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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에서 한의학적 치료를 접목한 시력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An Analysis of Effects on Vision Care Program Including Traditional Korean Treatment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大韓韓醫學會誌 = Journal of Korean Oriental Medicine, v.32 no.2, 2011년, pp.92 - 101  

김창훈 (아산시 보건소) ,  안종민 (아산시 보건소) ,  김소희 (아산시 보건소) ,  설종소 (아산시 보건소) ,  김효진 (백석대학교 안경광학과) ,  박지현 (단국대학교대학원 보건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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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 To evaluate the effects on vision care program including traditional Korean treatment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Methods: 172 eyes of eighty-six older elementary students underwent a vision care program, including traditional Korean treatment, for 3 months between March 2010 and June 2...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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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공공보건조직을 중심으로 초등학교 보건교사와 연계하여 시력증진 프로그램과 생활습관의 개선을 통해 초등학생의 맑고 건강한 눈을 유지 및 회복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한의학적 치료를 접목한 종합적인 시력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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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나안시력이란? 나안시력이란 굴절이상을 교정하지 않고 측정한 시력을 말하며, 안경이나 콘택트렌즈 등의 보조수단을 착용하지 않고 측정한 시력이다. 교정시력은 굴절이상을 교정한 후에 측정한 시력으로 일반적으로 시력이라 함은 나안시력을 말한다.
시력강화운동을 구성하는 3가지는? 시력강화운동은 세부적으로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안구운동은 충청남도에서 개발된 것으로 안구를 상·하·좌·우로 안구를 움직이는 운동과 사선으로 우상·좌하·좌상·우하방향으로 2초가 보고 난 뒤 눈을 감는 운동으로 이루어진다. 1회 시행 후 전체적인 안구회전운동(5바퀴)을 시행한다(Fig. 2). 두 번째는 눈호흡으로 편안하게 앉은 다음 코로 숨을 들이 쉬어, 배를 부풀게 한다음 숨을 멈추고(5초간), 다음에 입으로 숨을 내쉬면서 배를 들어가게 한다. 이 동작을 시행할 때 연속해서 5번을 반복한다(Fig. 2). 세 번째는 원근교대 응시법으로 팔을 뻗은 후 손의 엄지손가락 끝을 8초간 보며, 현 위치에서 가장 먼 곳의 한 점을 8초간 응시 한다. 이렇게 5번을 반복하며, 사물을 주시할 때는 집중해서 선명히 볼 수 있도록 집중한다(Fig. 3).
교정시력이란? 나안시력이란 굴절이상을 교정하지 않고 측정한 시력을 말하며, 안경이나 콘택트렌즈 등의 보조수단을 착용하지 않고 측정한 시력이다. 교정시력은 굴절이상을 교정한 후에 측정한 시력으로 일반적으로 시력이라 함은 나안시력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안경을 착용하지 않은 학생들은 나안시력을 측정하였으며, 안경을 착용한 학생들에 한해 나안시력과 교정시력을 함께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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