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Objectives: This paper was written to understand the origin, changes and the constructive principles of Insamjinpi-tang(人蔘陳皮湯) 2. Methods: Insamjinpi-tang and other related prescriptions were analyzed in terms of pathology, based on "Dongyisusebowon Chobongwon(東醫壽世保元 草本卷)", "Dongyisusebowon Gabob...
1. Objectives: This paper was written to understand the origin, changes and the constructive principles of Insamjinpi-tang(人蔘陳皮湯) 2. Methods: Insamjinpi-tang and other related prescriptions were analyzed in terms of pathology, based on "Dongyisusebowon Chobongwon(東醫壽世保元 草本卷)", "Dongyisusebowon Gabobon(東醫壽世保元 甲午本)", "Dongyisusebowon Sinchukbon(東醫壽世保元 辛丑本)", "Donguisasangsinpyeon(東醫四象新編)" 3. Results and Conclusions: (1) The origin of Insamjinpi-tang is Doksamyangbung-tang(獨蔘良崩湯), which is combination of Yijung-tang(理中湯), and Insamkeji-tang(人蔘桂枝湯) (2) The origin of Insamjinpi-tang was derived from Doksamyangbung-tang of "Dongyisusebowon Gabobon". Insamjinpitang greatly increases Ginseng Radix Alba(人參) when Insamjinpitang was compared with Yijung-tang, Insamkeji-tang. Insamjinpitang put to use Amomi Fructus(砂仁) newly first. (3) The Insamjinpitang composed of 5 herbs, Ginseng Radix Alba(人參), Zingiberis Rhizoma Crudus(生薑), Citrus unshiu (陳皮), Zizyphus jujuba(大棗) and Amomi Fructus(砂仁); Ginseng Radix Alba(人參) and Zingiberis Rhizoma Crudus (生薑) treat Taeumjeung(太陰證) of Soeumin(少陰人) through warming the Stomach(溫胃), Citrus unshiu(陳皮) makes the Yin(陰) downbearing, Zizyphus jujuba(大棗) making harmony between innerside and outerside of body and Amomi Fructus(砂仁) making stable one's mind.
1. Objectives: This paper was written to understand the origin, changes and the constructive principles of Insamjinpi-tang(人蔘陳皮湯) 2. Methods: Insamjinpi-tang and other related prescriptions were analyzed in terms of pathology, based on "Dongyisusebowon Chobongwon(東醫壽世保元 草本卷)", "Dongyisusebowon Gabobon(東醫壽世保元 甲午本)", "Dongyisusebowon Sinchukbon(東醫壽世保元 辛丑本)", "Donguisasangsinpyeon(東醫四象新編)" 3. Results and Conclusions: (1) The origin of Insamjinpi-tang is Doksamyangbung-tang(獨蔘良崩湯), which is combination of Yijung-tang(理中湯), and Insamkeji-tang(人蔘桂枝湯) (2) The origin of Insamjinpi-tang was derived from Doksamyangbung-tang of "Dongyisusebowon Gabobon". Insamjinpitang greatly increases Ginseng Radix Alba(人參) when Insamjinpitang was compared with Yijung-tang, Insamkeji-tang. Insamjinpitang put to use Amomi Fructus(砂仁) newly first. (3) The Insamjinpitang composed of 5 herbs, Ginseng Radix Alba(人參), Zingiberis Rhizoma Crudus(生薑), Citrus unshiu (陳皮), Zizyphus jujuba(大棗) and Amomi Fructus(砂仁); Ginseng Radix Alba(人參) and Zingiberis Rhizoma Crudus (生薑) treat Taeumjeung(太陰證) of Soeumin(少陰人) through warming the Stomach(溫胃), Citrus unshiu(陳皮) makes the Yin(陰) downbearing, Zizyphus jujuba(大棗) making harmony between innerside and outerside of body and Amomi Fructus(砂仁) making stable one's mi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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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臟氣와 藥氣의 균형에 있어서 아직 臟의 기운이 있고, 다른 약재(人蔘 陳皮등)으로 升降緩束을 조절할 수가 있다면 쓰지 않는 것이 옳다고 본 것이다. 表裏가 모두 병들어 危急한 상태에 사용하는 附子가 들어가면 陽氣를 급히 일으켜 冷氣를 바로 驅逐시킬 수는 있지만, 附子가 없는 人蔘陳皮湯을 사용한 것으로 보아서 병기가 긴 陰毒證에서 人蔘의 대량투여를 통한 脾陽氣의 안정적 보강을 통해서 生陽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한 것이다. 즉, 東武가 『辛丑本』에서 생각한 陰毒證의 치료는 中焦의 寒邪를 급히 몰아내는 것에만 중점을 둔 것이 아니라 生陽의 기틀을 마련하고 損傷된 脾의 陽氣를 개선하는 근본적인 치료를 생각했던 것이다.
이에 東武는 陰毒證의 치료에 있어서 소멸해가는 陽氣를 보충하기위해 적극적으로 生陽해야만 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소음인 保命之主를 보전하는 최후의 보루인 人蔘을 대량으로 투여해서 脾의 陽氣를 강력하게 生하려고 한 것이다.27) 만일 人蔘의 분량이 적으면 陰毒證의 大虛之事를 처리해내기 어려울 것으로 이와 같이 重用한 것이다.
)이 있으며, 변천방으로는 『甲午本』의 獨蔘良崩湯6)이 있다. 또, 癨亂關格病에 쓰는 獨蔘湯加味方7)이 있는데 人蔘陳皮湯과 처방구성이 매우 유사해서 참고적으로 같이 정리해 보았다. 각 처방의 약재구성은 Table 1에 정리되어 있다.
병들기 전에 치료하라는 한의학의 기본정신을 다시 생각하면서 소음인 육대병 중에 하나인 陰毒證의 처방인 人蔘陳皮湯의 基源과 變遷 處方의 構成原理에 대한 문헌적 고찰을 목표로 하며, 이 연구에 따라 얻은 소견을 다음에 따라 정리한다.
본 연구는 人蔘陳皮湯의 약재를 중심으로 基源과 變遷과 이에 더불어 처방구성 원리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1) 太陰病陰毒證에서 병이 심해진 것은 하루 이틀이 아니라 최소 5일이상의 탈수와 탈진 상태가 지난 것이다. 太陰病의 오랜 경과로 脾胃가 지쳐서 大腸의 寒氣를 완전히 제거하기에 역부족의 상태이며, 점차 精氣가 소멸해가는 단계이다.
제안 방법
1. 『東醫壽世保元·甲午本』 (이하 『甲午本』), 『東醫壽世保元·辛丑本』(이하 『辛丑本』)에서 人蔘陳皮湯과 관련된 조문을 찾아 시대별 분석한다.
2. 『東醫四象新編』에서 人蔘陳皮湯과 관련된 처방인 獨蔘良崩湯과 人蔘桂皮湯의 처방을 참고하였다.
3. 『傷寒論』에서 桂枝人蔘湯에 대해 조문과 처방을 참고하였다.
3. 이에 人蔘陳皮湯의 구성원리를 도출하였다.
4. 處方의 구성원리는 기원처방 및 변천과정을 통한 體質病證을 치료하는 원칙을 적용하여 약물구성간의 구성원리를 제시하였다.
『東醫壽世保元·甲午本』 (이하 『甲午本』), 『東醫壽世保元·辛丑本』(이하 『辛丑本』)에서 人蔘陳皮湯과 관련된 조문을 찾아 시대별 분석한다. 즉, 秦漢시대의 張仲景 傷寒論에서 기원처방을 살펴 보고, 宋元明 後代醫家에서 기원처방 및 변천처방을 찾아 비교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문헌에서 자료를 수집하는 것은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사상체질과에서 발행한 2009년도 『四象體質科 臨床便覽: 四象醫學 文獻集 (改訂版)』1을 기준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1) 『辛丑本』의 人蔘陳皮湯의 이전의 기원방 변천방과 다른 점은 獨蔘良崩湯과 비교해보면 砂仁과 大棗2枚가 추가되었다는 점이며, 獨蔘良崩湯의 桂皮와 當歸는 人蔘陳皮湯에서 빠지며, 生薑도 2錢에서 1錢으로 줄었다는 점이다.
2) 人蔘陳皮湯의 砂仁은 陰毒證에 結滯를 푸는 강력한 힘으로 막혀있는 寒邪를 풀어내고 行氣해서 定氣定魂하므로 靜踡而臥 甚則咽痛 鄭聲 등의 불안정하고 위태로운 환자의 정신을 안정시키고, 陳皮는 順氣之濟로 降陰을 주도해서 溫胃而降陰의 太陰病의 치료를 완성하는 것이다. 大棗로 균형을 상실한 榮衛를 조화하며, 손상된 津液의 보강도 역시 신경 쓴 것으로 보인다.
2) 陰毒證에 砂仁을 가미함으로서 鬱滯된 寒氣를 풀어내고 소통시켜서 陰毒證에서 발생하는 精神의 異狀狀態를 개선시키고 안정시키려고 했다.
25) 陰毒證과 乾癨亂關格證으로 병명은 서로 다르지만, 위에서 살펴본 대로 처방구성은 거의 동일하다. 이와 더불어 병증도 역시 유사한 점이 많다.
3) 陳皮는 獨蔘良崩湯에 이어져왔는데 溫胃만으로는 陰毒證을 해결하기 어렵고, 順氣시키고 行氣시켜서 降陰까지 이루고자 한 것이다.
후속연구
본문에서 잠깐 언급한 것처럼 人蔘의 작용을 강조하기 위해서 바꾼 것인지 좀 더 논의가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乾癨亂關格病의 처방인 獨蔘湯加味方과 小兒陰毒慢風의 처방인 人蔘陳皮湯은 서로 매우 유사한 처방인데 乾癨亂關格病과 陰毒證과의 구분과 경계를 어떻게 나눠야 하는 지도 논의해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基源方인 人蔘桂枝湯은 傷寒論에서는 桂枝人蔘湯으로 표기하고 있는데 東武가 어떤 이유로 桂枝人蔘湯을 人蔘桂枝湯으로 바꾸게 되었을까 하는 의문이 생긴다. 본문에서 잠깐 언급한 것처럼 人蔘의 작용을 강조하기 위해서 바꾼 것인지 좀 더 논의가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乾癨亂關格病의 처방인 獨蔘湯加味方과 小兒陰毒慢風의 처방인 人蔘陳皮湯은 서로 매우 유사한 처방인데 乾癨亂關格病과 陰毒證과의 구분과 경계를 어떻게 나눠야 하는 지도 논의해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人蔘陳皮湯은 어떠한 처방인가?
人蔘陳皮湯은 「新定 少陰人病 應用要藥 二十四方」 가운데 하나로 未周年 小兒陰毒慢風 하는 증세를 치료하는 처방이다. 太陰病 陰毒證은 少陰人 6대병1)중에 하나로, 「東醫壽世保元 甲午本」의 陰毒證 발생기전을 보면 陰毒證이 太陰病 腹痛下利가 오래되고 下利가 나면서 병이 풀려야 하는데 병이 완전히 풀리지 않아서 생기는 것2)이라 했다.
「東醫壽世保元 甲午本」의 陰毒證 발생기전을 볼 때에, 太陰病 陰毒證을 무엇이라고 했는가?
人蔘陳皮湯은 「新定 少陰人病 應用要藥 二十四方」 가운데 하나로 未周年 小兒陰毒慢風 하는 증세를 치료하는 처방이다. 太陰病 陰毒證은 少陰人 6대병1)중에 하나로, 「東醫壽世保元 甲午本」의 陰毒證 발생기전을 보면 陰毒證이 太陰病 腹痛下利가 오래되고 下利가 나면서 병이 풀려야 하는데 병이 완전히 풀리지 않아서 생기는 것2)이라 했다. 즉, 脾胃가 약한 소음인이 오래된 泄瀉로 인해 慢驚風이 생긴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12)
Song IB, Koh BH, Kim DR, Lee EJ, Lee SG, Lee JH. Clinical handbooks of dept.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literatures on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Seoul:Dept.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Kyunghee Univ. 2009.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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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SS. The study on The DongMuYooGo YakSung Ga. J Sasang Constitut Med. 2002; 13(2):8-27. (Korean).
조황성,사상의학의 원리와 방제, 경기도 : 집문당, 2005.
김덕곤외 9명, 동의소아과학, 서울 : 도서출판 정담, 2002.
Lee JM(translation with notes by Park S.S) Dongyi Suse Bowon Sasang Chobongwon. KyungKi-do. Jipmundang Publication. 2005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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