ91D" (2009) 145-151 

  13. S. M. Zhu et al. : Scripta Material, "Microstructural analysis of the creep resistance of die-cast Mg-4Al-2RE alloy", 58 (2008) 477-480 

  14. B. Ebel-Wolf et al.: Mater. Sci. Eng., "Influence of elevated temperatures on the cyclic deformation behaviour of the magnesium die-cast alloys AZ91D and MRI 230D", A486 (2008) 634-640 

  15. S. G. Lee et al. : Scripta Material, "Variability in the tensile ductility of high-pressure die-cast AM50 Mg-alloy", 53 (2005) 851-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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