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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CUM 기법과 전문가회의를 통한 방재분야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urriculum Development for Disaster Management by DACUM Technique and Expert Committee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11 no.3, 2011년, pp.63 - 73  

민금영 (동국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정덕훈 (동국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심형섭 (동국대학교 방재안전경영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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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방재분야의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DACUM 기법을 이용하여 개발한 교육과정과 전문가회의를 통해 개발한 교육 과정을 비교 분석하여 방재분야의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첫째, DACUM 기법을 이용한 교육과정 개발은 방재분야의 직무를 예방, 대비, 대응, 복구 등 4가지 직무로 구분하고, 각 직무별로 3명의 방재전문가와 1명의 교육전문가가 3회씩의 워크삽을 통해 예방직무에서 9개 과정, 대비 직무에서 12개 과정, 대비 직무에서 7개 과정, 복구 직무에서 4개의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둘째, 전문가회의를 통해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전문가회의는 5명의 방재전문가와 3명의 교육전문가가 4회의 회의를 거쳐 35개의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DACUM 기법과 전문가회의를 통해 도출된 교육과정을 전문가들의 토론을 거쳐 최종적으로 예방 및 대비 직무에서 31개 과정과 대응 및 복구 직무에서 14개의 교육과정을 개발하였으며, 추가적으로 인적재난에서 6개 과정과 관리자별 4개 과정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the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 for disaster management by comparison between DACUM technique applied curriculum and curriculum by expert committee, and curriculum development. First, DACUM technique applied curriculum development. Job Classification of D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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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부분은 ⑦, ⑧항목을 제외하면, 교육체제 분야로 전체적으로 중요성과 만족도를 충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교육체제 분야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하였으며, 이에 따라 교육과정 및 교과목 편성과 교육내용 및 방법 등에 대한 개선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방재분야 공무원들이 재난관리 역량강화와 업무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교육공학 차원에서의 방재분야 교육과정 개발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DACUM 기법과 전문가회의를 통해 방재분야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방재분야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들의 방재 업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최근 기후변화 등에 따른 자연재난과 초고층빌딩, 다중이용시설 등이 늘어남에 따라 어느 때보다 재난발생의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방재분야의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DACUM 기법을 적용하여 공무원의 방재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과 소방방재청 소관법령에서 규정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도출하여 비교 분석함으로써, 방재 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들의 재난관리 역량을 기여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역량 강화를 위해 DACUM 기법과 전문가회의를 통해 새로운 방재분야의 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
  • 이와 같이, 교육과정 및 교과목 편성, 교육내용과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방재분야에 대한 새로운 교육과정 개발을 추진하였다. 이에 앞서 방재분야 교육과정 개발에 적용할 교육과정 개발모형을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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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과정 개발모형이란? 이에 앞서 방재분야 교육과정 개발에 적용할 교육과정 개발모형을 선정하였다. 교육과정 개발모형이란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분석틀과 프로세스를 의미한다(이상아, 2007). 교육과정 개발모형은 ISD(Instructional System Design), CBC(Competency Based Curriculum), DACUM(Developing A Curriculum) 방법 등이 있다.
작업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셋째, 책무별 작업(Task)을 도출하였다. 작업은 책무를 수행하는 절차 또는 해야 하는 업무를 의미한다. 따라서 작업 내용은 그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절차로 도출하였다.
방재분야 교육과정 개발 4단계는? 방재분야 교육과정 개발은 그림 3과 같이 4단계에 걸쳐 진행하였다. 첫째, DACUM 기법을 적용하여 방재분야의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직무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방재분야 공무원의 역량을 강화에 초점을 두어 전문가 인터뷰 (FGI: 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해 역량모델을 수립한후 방재분야 공무원의 직무수행을 위한 역량을 도출하여 교육과정을 도출하였다. 둘째, 방재전문가 회의를 통해 방재분야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직무분석을 통해 도출된 책무를 대상으로 교육과정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교육과정은 기존의 국립방재교육연구원의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수정 보완하는 절차를 추가하였다. 셋째, DACUM 기법을 적용하여 개발된 교육과정과 전문가회의를 통해 개발된 교육과정을 비교·검토하여 방재분야의 교육과정을 선정하였다. 넷째, 선정된 방재분야의 교육과정별 교과목 및 교육일정 등을 분석하여 교과목명세서를 작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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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강민석, 강인애 (2008) DACUM 방법에 의한 원격대학 행정직원 직무분석 및 직무별 교육과정 개발, 인력개발연구, 제10권 3호, pp. 87-116. 

  2. 강성희 (2008) 민간 방재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소방방재청. 

  3. 김근영 (2004) 선진방재교육시스템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소방방재청. 

  4. 김진모, 이진화, 주현미, 이정은 (2007) 농촌지도직 공무원의 역량 중심 계층교육과정 개발,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39권, 4호, pp. 1-28. 

  5. 국립방재교육연구원 (2009) 2009년 교육훈련계획, 소방방재청. 

  6. 국립방재교육연구원 (2010) 2010년 교육훈련계획, 소방방재청. 

  7. 국립방재교육연구원, www.ndmi.go.kr 

  8. 국립방재연구소 (2001) 방재훈련 프로그램 개발, 행정자치부(현 행정안전부). 

  9. 나태균, 추상용 (2009) 교육 연계성 측면에서 조리 실습실 시설에 대한 전공자의 중요도-만족도 분석: 충청북도에 위치한 Y대학교를 중심으로, 한국조리학회지, 제15권, 2호, pp. 255-267. 

  10. 노혜란, 최미나, 서윤경 (2008) 대안적 교수설계 관점을 적용한 교수분석 프레임웍 개발, 기독교교육정보, 제19집, pp. 305-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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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박종성, 한상근 (2005)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직무 분석 지침 개선,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3. 성은희, 황희곤 (2010) DACUM 기법을 이용한 컨벤션기획사의 직무분석, 관광 레저연구, 제22권, 4호, pp. 369-376. 

  14. 소방방재청 (2010) 소방방재 교육연구시설운영 활성화 방안 연구. 

  15. 오인경, 최정임 (2005)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법론, 학지사. 

  16. 유지선, 최윤아 (2000) DACUM을 이용한 전문대 비서관련학과 교과과정모형 개발, 비서학논총, 제9권, 2호, pp. 93-115. 

  17. 윤선영 (2005) 중요도-성취도 분석을 이용한 테마파크 이벤트프로그램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학연구, 제9권, 1호, pp. 235-255. 

  18. 이상아 (2007) 과정 개발모형과 학습 설계 방법론, Guru, www. gurus.co.kr. 

  19. 이승욱, 김장기, 한정재, 김봉선 (2008) DACUM법을 이용한 산재장애인 재활상담사 직무분석 연구, 직업재활연구, 제18권, 2호, pp. 137-158. 

  20. 한국방재협회 (2009) 방재분야 교육운영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 소방방재청. 

  21. 허영준 (2010) DACUM 기법을 활용한 경기도소방학교 교육훈련과정 개발,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42권, 4호, pp. 201-222. 

  22. 황성원, 권용수 (2006) 공공부문에 Action Learning 도입에 관한 소고, 한국인사행정학회보, 제5권, 1호, pp. 21-48. 

  23. Martilla, J.A. and James, J.C. (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Vol.41, No.1, pp. 77-79. 

  24. Reid, T., (2003) Overview of DACUM Job Analysis Process. NIC Information Center. www.trc.eku.edu/dacum/archive.shtml 

  25. Rowel, R. and Mercer, L., (2010) The Role of Pastors in Disaster Curriculum Development Project: Training Faith-Based Leaders to Be Agents of Safety, Emergency Management Institute. EMI. 

  26. Zanella, D.J., (1999) Analysis of the Industrial Technology Electrical Systems Specialization Using DACUM. Journal of Industrial Technology, Vol.15, No.4, pp. 1-6. 

  27. 吉川肇子 (2010) 防災?育ツ一ルの開?, 災害情報, No.8, 日本災 害情報??, pp. 2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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