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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 및 공기 노즐 위치와 공기 유량 변화에 따른 MILD 연소 특성에 관한 해석적 연구
A Numerical Study of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in a MILD Combustor with the Change of the Fuel and Air Nozzle Position and Air Mass Flow Rate 원문보기

대한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v.33 no.5, 2011년, pp.325 - 331  

김태권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심성훈 (한국기계연구원) ,  장혁상 (영남대학교 환경공학과) ,  하지수 (계명대학교 에너지환경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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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소과정 중에 발생하는 질소산화물을 저감하는 기술인 MILD 연소에 대하여 연료노즐과 공기노즐의 위치와 공기유량을 변화하면서 나타나는 연소특성을 수치해석을 통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MILD 연소로는 연료노즐과 공기 노즐 사이에 연소배기가스의 배출구가 있는 연소로를 이용하였다. 공기노즐은 8개, 연료노즐은 4개를 사용하였다. 연료노즐이 연소로 중앙 부근에 위치한 연소로의 경우에 공기유량이 적을 때는 연소반응대가 연료노즐에서부터 연소로 벽면으로 치우치게 되지만 공기유량이 커지면 연소반응대가 연료노즐 측에서 시작하여 연료노즐 상부로 형성된다. 공기노즐이 연소로 중앙부분에 위치한 경우에 공기유량이 적을 때는 연소반응대가 공기노즐 부근에서 시작하여 연소로 벽면으로 치우치지만 공기유량이 증가하면 연소반응대가 연료노즐 측으로 옮겨가게 된다. 두 가지 경우 모두 공기유량이 증가하면 연소반응대에서 최대온도가 증가하고 따라서 배기가스에서의 NOx 농도가 증가한다. 두 가지 노즐 위치에서의 NOx 생성을 비교해 보면 공기노즐이 연소로 중앙에 위치한 경우가 연료노즐이 연소로 중앙에 위치한 경우보다 NOx 농도가 현저히 적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NOx 저감과 연료의 미연가스 배출을 감안할 때 공기노즐이 연소로 중앙에 위치하고 이론공기량에 해당하는 공기량을 분출할 때 NOx 생성에 가장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umerical analysis of reactive flow in a MILD(Moderate and Intense Low oxygen Dilution) combustor is accomplished to elucidate the characteristics of combustion phenomena in the furnace with the change of fuel and air nozzle position and air mass flow rate. For the case with the fuel nozzle loca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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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MILD 연소로 내의 연소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Fig. 1에 나타낸 것과 같은 MILD 연소로에 대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Fig.
  • 본 연구는 MILD 연소로에서 연료 투입을 원뿔형 연소로 가운데에 위치하도록 하고 공기 투입을 외곽으로 위치한 경우의 연소 특성과 연료 공기 투입 위치를 서로 바꾼 경우의 연소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각 경우의 최적 연소 조건과 두 경우 중에 어떠한 배치가 연소 특성이 좋은지를 비교하여 MILD 연소로의 연료 공기 투입 위치에 대한 최적 조건을 도출하여 효율적인 MIDL 연소로 설계 시에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 연료노즐과 공기 노즐의 위치를 서로 바꿀 때 어떠한 특성 변화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두 가지의 경우 중에 어떠한 경우가 최적의 NOx 배출을 위한 형상인가를 알아보는 것을 우선적 목적으로 한다고 서론에서 언급하였다. 본 절에서는 먼저 연료노즐이 연소로 중앙에 위치한 경우인 Fig.
  • 앞 절에서 연료노즐이 연소로 중앙에 위치한 경우의 연소특성을 살펴보았다. 본 절에서는 공기노즐이 연소로 중앙에 위치한 경우의 연소특성을 살펴보기로 한다. 공기분출 속도가 20 m/s인 경우에 유동 형태를 Fig.
  • 2절에서 연료 및 공기 노즐 위치 변화에 따라 유동형태와 연소반응대 형상에 대한 것을 살펴보았다. 이 절에서는 두 경우에 대하여 온도 및 NOx 생성 특성을 살펴보기로 한다. Fig.

가설 설정

  • 공기분출속도가 23 m/s일 때에도(Fig. 5(b)) 연소반응대의 시작은 공기노즐 측에 있지만 속도가 27 m/s일 때는 연소반응 대의 시작이 연료노즐 측으로 옮겨간다. 이는 공기노즐에서 분출된 공기의 운동량이 커졌기 때문에 연료가 분출되어 상부로 퍼져가는 것을 막을 뿐만 아니라 연료 분출이 시작되는 곳까지 공기가 침투해 가서 그 곳에서부터 연소반응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 이 경우에는 공기 속도 27 m/s가 연료유량에 대한 이론공기량에 해당한다. 이전의 MILD에 관한 실험 연구에서 MILD 연소 조건이 되었을 때 연소로 내가 약 800℃ 이상의 온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을 관찰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원통 내부에서 MILD 연소 조건이 되었다고 가정하여 모든 벽면은 800℃보다 높은 1,000℃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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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석연료를 연소시켜서 에너지를 얻는 대표적인 설비 또는 기기는? 화석연료를 연소시켜서 에너지를 얻는 대표적인 설비 또는 기기가 화력발전소와 자동차이다. 화석연료를 연소할 때는 연소를 위해 공기를 산화제로 이용하고 있다.
화석연료가 이용하는 산화제는? 화석연료를 연소시켜서 에너지를 얻는 대표적인 설비 또는 기기가 화력발전소와 자동차이다. 화석연료를 연소할 때는 연소를 위해 공기를 산화제로 이용하고 있다. 이 때 공기 중의 질소와 산소가 고온의 화염대에서 반응을 하여 유해한 질소산화물이 발생한다.
화석연료를 연소할 때 질소산화물이 발생하는 과정은? 화석연료를 연소할 때는 연소를 위해 공기를 산화제로 이용하고 있다. 이 때 공기 중의 질소와 산소가 고온의 화염대에서 반응을 하여 유해한 질소산화물이 발생한다. 이러한 질소산화물을 저감하기 위하여 화력발전소와 자동차는 촉매를 이용한 탈질설비나 장치를 설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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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Wuuning, J. A. and Wunning, J. G., "Flameless oxidation to reduce thermal NO-formation," Prog. Energy Combust. Sci., 23, 81-97(1997). 

  2. Katsuki, M. and Hasegawa, T., "The science of technology of combustion in highly preheated air," 27 Symp (Int) Combustion, pp. 3135-3146(1998). 

  3. Cavaliere, A., De Joannon, M. and Ragucci, R., "Mild combustion of high temperature reactants," 2nd International Symposium on High Temperature Air Combustion(1999). 

  4. Plessing, T., Peters, N. and Wunning, J. G., "Laseroptical investigation of highly preheated combustion with strong exxxhaust gas recirculation," 27 Symp (Int) Combustion, pp. 3197-3204(1998). 

  5. Frazan, H., Maringo, G. J., Riggs, J. D., Yagiela, A. S. and Newell, R. J., "Reburning with Powder River Basin Coal to Achieve ${SO_{2}}$ an ${NO_{x}}$ Compliance," Proc. of the Power - Gen Sixth International Conference, Dallas, pp. 175-187(1993). 

  6. Ha, J. S., Kim, T. K. and Shim, S. H., "A numerical study of the air fuel ratio effect on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in a MILD combustor," Kor. Soc. Environ. Eng., 32(6), 587-592(2010). 

  7. Launder, B. E. and Spalding, D. B., "The Numerical Computation of Turbulent Flows. Computer methods in Applied Mechanics and Engineering," pp. 269-289(1974). 

  8. Magnussen, B. F. and Hjertager, B. H., "On mathematical model of turbulent combustion with special emphasis on soot formation and combustion," In 16th Symp. on Combustion (1976). 

  9. Liu, F., Becker, H. A. and Bindar, Y., "A comparative modeling in gas-fired furnaces using the Simple Grey Gas and the Weighted-Sum-of-Grey-Gases Models," Int. J. Heat Mass Transfer, 41, 3357-3371(1998). 

  10. Patankar, S. V., "Numerical Heat Transfer and Fluid Flow," 126-131(1980). 

  11. Hanson, R. K. and Salimian, "Survey of rate constants in H/N/O systems," Combust. Chem., p. 361(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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