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도로시공을 위한 사면절개시 발생된 산사태 현장을 대상으로 강우시 침투를 고려한 사면안정해석 방법을 적용하였다. 강우시 침투를 고려한 사면안정해석법은 크게 세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지반내 습윤전선이 하강을 고려하여 해석하는 방법, 두 번째는 지반내 지하수위의 상승을 고려하여 해석하는 방법, 그리고 세 번째는 지반내 습윤전선 하강 및 지하수위 상승을 고려하여 해석하는 방법이다. Bishop의 간편법을 이용하여 해석한 결과, 강우시 습윤전선 하강으로 인한 사면안전율 감소가 지하수위 상승으로 인한 사면안전율 감소보다 빠르게 진행됨을 알 수 있다. 또한, 습윤전선 하강 및 지하수위 상승이 동시에 일어날 경우 사면안전율은 매우 급속하게 감소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강우시 사면안정해석법은 지반내 지하수위 상승과 습윤전선 하강을 동시에 고려하여 해석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시공을 위한 사면절개시 발생된 산사태 현장을 대상으로 강우시 침투를 고려한 사면안정해석 방법을 적용하였다. 강우시 침투를 고려한 사면안정해석법은 크게 세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지반내 습윤전선이 하강을 고려하여 해석하는 방법, 두 번째는 지반내 지하수위의 상승을 고려하여 해석하는 방법, 그리고 세 번째는 지반내 습윤전선 하강 및 지하수위 상승을 고려하여 해석하는 방법이다. Bishop의 간편법을 이용하여 해석한 결과, 강우시 습윤전선 하강으로 인한 사면안전율 감소가 지하수위 상승으로 인한 사면안전율 감소보다 빠르게 진행됨을 알 수 있다. 또한, 습윤전선 하강 및 지하수위 상승이 동시에 일어날 경우 사면안전율은 매우 급속하게 감소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강우시 사면안정해석법은 지반내 지하수위 상승과 습윤전선 하강을 동시에 고려하여 해석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
We applied a slope-stability analysis method, considering infiltration by rainfall, to the construction site where an express highway is being extended. Slope stability analysis that considers infiltration by rainfall can be classified into three methods: a method that considers the downward velocit...
We applied a slope-stability analysis method, considering infiltration by rainfall, to the construction site where an express highway is being extended. Slope stability analysis that considers infiltration by rainfall can be classified into three methods: a method that considers the downward velocity of the wetting front, a method that considers the upward velocity of the groundwater level, and a method that considers both of these factors. The results of slope stability analysis using $Bishop^{\circ}{\Phi}s$ simplified method indicate that the safety factor due to the downward velocity of the wetting front decreases more rapidly than that due to the upward velocity of the groundwater level. For the third of the above methods, the safety factor decreases more rapidly than for the other two methods. Therefore, slope stability during rainfall should be analyzed with consideration of both the downward velocity of the wetting front and the upward velocity of the groundwater level.
We applied a slope-stability analysis method, considering infiltration by rainfall, to the construction site where an express highway is being extended. Slope stability analysis that considers infiltration by rainfall can be classified into three methods: a method that considers the downward velocity of the wetting front, a method that considers the upward velocity of the groundwater level, and a method that considers both of these factors. The results of slope stability analysis using $Bishop^{\circ}{\Phi}s$ simplified method indicate that the safety factor due to the downward velocity of the wetting front decreases more rapidly than that due to the upward velocity of the groundwater level. For the third of the above methods, the safety factor decreases more rapidly than for the other two methods. Therefore, slope stability during rainfall should be analyzed with consideration of both the downward velocity of the wetting front and the upward velocity of the groundwater lev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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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지표면에서 지표수의 지반내 침투량 등도 사면의 안정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므로 강우시 지반 내 지하 수위 상승, 지표수 침투 그리고 이들 두 가지 경우가 동시에 발생하였을 경우에 대하여 각각 사면안정해석을 수행하여 이에 대한 영향을 검토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강원도 동해고속도로 확장공사구간에서 발생된 산사태 현장을 대상으로 사면안정해석을 수행한다.
그러나 지표면에서 지표수의 지반내 침투량 등도 사면의 안정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므로 강우시 지반 내 지하 수위 상승, 지표수 침투 그리고 이들 두 가지 경우가 동시에 발생하였을 경우에 대하여 각각 사면안정해석을 수행하여 이에 대한 영향을 검토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강원도 동해고속도로 확장공사구간에서 발생된 산사태 현장을 대상으로 사면안정해석을 수행한다. 대상 사면에 대한 지표수 침투시 사면안정성 변화를 고찰하기 위하여 습윤전선 하강의 경우, 지하수위 상승의 경우, 그리고 습윤전선 하강 및 지하수위 상승을 모두 고려한 경우에 대한 사면안정해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산사태가 발생된 현장을 대상으로 사면안정해석을 수행하여 강우시 사면안정성 변화를 조사하였다. 강우시 침투를 고려한 사면안정해석법으로는 토층내습윤전선의 하강을 고려하여 해석하는 방법, 토층내 지하수위의 상승을 고려하여 해석하는 방법, 그리고 토층내 습윤전선의 하강 및 지하수위의 상승을 동시에 고려하여 해석하는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대상 사면에 대한 지표수 침투시 사면안정성 변화를 고찰하기 위하여 습윤전선 하강의 경우, 지하수위 상승의 경우, 그리고 습윤전선 하강 및 지하수위 상승을 모두 고려한 경우에 대한 사면안정해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강우 시 지표수 침투를 고려한 합리적인 사면안정해석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대상사면의 경우 실제 사면활동면은 암반층위에 존재하는 점토층에서 발생되었으므로 암반층내의 지하수위 변화는 사면안정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습윤전선 하강에 따른 사면안정해석은 습윤전선이 지표면으로부터 시작하여 암반층인 파쇄심한 연암층의 상부에 위치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Fig. 2 참조). 이를 통하여 토사층에서의 지하수위 상승에 따른 사면안정성과 비교검토가 가능할 것이다.
대상사면의 경우 실제 사면 활동면은 암반층위에 존재하는 점토층에서 발생되었으므로 암반충내의 지하수위 변화는 사면안정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지하수위 상승에 따른 사면안정해석은 지하수위가 암반층인 파쇄심한연암층의 상부에 위치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지표면까지 상승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Fig. 2 참조). 이러한 해석을 통하여 토사층에서의 습윤전선 하강에 따른 사면안정 성과 비교검토가 가능할 것이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지표면으로부터 가상파괴면(potential sliding surface)까지의 연직깊이를 H라 하고 지표면으로 부터침투되는 습윤전선까지의 깊이를 Hm라 하였다. 이 때 지표면으로부터 침투되는 습윤전선까지의 범위를 습윤대라고 하고, 지표면과 습윤전선이 평행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예를들면, Hwi/H = 0.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가상파괴면으로부터 지하수위가 상승하는 높이를D2라 하였다. 이때 가상파괴면으로부터 지하수위가 상승하는 범위를 포화대라고 하고, 가상파괴면과 지하 수위 면이 평행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예를들면, Hw2/H=0.
이를 위하여 지하수위는 파쇄심한 연암층에서부터 상승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지하수위는 파쇄심한 연암층의 상부에서부터 상승하고, 습윤전선은 지표면으로부터 하강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제안 방법
3) 강우시 습윤전선 하강 및 지하수위 상승의 속도에 따른 사면안전율의 변화를 비교하기 위하여 습윤전선 하강 및 지하수위 상승속도를 변화시켜 사면안정해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지하수위의 상승속도에 따른 사면 안전율은 습윤전선 상승속도에 따른 사면안전율에 비해 빠르게 감소함을 알 수 있다.
강우시 습윤전선 하강 및 지하수위 상승에 따른 사면 안전율의 변화를 서로 비교하기 위하여 Hwi/H가 증가하는 경우, IWF 증가하는 경우 그리고, Hwl/H 및 H&/H가 동시에 증가하는 경우에 대한 사면안전율을 같이 도시하였다. Fig.
강우시 습윤전선 하강 및 지하수위 상승에 따른 사면안정성의 변화를 조사하기 위하여 대상사면에 대하여 돟시에 습윤전선을 하강시키고 지하수위를 상승시키면서 사면안정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지하수위는 파쇄심한 연암층의 상부에서부터 상승하고, 습윤전선은 지표면으로부터 하강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강우시 습윤전선 하강 및 지하수위 상승의 속도에 따른 사면 안전율의 변화를 서로 비교하기 위하여 Hwi/H 및 Hw2/H의 증가속도를 변화시켜 사면안정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지하수위는 파쇄심한 연암층에서부터 상승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강우시 습윤전선 하강에 따른 사면안정성의 변화를 조사하기 위하여 대상사면에 대한 습윤전선을 하강하면서 사면안정해석을 수행하였다. 대상사면의 경우 실제 사면활동면은 암반층위에 존재하는 점토층에서 발생되었으므로 암반층내의 지하수위 변화는 사면안정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강우시 습윤전선 하강에 의한 사면의 안정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Fig.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토사층과 암반층으로 구분된 간단한 사면의 경우를 고려하였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지표면으로부터 가상파괴면(potential sliding surface)까지의 연직깊이를 H라 하고 지표면으로 부터침투되는 습윤전선까지의 깊이를 Hm라 하였다.
강우시 지하수위 상승에 따른 사면안정성의 변화를 조사하기 위하여 대상사면에 대한 지하수위를 상승하면서 사면안정해석을 수행하였다. 대상사면의 경우 실제 사면 활동면은 암반층위에 존재하는 점토층에서 발생되었으므로 암반충내의 지하수위 변화는 사면안정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강우시 지하수위 상승에 의한 사면의 안정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Fig.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토사층과 암반 층으로 구분된 간단한 사면의 경* < 고려하였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가상파괴면으로부터 지하수위가 상승하는 높이를D2라 하였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대상사면의 지층조건 및 지하수위를 모두 고려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실제 파괴형상 및 파괴면 깊이를 고려하여 사면안정해석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Fig.
본 연구에서는 강원도 동해고속도로 확장공사구간에서 발생된 산사태 현장을 대상으로 사면안정해석을 수행한다. 대상 사면에 대한 지표수 침투시 사면안정성 변화를 고찰하기 위하여 습윤전선 하강의 경우, 지하수위 상승의 경우, 그리고 습윤전선 하강 및 지하수위 상승을 모두 고려한 경우에 대한 사면안정해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강우 시 지표수 침투를 고려한 합리적인 사면안정해석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사면안정해석에 적용된 지반의 토질정수는 토사층의 경우 역해석 결과를 적용하였으며, 암반층의 경우 각종 경험치 등을 검토하여 적용하였다. 먼저 토사층의 경우 역해 석을 수행하여 활동면의 강도정수를 추정하였으며, 역해석시 적용안전율은 Table 1에 나타낸 한국도로공사 (1996)2] 연구자료를 참고하였다.
습윤전선 하강속도에 대한 영향을 실펴보기 위하여강우시 지하수위의 상승 속도보다 습윤전선의 하강 속도가더 크게 하여 사면안정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지하수위 상승에 대한 Hw2/H를 각각 0.
강우시 침투를 고려한 사면안정해석법으로는 토층내습윤전선의 하강을 고려하여 해석하는 방법, 토층내 지하수위의 상승을 고려하여 해석하는 방법, 그리고 토층내 습윤전선의 하강 및 지하수위의 상승을 동시에 고려하여 해석하는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들 방법을 이용하여 사면안정해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들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이를 위하여 습윤전선 하강에 대한 Hwi/H를 각각 0.1, 0.2 및 0.3으로 고정시킨 후 지하수위 상승에 대한 Hw2/H 를 Hw/H의 2배에서 8배까지 증가시켜 사면안정해석을 실시하였다. Fig.
크게 하여 사면안정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지하수위 상승에 대한 Hw2/H를 각각 0.1, 0.2 및 0.3으로 고정시킨 후 습윤전선 하강에 대한 Hw2/H, H를 Hg/H의 2배에서 8배까지 증가시켜 사면안정해석을 실시하였다. Fig.
전 절에서 산정된 각 지층의 지반정수를 적용하여 대상현장의 사면에 대한 안정해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대상사면에 대한 안정해석은 SLOPILE (ver 3.
지표면으로부터 습윤전선의 하강에 따른 사면 안 전율을 구하기 위하여 지표면으로부터 암반충 상부까지의 연직 깊이를 H, 지표면으로부터 습윤전선까지의 연직 깊이를 Hw 으로 정의하고, HWH의 비를 0에서 1까지 0.1 씩 증가시켜가며 해석을 수행하였다.
파쇄심한 연암층 상부로부터 지하수위의 상승에 따른 사면 안전율을 구하기 위하여 지표면으로부터 암반층 상부까지의 연직깊이를 H, 암반층 상부로부터 지하 수위까지의 연직깊이를 로 정의하고, Hw2/H의 비를 0에서 1까지 0.1 씩 증가시켜가며 해석을 수행하였다.
한편, 지하수위 상승속도에 대한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강우시 습윤전선의 하강속도보다 지하수위의 상승속도를 더 크게 하여 사면안정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습윤전선 하강에 대한 Hwi/H를 각각 0.
대상 데이터
등을 검토하여 적용하였다. 먼저 토사층의 경우 역해 석을 수행하여 활동면의 강도정수를 추정하였으며, 역해석시 적용안전율은 Table 1에 나타낸 한국도로공사 (1996)2] 연구자료를 참고하였다. 붕적토층은 교량 기초시공 시 굴착으로 발생된 인장균열(Cmck 1, 2)을 고려하고, 현재 사면이 활동중인 점을 감안하여 사면안전율은 0.
본 연구대상 지역은 행정구역상 강원도 옥계면 낙풍리에 해당하며, 한반도의 동북쪽에 위치한다. 그리고, 본 지역의 동쪽에 국도 7호선이 남북방향으로 지나가고 있다.
본 연구대상 지역의 지질조건을 살펴보면 평안계 (Pyeongan system)의 고방산층, 사동층, 홍점층과 조선계 (Joseon system)의 석병산 석회암층이 분포하고 있으며, 이를 제4기 충적층이 부정합으로 피복하고 있다. 본 지역은 고생대 석탄기에서 폐름기에 걸쳐 퇴적된 평안누층군의 하부 지층인 만항층(과거에는 홍점층이라 칭함)에 해당하는 퇴적암류이다.
본 연구대상 현장은 동해-주문진간 동해고속도로 4차로 확장공사 구간으로 연구대상사면에 대한 평면도는 Fig. 1과 같다. 본 구간내 N1 교의 P2 기초터파기 공사중 공사 차량 진입도로와 인근 상부사면이 도로방향으로 활동이 진행됨에 따라 N1 교와 보강토옹벽 구조물에 치명적인 손상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제4기 충적층이 부정합으로 피복하고 있다. 본 지역은 고생대 석탄기에서 폐름기에 걸쳐 퇴적된 평안누층군의 하부 지층인 만항층(과거에는 홍점층이라 칭함)에 해당하는 퇴적암류이다. 이 지역은 남한에 분포하는 탄전중에서 가장 북동부에 위치한 소위 강릉탄전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이 지역의 지질조사는 1962년 태백산 지구 지하자원 조사단에 의해 체계적으로 조사 발간되었으며 그후 탄광을 중심으로 단편적으로 조사된 바 있다.
이론/모형
0) 프로그램 (홍원표와 송영석, 2006)을 이용하여 수행하였으며, 실제파괴형상을 고려하여 원호파괴시 안정해석법을 적용하였다(홍원표 등, 2003). 그리고 원호파괴시 안정해석법으로는 편리성 및 신뢰성이 검증된 Bishop의 간편법 (Bishop, 1955)을 적용하였다.
대상사면에 대한 안정해석은 SLOPILE (ver 3.0) 프로그램 (홍원표와 송영석, 2006)을 이용하여 수행하였으며, 실제파괴형상을 고려하여 원호파괴시 안정해석법을 적용하였다(홍원표 등, 2003). 그리고 원호파괴시 안정해석법으로는 편리성 및 신뢰성이 검증된 Bishop의 간편법 (Bishop, 1955)을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1) 강우시 습윤전선 하강으로 인한 사면안전율의 감소가 지하수위 상승으로 인한 사면안전율 감소보다 빠르게 진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강우시 산사태는 지하 수위의 상승보다 습윤전선의 하강에 의한 영향^ 더 큼을 알 수 있다.
2) 강우시 습윤전선 하강 및 지하수위 상승을 동시에고려할 경우 습윤전선 하강만 혹은 지하수위 상승만 고려한 경우에 비해 매우 사면안전율의 저하가 매우 빠르게 발생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강우시 사면안정해석법은 토증내 지하수위 상승과 습윤전선 하강을 동시에 고려하여 해석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
그 결과 지하수위의 상승속도에 따른 사면 안전율은 습윤전선 상승속도에 따른 사면안전율에 비해 빠르게 감소함을 알 수 있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습윤전선 하강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사면안전율은 감소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습윤전선의 하강깊이가 깊을수록 사면안전율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지하수위 상승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사면안전율은 감소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지하수위의상승높이가 높을수록 사면안전율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발생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습윤 전선 하강 및 지하수위 상승을 동시에 고려할 경우 사면 안전율은 급격히 감소됨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강우시 사면안정해석법은 지반내 지하수위 상승과 습윤전선 하강을 동시에 고려하여 해석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
그림을 살펴보면 강우시 습윤전선 하강으로 인한 사면안전율 감소가 지하수위 상승으로 인한 사면 안전율 감소보다 빠르게 진행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습윤 전선 하강 및 지하수위 상승이 동시에 일어날 때 사면 안전율은 매우 급속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습윤전선 하강시 및 지하수위 상승시에는 Hwi/H 및 Hw2/H가 각각 0.
대상사면에 대하여 총 14회의 시추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시추조사 결과 연구대상지역의 지층은 상부로부터 붕적토층, 풍화잔류토층, 풍화암층 및 연암층으로 구성되어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붕적토층은 상부사면이 붕괴, 또는 침식되어 쌓인 층으로 전석, 모래, 암편, 점토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갈색~회색을 띠고 있다.
이 층은 금천층에 의해 정합적으로 피복되었다. 본 지역의 만항층 퇴적암류에 비해 변성작용을 받아 천매암질로 되어 있으며, 층리 뿐만 아니라 엽리도 매우 잘 발달되었다.
' 홍원표 등(1990)은 우리나라의 강우 기록과 산사태 발생기록을 연관지어 우리나라의 지역특성에 맞는 산사태 발생특성을 조사 및 연구한 바 있다. 이 결과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산사태는 누적강우량과 강우 강도에 모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결과로 부터 강우시 발생되는 사면활동은 지하 수위 상승에 의한 영향보다는 습윤전선 하강에 의한 영향에 의해 발생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습윤 전선 하강 및 지하수위 상승을 동시에 고려할 경우 사면 안전율은 급격히 감소됨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습윤 전선 하강 및 지하수위 상승이 동시에 일어날 때 사면 안전율은 매우 급속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습윤전선 하강시 및 지하수위 상승시에는 Hwi/H 및 Hw2/H가 각각 0.37 및 0.42이하일 경우 사면안전율 1 이하로 감소되지만, 습윤전선 하강 및 지하수위 상승이 동시에 발생될 경우에는 Hwl/H 및 Hw2/H가 0.07이하일 경우 사면 안전율이 1이하로 감소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연암층은 회*색색의 천매암 및 일부 석회암으로 구성되어있고, 시추시 암편-주상의 코아로 채취된다. 채취된 코아의 TCR=42.1-100%, RQD는 평균적으로 50% 정도로비교적신선한 편이며, 분포심도는 GL(-)23.0m이하이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습윤전선 하강 및 지하수위 상승에 따라 사면안전율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Hwl/H 및 He/H의 비가 0.07일 경우 사면안정성은 급격하게 감소되어 사면안전율 1이하로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g.
후속연구
즉, 내적으로 취약한 지질구조를 가지고 있는 사면에 강우 및 절토 등의 외적유인이 가하여 질 경우 산사태가 발생되기 쉽다. 따라서, 산사태의 발생기구를 규명하기 위하여는 이들 요인 에대한 조사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이들 요인을 모두 고려하여 산사태를 취급하기는 대단히 어려운 문제이므로 산사태 발생에 보다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정리하여 연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과 같다. 본 구간내 N1 교의 P2 기초터파기 공사중 공사 차량 진입도로와 인근 상부사면이 도로방향으로 활동이 진행됨에 따라 N1 교와 보강토옹벽 구조물에 치명적인 손상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상사면의 시점은 Sta.
2 참조). 이러한 해석을 통하여 토사층에서의 습윤전선 하강에 따른 사면안정 성과 비교검토가 가능할 것이다.
2 참조). 이를 통하여 토사층에서의 지하수위 상승에 따른 사면안정성과 비교검토가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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