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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MFC의 열관리가 시스템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rmal Management on the Performance of a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System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5 no.6 = no.309, 2011년, pp.593 - 601  

이정호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  명노성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동섭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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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작동 조건에서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의 성능 변화를 예측하기 위한 해석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열관리가 시스템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해석하였다. 전체 시스템은 연료전지 스택, 공기공급계, 연료공급계, 열 관리계로 구성 되었으며 각 구성부의 설계점을 고려하여 열역학적 모델링을 적용 하였다. 외기온 변화와 냉각 시스템의 성능 변화에 따라 연료전지 스택의 온도 및 출력 변화가 예상되므로 탈설계 해석을 하여 전체 시스템의 성능 변화를 예측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nalysis program to simulate the operation of a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PEMFC) system was set up, and system operation with variations in the working conditions of various components (especially the thermal management system) was simulated. The entire system included a PEMFC stack...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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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국 연료전지 시스템의 성능은 외기 조건과 열관리 시스템의 구성부 작동 변화에 의하여 크게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본 연구는 냉각 시스템의 실제적인 구성을 포함한 연료전지 시스템을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외기조건의 변화와 냉각 성능의 변화가 PEMFC 시스템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모사하여 분석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가설 설정

  • 식 (13)과 같이 스택 내에서의 에너지 균형 식을 통하여 설계 점에서 스택의 발열량을 계산한다. 냉각수와 냉각 공기의 설계 입출구 온도를 주고 스택에서 발생된 열이 냉각수에 의해 제거되어 스택이 설계 온도인 70℃를 유지한다고 가정하여 냉각수의 유량을 결정하였다. 대수평균온도차와 열량으로부터 스택의 열전달용량 (UA)가 구해진다.
  • 연료/공기비는 모든 작동조건에서 유지시켰다. 스택 내에서 연료이용률은 90%로 가정하여 유지시켰으며 이 때 연료극에서 남은 연료는 재순환되어 연료극으로 재공급되는 방식을 사용하였다.(9) 제한된 연료전지 스택의 크기 내에서 보다 높은 출력을 얻기 위해서 연료이용률을 높게 설정하였다.
  • 8에 나타내었다. 이 때 냉각수 펌프나 냉각팬의 인위적인 제어는 않는다고 가정했다. 즉, 두 기기의 회전수를 설계 값으로 일정하게 유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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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전지란? 환경오염과 화석에너지 자원 고갈 등과 같은 문제점들이 세계적 관심사로 떠오르면서 최근 이에 대한 대안으로 연료전지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연료전지는 전기화학 반응을 통해서 연료의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직접 변환하는 에너지 변환장치 이어서 효율이 높을 뿐 아니라 기타 환경오염 물질이 발생되지 않는다는 장점을 가진다. 이로 인하여 발전, 수송 등 여러 분야에서 주목을 받고 있고 실용화를 위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는 어떤 특징을 갖는가? 이로 인하여 발전, 수송 등 여러 분야에서 주목을 받고 있고 실용화를 위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1) 그 중에서도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는 100℃ 미만의 낮은 작동온도와 빠른 시동성 및 응답성, 높은 출력 밀도를 갖고 있어 자동차를 포함한 발전시스템 분야 등에 사용하기 위해 활발한 연구가 진행중에 있다.(2~5) PEMFC 시스템은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발생시키는 연료전지 스택과 반응에 필요한 산소를 공급하고 가습하는 공기공급계, 연료인 수소를 공급하는 수소공급계 그리고 연료전지의 안정적 작동 온도를 유지하기 위한 열 및 물 관리계 등으로 구성된다.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 시스템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1) 그 중에서도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는 100℃ 미만의 낮은 작동온도와 빠른 시동성 및 응답성, 높은 출력 밀도를 갖고 있어 자동차를 포함한 발전시스템 분야 등에 사용하기 위해 활발한 연구가 진행중에 있다.(2~5) PEMFC 시스템은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발생시키는 연료전지 스택과 반응에 필요한 산소를 공급하고 가습하는 공기공급계, 연료인 수소를 공급하는 수소공급계 그리고 연료전지의 안정적 작동 온도를 유지하기 위한 열 및 물 관리계 등으로 구성된다. 연료전지의 안정적인 작동을 위해서는 연료전지 스택 설계도 중요하지만 공기공급계, 수소공급계, 열 및 물 관리계 등의 BOP(Balance of Plant) 구성 역시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연료전지 스택과 함께 시스템의 BOP에 대한 연구들도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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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Williams, M. C., Strakey, J. and Sudoval, W., 2006, "U.S. DOE Fossil Energy Fuel Cell Program,"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59, pp. 1241-1247. 

  2. Perry, M. L., Fuller, T. F., 2002, "A Historical Perspective of Fuel Cell Technology," Journal of Electrochemical Society, Vol. 149, pp.59-67. 

  3. Bernay, C., Marchand, M. and Cassir, M., 2002, "Prospects of Different Fuel Cell Technologies for Vehicle Application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08, pp. 139-152. 

  4. Boettner, D. D., Paganelli, G., Guezennec, Y. G., Rizzoni, G, Moran, M. J., 2002,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System Model of Automotive Vehicle Simulation and Control," Journal of Energy Resources Technology, Vol. 124, pp. 20-27. 

  5. Zhao, H., Burke, A. F., 2009, "Optimization of Fuel Cell System Operation Conditions for Fuel Cell Vehicle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86, pp. 408-416. 

  6. Bao, C., Ouyang, M., Yi. B., 2006, "Modeling and Optimization of the Air System in Polymer Exchange Membrane Fuel Cell System,"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56, pp. 232-243. 

  7. Park, S. K., Choe, S. Y. and Choi, S. H., 2008, "Dynamic Modeling and Analysis of a Shell-and-Tube Type Gas-to-Gas Membrane Humidifier for PEM Fuel Cell Ap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3, pp. 2273-2282. 

  8. Kadylak, D., Cave, P., Merida, W., 2009, "Effectiveness Correlations for Heat and Mass Transfer in Membrane Humidifiers,"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Vol. 52, pp. 1504-1509. 

  9. Badami, M., Mura, M., 2010, "Theoretical Model with Experimental Validation of a Regenerative Blower for Hydrogen Recirculation in a PEM Fuel Cell System,"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Vol. 51, pp. 553-560. 

  10. Frano, B., 2005, PEM Fuel Cell, Elsevier, pp. 40-50. 

  11. Lee, J. M., Choi, J. Y., Yi, J. H., Suh, I. Y., 2009, "A State of Authentication & Development of Small PCS for Fuel Cell," KIPE Summer Annual Meeting, pp. 211-213. 

  12. Jay, T. P., Anna, G. S. and Huei Peng, 2005, Control of Fuel Cell Power Systems, Springer, pp. 17-21. 

  13. Erbes, M. R., Gay, R. R., 1989, "GATE/CYCLE Predictions of the Off-Design Performance of Combined-Cycle Power Plant," Simulation of Thermal Energy Systems, ASME AES-Vol. 6/HTD, Vol. 124, pp. 43-51. 

  14. Ji, S. W., Kim, T. S., 2009, "Performance Analysis of a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Coupled with Air Supply Unit," KSME Fall Annual Meeting, pp. 2523-2528. 

  15. Jung, J. S., Lee, C. S., 1989, "Design of the Heat Dissipation Rate of Automotive Radiation," Trans. KSAE, Vol. 11, No. 5, pp. 65-75. 

  16. Kays, W. M., London, A. L., 1984, Compact Heat Exchangers (3rd edition), Krieger Publishing Company, p. 270. 

  17. Shin, C. H., Lee, S. H., Park, W. G. and Jang, G. L., 2006, "The Study About the Performance-Analysis of a Automotive Engine Cooling System," Trans. KSAE, Vol. 14, No. 2, pp. 3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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