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청소년 독서문화 진흥 선진화 방안 연구
A Study for the Promotion of Reading Culture for Children & Young Adult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5 no.2, 2011년, pp.277 - 308  

황금숙 (대림대학 문헌정보과) ,  김수경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장지숙 (교하도서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어린이 청소년기부터 체계적인 독서문화 활동을 통해 독서습관을 배양하여 평생교육으로 유도하는 국가적인 독서문화 진흥 방안이 절실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 청소년으로 하여금 독서의 즐거움을 통한 독서의 생활화를 유도하고 건전한 독서문화가 전개될 수 있도록 보다 조직적이고 효율적인 민 관 협력체계의 제도적 기반 구축을 통한 국가적 차원의 선진적 독서문화 진흥 모델 정립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1) 문헌조사, 2) 사례조사, 3) 설문조사, 4) 전문가 회의 및 공청회 등의 연구방법을 채택하였으며, 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어린이 청소년 독서문화 진흥 기본 정책 방향 수립, 2) 어린이 청소년 독서문화 환경 인프라 구축, 3) 어린이 청소년 독서문화 진흥 전담조직 구성, 4) 어린이 청소년 독서문화 진흥을 위한 비전, 목표, 추진전략 및 과제 제시.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uggest advanced methods for the promotion of a reading culture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For this purpose, the study investigated and analyzed domestic and overseas reading policies and activities, and collected extensive opinions from public officials, teacher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학생의 한 학기 독서율은 월평균 얼마인가? 우리나라 독서율을 살펴보면 성인 10명 중 2명 이상이 지난 1년 동안 한 권의 일반도서를 읽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생의 한 학기 독서율은 월평균 78.4%로 학생 4명 중 1명은 한 달에 1권의 책도 읽지 않으며 이는 초등학생을 정점으로 초․중․고 순으로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독서율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문화체육관광부 2009).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조항에 규정되어 있는것은 무엇인가? 2006년에 제정된 『독서문화진흥법』 제3조의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조항에 따르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독서 문화 진흥에 필요한 시책을 수립하여 시행하여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또한 매 5년마다 수립된 ‘독서 문화 진흥을 위한 기본 계획’에 따라 특별시장․광역시장․도지사 또는 특별자치도지사는 연도별 시행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여야 한다.
국가적 차원의 선진적 독서문화 진흥 모델 정립을 위한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 청소년으로 하여금 독서의 즐거움을 통한 독서의 생활화를 유도하고 건전한 독서문화가 전개될 수 있도록 보다 조직적이고 효율적인 민 관 협력체계의 제도적 기반 구축을 통한 국가적 차원의 선진적 독서문화 진흥 모델 정립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1) 문헌조사, 2) 사례조사, 3) 설문조사, 4) 전문가 회의 및 공청회 등의 연구방법을 채택하였으며, 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어린이 청소년 독서문화 진흥 기본 정책 방향 수립, 2) 어린이 청소년 독서문화 환경 인프라 구축, 3) 어린이 청소년 독서문화 진흥 전담조직 구성, 4) 어린이 청소년 독서문화 진흥을 위한 비전, 목표, 추진전략 및 과제 제시.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006. 청소년 독서진흥 정책 방향 및 실천 방안 모색.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006. 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발전을 위한 방안 모색. 2006년 국립중앙도서관 열린정책세미나 자료집 1.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3. 국립중앙도서관. 2005. 미래의 꿈! 어린이와 도서관. 2005년 열린정책세미나자료집 2. 

  4. 김상욱. 2007. 기로에 선 학교의 독서교육. 독서의 달 기념 세미나 자료집, 2007. 9.: 3-19.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5. 김수경. 2006. 독서의 본질과 독서프로그램 운영.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3): 235-264. 

  6. 김정근. 2008. 새삼스레 독서교육의 방법을 생각한다. 國會圖書館報, 5: 48-57. 

  7. 페낙, 다니엘. 2004. 소설처럼. 이정임 옮김. 서울: 문학과지성사. 

  8. 문화체육관광부. 2008. 2008년도 독서진흥에 관한 연차보고서. 서울: 문화체육관광부. 

  9. 문화체육관광부. 2009. 2009년도 독서진흥에 관한 연차보고서. 서울: 문화체육관광부. 

  10. 문화체육관광부. 2010. 2010년도 독서진흥에 관한 연차보고서. 서울: 문화체육관광부. 

  11. 문화체육관광부. 2010. 2009년 국민독서실태조사. 서울: 한국출판연구소. 

  12. 손정표. 1999. 신독서지도방법론. 대구: 태일사. 

  13. 망구엘, 알베르토. 2000. 독서의 역사. 정명진 옮김. 서울: 세종서적. 

  14. 장지숙 외. 2010. 지방자치단체의 공공도서관 정책 분석: 중장기 계획과 담당 조직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1(2): 15-28. 

  15. 최윤정. 2001. 그림책: 평론집. 서울: 비룡소. 

  16. 한국도서관협회. 2008. 독서문화진흥계획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민관협력 방안. 서울국제도서전전문인의 날 세미나. 

  17. 한국도서관협회. 2010. 책읽는 도시-성과와 과제. 2010서울국제도서전 전문인의 날 세미나. 

  18. 황금숙 외. 2006. 어린이?청소년 독서문화 환경조성을 위한 기초연구.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19. Direction du Livre et de la Lecture. 2007. "La lecture publique en France". Fiche $n^{circ}9$ , 2007.12. 

  20. IRA(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online]. . 

  21. OECD. 2009. Reading Literacy: A Framework for PISA 2009. OECD.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