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방재분야의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DACUM 기법을 이용하여 개발한 교육과정과 전문가회의를 통해 개발한 교육 과정을 비교 분석하여 방재분야의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첫째, DACUM 기법을 이용한 교육과정 개발은 방재분야의 직무를 예방, 대비, 대응, 복구 등 4가지 직무로 구분하고, 각 직무별로 3명의 방재전문가와 1명의 교육전문가가 3회씩의 워크삽을 통해 예방직무에서 9개 과정, 대비 직무에서 12개 과정, 대비 직무에서 7개 과정, 복구 직무에서 4개의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둘째, 전문가회의를 통해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전문가회의는 5명의 방재전문가와 3명의 교육전문가가 4회의 회의를 거쳐 35개의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DACUM 기법과 전문가회의를 통해 도출된 교육과정을 전문가들의 토론을 거쳐 최종적으로 예방 및 대비 직무에서 31개 과정과 대응 및 복구 직무에서 14개의 교육과정을 개발하였으며, 추가적으로 인적재난에서 6개 과정과 관리자별 4개 과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방재분야의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DACUM 기법을 이용하여 개발한 교육과정과 전문가회의를 통해 개발한 교육 과정을 비교 분석하여 방재분야의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첫째, DACUM 기법을 이용한 교육과정 개발은 방재분야의 직무를 예방, 대비, 대응, 복구 등 4가지 직무로 구분하고, 각 직무별로 3명의 방재전문가와 1명의 교육전문가가 3회씩의 워크삽을 통해 예방직무에서 9개 과정, 대비 직무에서 12개 과정, 대비 직무에서 7개 과정, 복구 직무에서 4개의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둘째, 전문가회의를 통해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전문가회의는 5명의 방재전문가와 3명의 교육전문가가 4회의 회의를 거쳐 35개의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DACUM 기법과 전문가회의를 통해 도출된 교육과정을 전문가들의 토론을 거쳐 최종적으로 예방 및 대비 직무에서 31개 과정과 대응 및 복구 직무에서 14개의 교육과정을 개발하였으며, 추가적으로 인적재난에서 6개 과정과 관리자별 4개 과정을 개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the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 for disaster management by comparison between DACUM technique applied curriculum and curriculum by expert committee, and curriculum development. First, DACUM technique applied curriculum development. Job Classification of Di...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the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 for disaster management by comparison between DACUM technique applied curriculum and curriculum by expert committee, and curriculum development. First, DACUM technique applied curriculum development. Job Classification of Disaster management was consisted of four jobs - mitigation, preparedness, response and recovery - by three times discussions of expert panels. Job analysis and curriculum development were performed by the DACUM panels who consisted of three subject-matter experts and one educational expert on each field. Curriculum developed mitigation was nine courses, preparedness was twelve courses, response was seven courses, and recovery was four courses. Second, Expert committee developed curriculum. Expert committee consisted of five experts and three educational expert. Expert committee was held four times. Curriculum developed thirty five courses. Then disaster management curriculum determined by discussion of experts. disaster management curriculum considered (1)mitigation and preparedness was thirty one courses, (2)response and recovery was fourteen courses, (3)man-made was six courses, (4)manager level was four cour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the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 for disaster management by comparison between DACUM technique applied curriculum and curriculum by expert committee, and curriculum development. First, DACUM technique applied curriculum development. Job Classification of Disaster management was consisted of four jobs - mitigation, preparedness, response and recovery - by three times discussions of expert panels. Job analysis and curriculum development were performed by the DACUM panels who consisted of three subject-matter experts and one educational expert on each field. Curriculum developed mitigation was nine courses, preparedness was twelve courses, response was seven courses, and recovery was four courses. Second, Expert committee developed curriculum. Expert committee consisted of five experts and three educational expert. Expert committee was held four times. Curriculum developed thirty five courses. Then disaster management curriculum determined by discussion of experts. disaster management curriculum considered (1)mitigation and preparedness was thirty one courses, (2)response and recovery was fourteen courses, (3)man-made was six courses, (4)manager level was four cour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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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부분은 ⑦, ⑧항목을 제외하면, 교육체제 분야로 전체적으로 중요성과 만족도를 충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교육체제 분야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하였으며, 이에 따라 교육과정 및 교과목 편성과 교육내용 및 방법 등에 대한 개선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방재분야 공무원들이 재난관리 역량강화와 업무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교육공학 차원에서의 방재분야 교육과정 개발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DACUM 기법과 전문가회의를 통해 방재분야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방재분야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들의 방재 업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최근 기후변화 등에 따른 자연재난과 초고층빌딩, 다중이용시설 등이 늘어남에 따라 어느 때보다 재난발생의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방재분야의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DACUM 기법을 적용하여 공무원의 방재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과 소방방재청 소관법령에서 규정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도출하여 비교 분석함으로써, 방재 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들의 재난관리 역량을 기여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역량 강화를 위해 DACUM 기법과 전문가회의를 통해 새로운 방재분야의 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이, 교육과정 및 교과목 편성, 교육내용과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방재분야에 대한 새로운 교육과정 개발을 추진하였다. 이에 앞서 방재분야 교육과정 개발에 적용할 교육과정 개발모형을 선정하였다.
제안 방법
앞에서 도출한 지식과 기술을 대상으로 과정 유형인 기초 과정, 심화과정으로 구분하여 교육과정을 구분하였다. 그림 10과 같이, 교육과정을 도출하고 과정명칭을 선정한 후, 각각의 과정에 따라 지식과 기술을 그룹화하여 교과목을 선정하였다. (예시: 급경사지관리과정의 교과목 도출)
셋째, DACUM 기법을 적용하여 개발된 교육과정과 전문가회의를 통해 개발된 교육과정을 비교·검토하여 방재분야의 교육과정을 선정하였다. 넷째, 선정된 방재분야의 교육과정별 교과목 및 교육일정 등을 분석하여 교과목명세서를 작성하였다.
직무분석을 통해 도출된 책무를 대상으로 교육과정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교육과정은 기존의 국립방재교육연구원의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수정 보완하는 절차를 추가하였다. 셋째, DACUM 기법을 적용하여 개발된 교육과정과 전문가회의를 통해 개발된 교육과정을 비교·검토하여 방재분야의 교육과정을 선정하였다.
도출된 방재분야의 직무에 대해 각각 직무명세서를 작성하였다. 직무명세서 작성은 그림 7과 같이, 직무기술 및 작업일람표를 작성하고, 교육에 대한 우선순위 결정, 교육 적용방법의 선정 등의 절차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직무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방재분야 공무원의 역량을 강화에 초점을 두어 전문가 인터뷰(FGI: 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해 역량모델을 수립한 후 방재분야 공무원의 직무수행을 위한 역량을 도출하여 교육과정을 도출하였다. 둘째, 방재전문가 회의를 통해 방재분야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직무분석을 통해 도출된 책무를 대상으로 교육과정을 도출하였다.
둘째, 직무별 책무(Duty)를 도출하였으며, 해당 책무에 대해 정의하였다. 표 8과 같이, 예방직무에서는 안전관리위원회 관리 등 11개 책무를 도출하였으며, 대비직무는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계획 등 9개, 대응직무는 재난상황 전파 등 8개, 복구직무는 피해조사 등 3개 등 총 31개 책무를 도출하였다.
둘째, DACUM 기법을 적용한 방재분야 교육과정 개발은 법령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는 공공업무의 특성상 방재분야 업무를 모두 포함하기 어렵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전문가회의를 통해 방재분야 교육과정을 추가적으로 개발하였다. 전문가회의는 방재분야 법령과 안전관리계획 등에서 제시한 방재 업무를 대상으로 업무를 도출하고, 각각의 업무별로 교육과정 단위에서 필요한 업무인지, 교과목 단위에서 필요한 업무인지를 구분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DACUM 기법 및 전문가회의를 통해 도출된 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하여 방재분야 교육과정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방재분야 교육과정 선정은 DACUM 기법에 의해 도출된 32개 교육과정과 전문가회의를 통해 도출된 35개 교육과정을 비교하여 중복성을 검토하였다. 표 15는 DACUM 기법과 전문가회의를 통해 도출된 교육과정 비교표이다.
방재분야의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직무별로 중앙(소방방재청) 및 지자체 재난관리 부서 공무원 3명과 교육공학 전문가 1명씩을 한 그룹으로 하여 교육과정 개발을 진행하였다. DACUM 기법에 의한 방재분야 교육과정 개발은 그림 4와 같이, 4단계에 걸쳐 진행하였다.
방재분야의 직무를 예방, 대비, 대응, 복구 등 4개 분야로 구분하였으며, 그림 5와 같이, 각각 직무별 책무(Duty)와 작업(Task)을 도출하였다.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IPA 분석기법을 적용하여 4분면에 대해 각각 집중(concentrate here), 유지(keep up good work), 저순위(low priority), 과잉(possible overkill)으로 구분하여 표시하였다(나태균 외, 2009). 재난안전분야의 교육 만족도와 중요도에 대한 IPA 분석결과를 표시한 내용은 그림 1과 같다.
이를 위해 중앙(소방방재청) 6명, 시도 14명, 시군구 80명 등 총 100명을 대상으로 재난안전분야 교육생을 대상으로 교육 만족도와 중요도를 조사하였다. 설문구성은 ①교육체계, ②교육과정 운영, ③교수역량, ④교육시설여건 등으로 구성하였다. 표 3과 같이, 교육 중요도에서는 교수역량(4.
셋째, DACUM 기법을 적용하여 개발된 교육과정과 전문가회의를 통해 개발된 교육과정을 비교·검토하여 방재분야의 교육과정을 선정하였다.
셋째, 마지막으로, DACUM 기법에 의해 도출된 32개 교육과정과 전문가회의를 통해 도출된 35개 교육과정을 비교하여 방재분야 교육과정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예방 및 대비에서는 기초과정 9개, 실무과정 22개 등 31개 과정이 개발되었으며, 대응 및 복구에서는 기초과정 6개, 실무과정 8개 등 14개 과정이 개발되었다.
셋째, 책무별 작업(Task)을 도출하였다. 작업은 책무를 수행하는 절차 또는 해야 하는 업무를 의미한다.
앞에서 도출한 지식과 기술을 대상으로 과정 유형인 기초 과정, 심화과정으로 구분하여 교육과정을 구분하였다. 그림 10과 같이, 교육과정을 도출하고 과정명칭을 선정한 후, 각각의 과정에 따라 지식과 기술을 그룹화하여 교과목을 선정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DACUM 기법을 통해 개발된 교육과정과 법령 분석을 통해 교육과정을 개발한 후 비교·분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방재분야 교육과정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방재분야 공무원들이 재난관리 역량강화와 업무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교육공학 차원에서의 방재분야 교육과정 개발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DACUM 기법과 전문가회의를 통해 방재분야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방재분야의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DACUM 기법을 적용하여 공무원의 방재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과 소방방재청 소관법령에서 규정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도출하여 비교 분석함으로써, 방재 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들의 재난관리 역량을 기여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역량 강화를 위해 DACUM 기법과 전문가회의를 통해 새로운 방재분야의 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
첫째, DACUM 기법을 적용하여 방재분야의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직무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방재분야 공무원의 역량을 강화에 초점을 두어 전문가 인터뷰(FGI: 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해 역량모델을 수립한 후 방재분야 공무원의 직무수행을 위한 역량을 도출하여 교육과정을 도출하였다. 둘째, 방재전문가 회의를 통해 방재분야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이와 같이, 교육과정 및 교과목 편성, 교육내용과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방재분야에 대한 새로운 교육과정 개발을 추진하였다. 이에 앞서 방재분야 교육과정 개발에 적용할 교육과정 개발모형을 선정하였다. 교육과정 개발모형이란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분석틀과 프로세스를 의미한다(이상아, 2007).
작업명세서에서 도출된 지식(Knowledge)과 기술(Skill)을 작업요소와 지식·기술 간의 매트릭스를 작성하였다.
전문가회의를 통한 교육과정 도출은 방재 분야 관련 법령 분석 및 안전관리계획의 업무, 소방방재청 및 지방자치단체 재난관리 조직의 업무를 분석하여 직무를 도출하여 교육과정을 선정하였으며, 기존의 국립방재교육연구원의 교육과정과 비교분석을 통해 새로운 교육과정 및 교과목을 도출하였다.
전문가회의를 통한 교육과정을 개발은 5명의 방재전문가와 3명의 교육전문가가 4회의 회의를 거쳐 개발하였다. 전문가회의를 통한 방재분야 교육과정 개발은 그림 11과 같다.
도출된 방재분야의 직무에 대해 각각 직무명세서를 작성하였다. 직무명세서 작성은 그림 7과 같이, 직무기술 및 작업일람표를 작성하고, 교육에 대한 우선순위 결정, 교육 적용방법의 선정 등의 절차로 진행하였다.
둘째, 방재전문가 회의를 통해 방재분야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직무분석을 통해 도출된 책무를 대상으로 교육과정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교육과정은 기존의 국립방재교육연구원의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수정 보완하는 절차를 추가하였다.
방재분야 교육과정 개발은 그림 3과 같이 4단계에 걸쳐 진행하였다. 첫째, DACUM 기법을 적용하여 방재분야의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직무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방재분야 공무원의 역량을 강화에 초점을 두어 전문가 인터뷰(FGI: 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해 역량모델을 수립한 후 방재분야 공무원의 직무수행을 위한 역량을 도출하여 교육과정을 도출하였다.
첫째, 예방, 대비, 대응, 복구 직무별로 직무에 대한 정의와 업무범위, 주요특성을 작성하였다. 표 7은 예방직무에 대한 정의 및 업무범위, 주요특성을 작성한 예시이다.
첫째, 체계적인 직무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육과정 개발모형인 DACUM 기법을 적용하여 방재분야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DACUM 기법은 최고의 업무수행자와 교육전문가가 워크삽을 통해 교육과정을 도출함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신뢰성이 높으며, 실제 업무를 분석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이 현실성 있게 개발된다.
대상 데이터
이를 위해 중앙(소방방재청) 6명, 시도 14명, 시군구 80명 등 총 100명을 대상으로 재난안전분야 교육생을 대상으로 교육 만족도와 중요도를 조사하였다. 설문구성은 ①교육체계, ②교육과정 운영, ③교수역량, ④교육시설여건 등으로 구성하였다.
이론/모형
방재분야 교육운영 개선점을 도출하기 위해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분석기법을 사용하였다. IPA 분석기법은 Martillar & James(1977)에 의해 개발된 분석기법이며, 복잡한 성격을 가진 항목을 평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려운 통계기법을 사용하지 않고도 평균값과 매트릭스를 이용하여 중점적으로 필요한 사항을 도출할 수 있다(윤선영, 2005).
본 연구에서는 체계적인 직무 및 역량분석과 직무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인 DACUM 기법을 적용하였다. DACUM 기법은 최고의 업무수행자에서 정보를 도출하므로 교육과정에 대한 신뢰성이 높으며, 업무수행자와 교육전문가가 참여하는 패널의 동의에 의해 도출되기 때문에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실제 업무를 분석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교육 내용이 현실과의 상관성이 높다(오인경 외, 2005).
성능/효과
DACUM 기법은 최고의 업무수행자와 교육전문가가 워크삽을 통해 교육과정을 도출함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신뢰성이 높으며, 실제 업무를 분석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이 현실성 있게 개발된다. DACUM 기법을 적용한 교육과정 개발에서는 예방 9개, 대비 12개, 대응 7개, 복구 4개 둥 총 32개 교육과정이 개발되었다.
DACUM 기법을 적용한 방재분야 교육과정 개발 결과는 표 11과 같이, 예방직무에서 9개, 대비직무에서 12개, 대응직무에서 7개, 복구직무에서 4개 둥 총 32개 교육과정이 개발되었다.
넷째, 도출된 책무별 작업(Task)에 따라 직무흐름도(Job Model)를 작성하였다. 직무흐름도는 직무에 대한 책무와 작업을 수행절차에 따라 작성하였다.
둘째, DACUM 기법을 적용한 방재분야 교육과정 개발은 법령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는 공공업무의 특성상 방재분야 업무를 모두 포함하기 어렵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전문가회의를 통해 방재분야 교육과정을 추가적으로 개발하였다.
분석결과, ⑥교육훈련안내 및 운영의 적절성, ⑨교수의 전문적 역량, ⑩교수의 수업준비 및 열의, ⑪교수의 강의능력 등 4개 항목이 유지(keep up good work) 영역에 포함되어 교육의 중요도와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①전체 교육과정편성의 적절성, ②개설교과목의 다양성, ③교육훈련 내용의 적절성, ④교육훈련방법의 적절성, ⑤교보재구성의 우수성, ⑦교수-훈련생간 상호작용의 충실성, ⑧훈련생간 상호작용의 충실성 등 7개 항목이 저순위(low priority) 영역에 포함되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부분은 ⑦, ⑧항목을 제외하면, 교육체제 분야로 전체적으로 중요성과 만족도를 충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설문구성은 ①교육체계, ②교육과정 운영, ③교수역량, ④교육시설여건 등으로 구성하였다. 표 3과 같이, 교육 중요도에서는 교수역량(4.36)으로 중요하다는 평가를 하였으며, 교육 만족도에서는 교육체제(3.84)의 만족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후속연구
따라서 재난관리 관련 법령에 대한 분석을 통해 직무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방재분야에 대한 교육과정 개발이 추가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DACUM 기법을 통해 개발된 교육과정과 법령 분석을 통해 교육과정을 개발한 후 비교·분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방재분야 교육과정을 선정하였다.
또한 앞으로 민간부분과 학교에서의 방재교육에 필요한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55개의 교육과정별 교과목 개발까지 수행하였으나, 보다 체계적인 검토와 함께 교육시간의 배분 및 교육방법 그리고 과정별 교육 목표, 대상에 따른 목표치를 부여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과정별 목표치는 향후 연구를 통하여 정성적인 목표치와 정량적인 목표치를 산정하여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을 객관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도록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과정 개발모형이란?
이에 앞서 방재분야 교육과정 개발에 적용할 교육과정 개발모형을 선정하였다. 교육과정 개발모형이란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분석틀과 프로세스를 의미한다(이상아, 2007). 교육과정 개발모형은 ISD(Instructional System Design), CBC(Competency Based Curriculum), DACUM(Developing A Curriculum) 방법 등이 있다.
작업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셋째, 책무별 작업(Task)을 도출하였다. 작업은 책무를 수행하는 절차 또는 해야 하는 업무를 의미한다. 따라서 작업 내용은 그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절차로 도출하였다.
방재분야 교육과정 개발 4단계는?
방재분야 교육과정 개발은 그림 3과 같이 4단계에 걸쳐 진행하였다. 첫째, DACUM 기법을 적용하여 방재분야의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직무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방재분야 공무원의 역량을 강화에 초점을 두어 전문가 인터뷰 (FGI: 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해 역량모델을 수립한후 방재분야 공무원의 직무수행을 위한 역량을 도출하여 교육과정을 도출하였다. 둘째, 방재전문가 회의를 통해 방재분야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직무분석을 통해 도출된 책무를 대상으로 교육과정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교육과정은 기존의 국립방재교육연구원의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수정 보완하는 절차를 추가하였다. 셋째, DACUM 기법을 적용하여 개발된 교육과정과 전문가회의를 통해 개발된 교육과정을 비교·검토하여 방재분야의 교육과정을 선정하였다. 넷째, 선정된 방재분야의 교육과정별 교과목 및 교육일정 등을 분석하여 교과목명세서를 작성하였다.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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