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16 no.2, 2011년, pp.31 - 52
신영희 (한양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서창진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The cutthroat competition of the market for the medical services caused changes and developments of hospital management from the traditional provider-oriented management to a consumer-oriented management toward the customer. And the popularization of on-line community through the growth and spread 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국내 의료서비스 산업은 어떻게 전환되고 있는가? | 최근 국내 의료서비스 산업은 의료기관간의 경쟁심화에 따른 급격한 환경변화로 과거 공급자 중심의 시장에서 수요자 중심의 시장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병원은 비용절감과 경영합리화를 기하는 효율적 병원관리가 요구되며 시장수요를 확대하기 위해 병원 마케팅 측면에서 철저한 고객위주의 사고가 요구된다. | |
의료서비스 산업이 수요자 중심의 시장으로 전환됨에 따라 병원에는 어떤 대응이 요구되는가? | 최근 국내 의료서비스 산업은 의료기관간의 경쟁심화에 따른 급격한 환경변화로 과거 공급자 중심의 시장에서 수요자 중심의 시장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병원은 비용절감과 경영합리화를 기하는 효율적 병원관리가 요구되며 시장수요를 확대하기 위해 병원 마케팅 측면에서 철저한 고객위주의 사고가 요구된다. 병원 마케팅은 환자가 필요로 하는 의료서비스를 파악하고 이에 부응하는 서비스를 개발함으로써 병원의 유지, 발전 및 그 설립목적을 달성하고 병원의 모든 경영 활동을 합리적으로 수행하는 과정이다(정현자 외 2004, 박희자 외 2000). | |
병원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이러한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병원은 비용절감과 경영합리화를 기하는 효율적 병원관리가 요구되며 시장수요를 확대하기 위해 병원 마케팅 측면에서 철저한 고객위주의 사고가 요구된다. 병원 마케팅은 환자가 필요로 하는 의료서비스를 파악하고 이에 부응하는 서비스를 개발함으로써 병원의 유지, 발전 및 그 설립목적을 달성하고 병원의 모든 경영 활동을 합리적으로 수행하는 과정이다(정현자 외 2004, 박희자 외 2000). 일반적으로 의료서비스는 무형성, 비분리성, 이질성, 소멸성의 특성 때문에 의료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수집이 쉽지 않고 이러한 이유에서 의료소비자들이 의료기관을 선택할 때는 믿을만한 다른 사람의 추천에 크게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Boscarino, 1982).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