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 공학계열생에 있어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의 지원의 학습성과 - 만족도, 성취도 및 학습지속의향 - 에 관한 연구 The Predicts of Academic Self-Efficacy, School Support on Learning Outcome - Satisfaction, Achievement and Persistence - in College원문보기
본 연구는 전문대학 공학계열생의 만족도, 성취도 및 학습 지속의향에 대한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의 지원의 예측력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D대 학의 2010학년도 1학기 공학계열생을 대상으로 두 차례에 걸쳐 설문을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중다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교의 지원은 만족도를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교의 지원은 학습지속의향을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그러나 이들과 성취도와의 관계에서는 학업적 자기효능감만 유의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전문대학에서 만족도, 성취도, 학습지속의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교의 지원의 중요성을 실감하고 학습자에 게 학업을 지속할 수 있는 구체적 실천방안을 마련할 것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전문대학 공학계열생의 만족도, 성취도 및 학습 지속의향에 대한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의 지원의 예측력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D대 학의 2010학년도 1학기 공학계열생을 대상으로 두 차례에 걸쳐 설문을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중다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교의 지원은 만족도를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교의 지원은 학습지속의향을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그러나 이들과 성취도와의 관계에서는 학업적 자기효능감만 유의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전문대학에서 만족도, 성취도, 학습지속의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교의 지원의 중요성을 실감하고 학습자에 게 학업을 지속할 수 있는 구체적 실천방안을 마련할 것을 제안한다.
The purpose of the this study is to examine predic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school support on satisfaction, achievement and persistence in college. To meet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D college was chosen and, two surveys were conducted among the engineering students enrolled in the s...
The purpose of the this study is to examine predic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school support on satisfaction, achievement and persistence in college. To meet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D college was chosen and, two surveys were conducted among the engineering students enrolled in the spring semester of 2010. The results of this study through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ndicated that academic self-efficacy predicted significantly on satisfaction, achievement, persistence and school support predicted significantly on satisfaction and persiste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ed that academic self-efficacy and school support should be considered for improving satisfaction, achievement and persistence in college.
The purpose of the this study is to examine predic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school support on satisfaction, achievement and persistence in college. To meet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D college was chosen and, two surveys were conducted among the engineering students enrolled in the spring semester of 2010. The results of this study through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ndicated that academic self-efficacy predicted significantly on satisfaction, achievement, persistence and school support predicted significantly on satisfaction and persiste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ed that academic self-efficacy and school support should be considered for improving satisfaction, achievement and persistence in colleg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전문대학생들의 대학에 대한 만족도, 성취도와 학습지속의향을 높이기 위해 이들의 예측 변인을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개인특성변인으로 정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전문대학생에 있어 학업적 자기 효능감, 학교의 지원의 만족도, 성취도 및 학습지속의향에 대한 예측력을 연구하는데 있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전문대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의 지원이 만족도, 성취도 및 학습지속의향을 예측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경기도 소재 D대학 2010년도 1학기에 진행된 컴퓨터개론 과목을 수강한 D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2차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은 1차에, 학교의 지원 및 성취도, 만족도와 학습지속의향에 대한 설문은 학기가 끝나기 2주전에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전문대학 공업계열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의 지원이 만족도, 성취도 및 학습지속의향을 예측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학교의 지원과 성취도와의 예측을 제외하고는 모두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전문대학 공학계열생의 만족도, 성취도 및 학습 지속의향에 대한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의 지원의 예측력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D대학의 2010학년도 1학기 공학계열생을 대상으로 두 차례에 걸쳐 설문을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중다회귀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대학 공학계열생의 만족도, 성취도 및 학습지속의향에 대한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의 지원의 예측 여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소재 D대학 공학계열생 D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가설 설정
[연구가설 1.] 전문대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교의 지원은 만족도를 예측할 것이다.
[연구가설 2.] 전문대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교의 지원은 성취도를 예측할 것이다.
[연구가설 3.] 전문대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교의 지원은 학습지속의향을 예측할 것이다.
제안 방법
만족도는 Shin(2003)이 사이버 대학생의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도구를 전문대학의 전통적인 학습 환경에 맞게 수정, 보완하였다. 전반적 만족도, 성취감, 수강에 대한 보람, 타인 추천의향 등 총 8개의 문항(예: 나는 본 과목을 공부하는 동안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느낀다)으로 구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전문대학생들의 대학에 대한 만족도, 성취도와 학습지속의향을 높이기 위해 이들의 예측 변인을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개인특성변인으로 정했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이란 학생들이 지정된 수준에서 주어진 학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개인적인 확신이다(Schunk, 1991).
본 연구는 전문대학 공학계열생의 만족도, 성취도 및 학습 지속의향에 대한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의 지원의 예측력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D대학의 2010학년도 1학기 공학계열생을 대상으로 두 차례에 걸쳐 설문을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중다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교의 지원은 만족도를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은 Schyns(2008)가 기업을 대상으로 사용하던 자기효능감 부분을 발췌하여 학업 환경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도구는 총 6문항(예: 업무 수행 상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나는 내 능력을 믿기 때문에 침착할 수 있다)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측정도구의 문항 내적일관성 신뢰도 계수 Cronbach's α는 .
만족도는 Shin(2003)이 사이버 대학생의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도구를 전문대학의 전통적인 학습 환경에 맞게 수정, 보완하였다. 전반적 만족도, 성취감, 수강에 대한 보람, 타인 추천의향 등 총 8개의 문항(예: 나는 본 과목을 공부하는 동안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느낀다)으로 구성하였다. 문항내적일치도 신뢰도 계수 Cronbach's α는 .
학교의 지원은 기업 사이버교육생을 대상으로 조직의 지원을 측정하기 위해 김나영(2009)이 사용했던 측정도구 중 전문대학생에게 적합하지 않은 두 문항(예: ‘내가 속한 회사는 새로운 기술이나 지식을 지속적으로 얻을 수 있도록 직무배치하고 있다’와 ‘내가 속한 회사에는 남다른 기술이나 능력을 발휘했을 때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성과평가제도가 있다’)을 삭제하였다. 측정도구는 6문항(예: 동료 학습자들은 내가 본 수업을 학습하는 것을 적극 지원해 주었다)으로 교수자, 운영자의 지원, 동료의 지원과 학교의 분위기 등에 대해 물었다. 측정 도구의 문항내적일치도 신뢰도 계수 Cronbach's α는 .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의 지원, 만족도, 성취도 및 학습지속의향을 측정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에서 사용되었던 측정도구로 설문은 Likert 5점 척도(1점: 전혀 그렇지 않다, 5점: 매우 그렇다)로 구성되었으며, 이를 전문대학의 학습 환경에 맞게 번역,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전문대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의 지원이 만족도, 성취도 및 학습지속의향을 예측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경기도 소재 D대학 2010년도 1학기에 진행된 컴퓨터개론 과목을 수강한 D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2차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은 1차에, 학교의 지원 및 성취도, 만족도와 학습지속의향에 대한 설문은 학기가 끝나기 2주전에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인 D대학은 21개의 공학계열, 4개의 자연과학계열, 1개의 인문사회계열, 3개의 예체능계열, 기타 전공 1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재학생은 5900여명이다. 본 연구에서 D대학의 D학과를 편의표집한 이유는 지식 정보화 사회를 맞아 문화콘텐츠분야의 산업 패러다임 변화와 융합에 따른 시대가 요구하는 다기능 맞춤형 전문기술인력 양성을 위하여 영상미디어 분야와 디지털방송 분야를 중점적으로 교육하며, 영상미디어분야, 디지털방송분야 등 관련 교과목을 통해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현장실무 중심의 맞춤형 교육을 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설문에는 총 103명이 응답하였으나, 불성실한 응답자와 두 차례 모두 설문에 응답하지 않은 11명을 제외한 92명을 연구하였다. 남성과 여성의 비율은 각각 46.
본 연구에서는 전문대학 공학계열생의 만족도, 성취도 및 학습지속의향에 대한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의 지원의 예측 여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소재 D대학 공학계열생 D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 결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만족도, 성취도 및 학습지속의향을 모두 예측하였고, 학교의 지원은 만족도, 학습지속의향은 예측하였으나, 성취도는 예측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처리
또 전문대학 공학계열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의 지원이 성취도를 예측하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학업적 자기효능감(β=.
전문대학 공학계열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의 지원이 만족도를 예측하는 지를 분석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의 지원은 만족도를 22%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F=13.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의 지원이 학습지속의향을 예측하는 지를 분석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두 변인 모두 유의하였으며,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의 지원은 학습지속의향을 9%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F=8.
이론/모형
학교의 지원은 기업 사이버교육생을 대상으로 조직의 지원을 측정하기 위해 김나영(2009)이 사용했던 측정도구 중 전문대학생에게 적합하지 않은 두 문항(예: ‘내가 속한 회사는 새로운 기술이나 지식을 지속적으로 얻을 수 있도록 직무배치하고 있다’와 ‘내가 속한 회사에는 남다른 기술이나 능력을 발휘했을 때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성과평가제도가 있다’)을 삭제하였다.
학습지속의향의 측정은 본 과목을 끝내고자 하는 의사의 중요성, 학습지속 방해요인 극복의지 등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 Shin(2003)의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6문항(예: 본 대학을 졸업하는 것은 나에게 중요하다)으로 구성되어 있는 Shin의 도구는 문항내적일치도 신뢰도 계수 Cronbach's α가 .
성능/효과
또 Sanders(1998)는 미국의 남동부 교외의 827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뷰와 설문을 실시하여 학교, 교수자의 지원이 학교에 대한 태도, 행동, 학업 성취도를 예측하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교수자와 학교의 학업적 지원이 높다고 인식한 학생들은 학업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Lent, Brown과 Larkin(1984)의 연구를 살펴보면, 10주 과정의 기술 관련 직업 강좌를 수강하는 42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습지속의향을 예측하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교육적 요구에 대한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들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낮은 사람들보다 높은 성취도를 얻었고, 전공에 대한 학습지속의향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소재 D대학 공학계열생 D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 결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만족도, 성취도 및 학습지속의향을 모두 예측하였고, 학교의 지원은 만족도, 학습지속의향은 예측하였으나, 성취도는 예측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Lim(2001)은 플로리다 대학, 존스홉킨스 대학 등 5개의 대학에서 열린 봄과 여름학기 강좌에서 235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컴퓨터 강좌에서 학업에 대한 효능감, 만족도와 그 다음 학기에도 등록할 의사와의 관계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 결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그 과목에 대한 만족도도 높으며, 다음 학기에 등록하겠다는 학습지속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문대학 공학계열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의 지원이 성취도를 예측하는지를 살펴본 결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성취도를 13% 예측하였으나 학교의 지원은 성취도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67로써 왜도가 2보다 작고 첨도가 7보다 작으면 추정에 영향을 줄 정도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Curran, West, & Finch, 1996). 또한 상관이 높은 변인들 간의 다중공선성을 의심하여 분산팽창요인(VIF: Variance Inflation Factor)이 모두 10 이하임을 확인하였다. 이로써 회귀분석 검증의 기본 가정이 충족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분석하였다. 먼저 기술통계를 분석하여 각 변인들의 평균, 표준편차 및 이들 간의 상관분석을 분석하였으며 모든 예측변수와 준거변수가 유의미한 상관관계임을 확인하였다. 변인들의 평균은 최저 3.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의 지원이 학습지속의향을 예측하는 지를 분석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두 변인 모두 유의하였으며,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의 지원은 학습지속의향을 9%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F=8.03, p<.05). 다시 말하면,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의 지원이 높을수록 학습지속의향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분석 결과, 학업적 자기효능감(β=.34, p<.05)은 성취도를 유의하게 예측하였으며,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의 지원은 성취도를 13%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F=8.03, p<.05).
전문대학 공학계열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의 지원이 만족도를 예측하는 지를 분석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의 지원은 만족도를 22%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F=13.51, p<.05). 다시 말하면,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의 지원이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전문대학 공학계열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의 지원은 학습지속의향을 9% 예측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D대학의 2010학년도 1학기 공학계열생을 대상으로 두 차례에 걸쳐 설문을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중다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교의 지원은 만족도를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교의 지원은 학습지속의향을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만족도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Huebner와 McCullough(2000)은 92명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만족에 대한 관계를 규명하였다. 이 연구에서 학생들의 인식된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업만족도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생이 인식하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그것이 학생들의 학업 만족도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고 하였다.
첫째, 전문대학 공학계열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의 지원은 만족도를 22% 예측하였다.
후속연구
따라서 전문대학 교육의 설계 및 운영에 있어서도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높여줄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교육 중에 학생들에게 해결하기 쉬운 과제부터 도전적인 과제까지 순차적으로 제시한 후, 이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과 보상을 제공하는 방안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신입생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학교의 지원을 충분하게 인식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크다. 그러므로 다양한 전공 및 타 전무대학 등으로 연구대상을 확대하여 추후 연구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전문대학 공업계열생의 만족도, 성취도및 학습지속의향을 예측하는 데 있어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교의 지원 이외에도 학교몰입, 결석률 등을 포함하여 보다 통합적이고 광범위한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그러므로 이들 변수들을 포함시킨 연구가 후속적으로 이루어지면 의미가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전문대학 공업계열생의 만족도, 성취도및 학습지속의향을 예측하는 데 있어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교의 지원 이외에도 학교몰입, 결석률 등을 포함하여 보다 통합적이고 광범위한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그러므로 이들 변수들을 포함시킨 연구가 후속적으로 이루어지면 의미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들과 성취도와의 관계에서는 학업적 자기효능감만 유의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전문대학에서 만족도, 성취도, 학습지속의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교의 지원의 중요성을 실감하고 학습자에게 학업을 지속할 수 있는 구체적 실천방안을 마련할 것을 제안한다.
이는 박혜정과 최명숙(2008)과 Smadal, Wold와 Bronis(1999)등의 연구에서도 언급된 바 있다. 이를 위해 학교에서는 학습자의 전공분야에서 일반대학에서 배우지 않는 기술을 배우거나, 취업 프로그램, 인턴쉽 등을 마련하여 졸업 후 취업활동 시 학습자에게 특기가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도 방법이 될 것이다.
첫째, 본 연구는 D전문대학이라는 특정 대학을 대상으로 선정하였기 때문에 그 결과를 일반화시키기는 어렵다. 또한 신입생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학교의 지원을 충분하게 인식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chunk와 Zimmerman(1994)은 학습지속의향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학습지속의향은 학자들에 따라 다소 다르게 사용되고 있는데, Schunk와 Zimmerman(1994)은 학습지속의향은 자기조절 학습이 가능한 학습자가 주어진 과제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서 꾸준히 전략을 세워 학습해 나가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학습지속의향을 학생들이 한 과정을 다 마치고 그 다음 학기에 등록하거나, 학교를 졸업하는 것으로 조작적 정의를 내렸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이란?
본 연구에서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개인특성변인으로 정했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이란 학생들이 지정된 수준에서 주어진 학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개인적인 확신이다(Schunk, 1991). 또 Bong과 Skaalvik(2003)은 학습자의 참여, 목표 설정, 노력 수준, 과제 선택, 만족도, 성취도 및 지속의향 등의 성과 변인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인이므로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킬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Packham, Jones, Miller와 Thomas(2004)은 31세에서 50세 사이의 사이버대학 여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의 지원과 학습지속의향에 대해 연구하였는데, 이 연구에서 학업을 중단하게하는 주요인으로 무엇을 꼽았는가?
Packham, Jones, Miller와 Thomas(2004)은 31세에서 50세 사이의 사이버대학 여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의 지원과 학습지속의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에 따르면, 사이버 대학의 기술적인 지원, 회사 업무로 인한 시간 부족과 압박감이 학업을 중단하게하는 주요인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27)
교육과학기술부(2008). 주요교육통계. Retrieve
from http://www.mest.go.kr/me_kor/inform/science/science/ general/index.html.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2005). 전문대학 교육 전반에 관한 학생만족도 조사 연구. 서울: 한국 전문대학교육협의회.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2007). 2008년 이후 전문대 학 입학모형 개발. 서울: 한국 전문대 학교육협의회.
김나영(2009). 사이버교육에서 학습동기, 프로그 램, 조직의 지원과 상호작용, 몰입 및 학습성 과의 구조적 관계 규명, 박사학위논문, 이화 여자대학교 대학원.
박혜정, 최명숙(2008). 대학 교육에서 e-러닝 학습 효과와 관련된 변인들의 관계 분석. 교육공학 연구, 24(1): 27-53.
Bandura, A.(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Y: Freeman.
Blackburn, J. J., & Robinson, J. S. (2008). Assessing teacher self-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of early career agriculture teachers in Kentucky.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49(3): 1-11.
Bong, M., & Skaalvik. E. M.(2003). Academic Self-Concept and Self-Efficacy: How Different Are They Really?.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5.
Curran, P. J., West. S. G., & Finch. J. F(1996). The Robustness of Test Statistics to Nonnormality and Specification Error i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Psychological Methods, 1(1): 16-29.
DeWitz, S., & Walsh. W(2002). Self-Efficacy and College Student Satisfaction.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3: 315-326.
Hampton, N. Z., & Mason. E(2003). Learning Disabilities, Gender, Sources of Efficacy, Self-Efficacy Belief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1: 101-112.
Henry, J., & Stone. R.(1995). Computer Self-Efficacy and Outcome Expectancy: The Effects On The End-User's Job Satisfaction. Computer Personnel.
Huebner, E. S., & McCullough. G(2000). Correlates of School Satisfaction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3(5): 331- 335.
Lee, V., & Smith, J(1999). Social Support and Achievement for Young Adolescents in Chicago: The Role of School Academic Pres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Winter, 36(4): 907-945.
Lent, R. W., Brown. S. D., & Larkin. K.C.(1984). Relation of Self-Efficacy Expectations to Academic Achievement and Persistenc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1: 356-362.
Lim, K. C. (2001). Computer Self-Efficacy, Academic Self-Concept, and Other Predictors of Satisfaction and Future Participation of Adult Distance Learners. The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15.
Samdal, O., Wold. B., and Bronis. M(1999).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Perceptions of School Environment, Their Satisfaction with School and Perceived Academic Achievement: An International Study. School Effectiveness and School Improvement, 10(3): 296-320.
Sanders, M. G(1998). The Effects of School, Family and Community Support on the Academic Achievement of African American Adolescents. Urban Education September (33): 385-409.
Shin, N.(2003). "Transactional Presence as a Critical Predictor of Success in Distance Learning", Distance Education, 24(1): 69-86.
Schunk, D. H.(1989). Self-Efficacy and Achievement Behavior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
Schunk, D. H., & Zimmerman. B. J(1994). Self- regulation of learning and performanc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Torres, J., & Solbegr. V.(2001). Role of Self-Efficacy, Stress, Social Integration, and Family Support in Latino College Student Persistence and Health.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59: 53-6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