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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C 보일러에서 혼합연료별 적정과잉공기비
Adequate Excessive Air Ratio for The Various Blended Coal at a USC Boiler 원문보기

플랜트 저널 = Plant journal, v.7 no.2, 2011년, pp.44 - 51  

박진철 (한국동서발전(주)) ,  이재헌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문승재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iven the fact that the entire bituminous coal used for a boiler is imported, the supply of coal is often affected by the rise of international coal price. Moreover, coal suppliers have been diversified due to the competition among power generation companies for reducing costs and inexpensive sub-b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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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일러의 연소 과잉공기비에 따른 효율과의 관계로 평가하였으며 환경성 및 설비 유지보수 비용측면은 배제하였다. 효율 산정은 ASME PTC 4.
  • 본 연구에서는 당진화력 8호기 보일러를 대상으로 하여 USC 보일러에서 연소되는 연료의 변화에 따른 적정과잉공기비를 구하기 위해 성능 시험을 실시 하였다. 발열량이 다른 4가지 연료의 연소시험을 통해 열손실법에 의한 열손실항목을 도출하여 과잉공기비 변화에 따른 항목별 손실변화와 보일러 효율을 구하였다.
  • 하지만 보일러 연료인 유연탄을 전량 수입하는 운영 특성상 국제석탄가격 상승[2] 및 2001년 전력산업 구조개편으로 인한 발전사간의 경쟁이 심화되었다. 이로 인해 원가절감을 위한 석탄 공급원의 다변화, 저가 아역청탄 공급 등으로 보일러 설계시와는 다른 연소조건을 가지게 되었고 달라진 연소 환경에 따라 적정 공기비를 찾아 효율향상을 이루어내는 것이 필요하게 되어 본 연구에서는 당진화력 8호기를 대상으로 혼합연료별 공기량 변화시험을 통한 USC 보일러의 효율을 구하여 적정 공기비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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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의 석탄화력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연료측면에서 보았을 때 국내의 석탄화력은 크게 무연탄화력과 유연탄화력으로 나눌 수 있는데 무연탄화력은 발전원가가 높으며 연료의 발열량이 낮고 연소성이 좋지 않으므로 화력발전의 대부분은 유연탄화력이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보일러 연료인 유연탄을 전량 수입하는 운영 특성상 국제석탄가격 상승[2] 및 2001년 전력산업 구조개편으로 인한 발전사간의 경쟁이 심화되었다.
무연탄화력의 단점은? 연료측면에서 보았을 때 국내의 석탄화력은 크게 무연탄화력과 유연탄화력으로 나눌 수 있는데 무연탄화력은 발전원가가 높으며 연료의 발열량이 낮고 연소성이 좋지 않으므로 화력발전의 대부분은 유연탄화력이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보일러 연료인 유연탄을 전량 수입하는 운영 특성상 국제석탄가격 상승[2] 및 2001년 전력산업 구조개편으로 인한 발전사간의 경쟁이 심화되었다.
당진화력 8호기 보일러를 대상으로 하여 USC 보일러에서 연소되는 연료의 변화에 따른 적정과잉공기비를 위한 성능 시험 결론은? USC 보일러인 당진화력 8호기를 대상으로 한 연료별 적정과잉공기비 시험을 통해 MacquariePowder river 5:5 혼합연료 연소시와 SonomaMegaprima persada 5:5 혼합연료 연소시의 적정 과잉공기비는 13%이고 BHP Billiton-Powder river 4:6 혼합연료 연소시와 CentennialBatubara 3:7 혼합연료 연소시의 적정과잉공기비는 11%임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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