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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삼진피탕(人蔘陳皮湯)의 기원(基源), 변천과정(變遷過程) 및 구성원리(構成原理)
The Origin, Change of the Time and Constructive Principle of Insamjinpi-tang(人蔘陳皮湯) 원문보기

사상체질의학회지 = Journal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v.23 no.2, 2011년, pp.174 - 183  

이한신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임상한의학과 체질의학) ,  이준희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사상체질과) ,  김달래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사상체질과) ,  고병희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사상체질과) ,  이의주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사상체질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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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Objectives: This paper was written to understand the origin, changes and the constructive principles of Insamjinpi-tang(人蔘陳皮湯) 2. Methods: Insamjinpi-tang and other related prescriptions were analyzed in terms of pathology, based on "Dongyisusebowon Chobongwon(東醫壽世保元 草本卷)", "Dongyisusebowon Gabo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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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臟氣와 藥氣의 균형에 있어서 아직 臟의 기운이 있고, 다른 약재(人蔘 陳皮등)으로 升降緩束을 조절할 수가 있다면 쓰지 않는 것이 옳다고 본 것이다. 表裏가 모두 병들어 危急한 상태에 사용하는 附子가 들어가면 陽氣를 급히 일으켜 冷氣를 바로 驅逐시킬 수는 있지만, 附子가 없는 人蔘陳皮湯을 사용한 것으로 보아서 병기가 긴 陰毒證에서 人蔘의 대량투여를 통한 脾陽氣의 안정적 보강을 통해서 生陽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한 것이다. 즉, 東武가 『辛丑本』에서 생각한 陰毒證의 치료는 中焦의 寒邪를 급히 몰아내는 것에만 중점을 둔 것이 아니라 生陽의 기틀을 마련하고 損傷된 脾의 陽氣를 개선하는 근본적인 치료를 생각했던 것이다.
  • 이에 東武는 陰毒證의 치료에 있어서 소멸해가는 陽氣를 보충하기위해 적극적으로 生陽해야만 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소음인 保命之主를 보전하는 최후의 보루인 人蔘을 대량으로 투여해서 脾의 陽氣를 강력하게 生하려고 한 것이다.27) 만일 人蔘의 분량이 적으면 陰毒證의 大虛之事를 처리해내기 어려울 것으로 이와 같이 重用한 것이다.
  • )이 있으며, 변천방으로는 『甲午本』의 獨蔘良崩湯6)이 있다. 또, 癨亂關格病에 쓰는 獨蔘湯加味方7)이 있는데 人蔘陳皮湯과 처방구성이 매우 유사해서 참고적으로 같이 정리해 보았다. 각 처방의 약재구성은 Table 1에 정리되어 있다.
  • 병들기 전에 치료하라는 한의학의 기본정신을 다시 생각하면서 소음인 육대병 중에 하나인 陰毒證의 처방인 人蔘陳皮湯의 基源과 變遷 處方의 構成原理에 대한 문헌적 고찰을 목표로 하며, 이 연구에 따라 얻은 소견을 다음에 따라 정리한다.
  • 본 연구는 人蔘陳皮湯의 약재를 중심으로 基源과 變遷과 이에 더불어 처방구성 원리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太陰病陰毒證에서 병이 심해진 것은 하루 이틀이 아니라 최소 5일이상의 탈수와 탈진 상태가 지난 것이다. 太陰病의 오랜 경과로 脾胃가 지쳐서 大腸의 寒氣를 완전히 제거하기에 역부족의 상태이며, 점차 精氣가 소멸해가는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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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人蔘陳皮湯은 어떠한 처방인가? 人蔘陳皮湯은 「新定 少陰人病 應用要藥 二十四方」 가운데 하나로 未周年 小兒陰毒慢風 하는 증세를 치료하는 처방이다. 太陰病 陰毒證은 少陰人 6대병1)중에 하나로, 「東醫壽世保元 甲午本」의 陰毒證 발생기전을 보면 陰毒證이 太陰病 腹痛下利가 오래되고 下利가 나면서 병이 풀려야 하는데 병이 완전히 풀리지 않아서 생기는 것2)이라 했다.
「東醫壽世保元 甲午本」의 陰毒證 발생기전을 볼 때에, 太陰病 陰毒證을 무엇이라고 했는가? 人蔘陳皮湯은 「新定 少陰人病 應用要藥 二十四方」 가운데 하나로 未周年 小兒陰毒慢風 하는 증세를 치료하는 처방이다. 太陰病 陰毒證은 少陰人 6대병1)중에 하나로, 「東醫壽世保元 甲午本」의 陰毒證 발생기전을 보면 陰毒證이 太陰病 腹痛下利가 오래되고 下利가 나면서 병이 풀려야 하는데 병이 완전히 풀리지 않아서 생기는 것2)이라 했다. 즉, 脾胃가 약한 소음인이 오래된 泄瀉로 인해 慢驚風이 생긴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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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Song IB, Koh BH, Kim DR, Lee EJ, Lee SG, Lee JH. Clinical handbooks of dept.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literatures on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Seoul:Dept.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Kyunghee Univ. 2009. (Korean). 

  2. Cho HS. Method of interpretations of Sasang (constitutional) prescription. J Sasang Constitut Med. 1995;7(2):21-44. (Korean). 

  3. Park SS. The study on The DongMuYooGo YakSung Ga. J Sasang Constitut Med. 2002; 13(2):8-27. (Korean). 

  4. 조황성,사상의학의 원리와 방제, 경기도 : 집문당, 2005. 

  5. 김덕곤외 9명, 동의소아과학, 서울 : 도서출판 정담, 2002. 

  6. Lee JM(translation with notes by Park S.S) Dongyi Suse Bowon Sasang Chobongwon. KyungKi-do. Jipmundang Publication. 2005 (Korean). 

  7. 신재용, 방약합편해설, 경기도 : 성보사. 1988. 

  8. 이제마 원저, 한동석 주석, 동의수세보원주석, 서울 : 대원출판사, 2006. 

  9. 장준경 원저, 문준전외 11인 해설, 상한론정해, 서울 : 한의문화사. 2003. 

  10. 원지상 원저, 김정렬 양재원 정준민 한동윤 편역, 동의사상신편, 서울 : 도서출판 정담, 2002. 

  11. 이제마저. 량병무, 차광석번역. 東武遺稿. 서울 : 해동의학사, 1999. 

  12. 류순섭. 사상의학통해. 서울 : 도서출판 대학서림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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