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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전(WOM)활동과 의료기관 선택요인 : - 피부과와 산부인과의 20~30대 여성고객 중심으로 -
A Study on WOM and Determinants of Hospital Choice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16 no.2, 2011년, pp.31 - 52  

신영희 (한양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서창진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tthroat competition of the market for the medical services caused changes and developments of hospital management from the traditional provider-oriented management to a consumer-oriented management toward the customer. And the popularization of on-line community through the growth and spread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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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피부과 환자만을 대상으로 한 경로분석 결과는 그림6과 표8에 정리되어있다. 본 분석은 온/오프라인 구전활동의 의료기관(피부과) 선택결정에 대한 직/간접 효과를 보여준다. 분석결과, ‘의료기관 이용의지’에 대한 온/오프라인 구전활동 및 의료기관선택요인 변수들의 설명력은 23.
  • 산부인과 환자만을 대상으로 한 경로분석 결과는 그림7과 표9에 정리되어 있다. 본 분석은 의료기관(산부인과) 선택결정 시 온/오프라인 구전활동의 직/간접 효과를 보여준다. 분석결과, ‘의료기관 이용의지’에 대한 온/오프라인 구전활동 및 의료기관선택요인 변수들의 설명력은 40.
  • 본 연구는 소비자의 구전활동을 온/오프라인 2개의 측면에서 고려하였고, 병원마케팅 믹스(4P)이론을 적용하여 도출된 4가지 ‘의료기관 선택요인’(의료서비스 품질, 의료비용, 의료기관 장소와 환경, 의료기관 및 서비스 홍보)이 환자의 의료기관 선택(‘의료기관 이용의지’)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여성고객에게서 특히 활발한 구전활동의 특징을 고려하여 20~30대 젊은 여성을 주 고객으로 하는 피부과와 산부인과를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구전활동이 의료기관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병원 마케팅 믹스(4p)에 의해 도출된 ‘의료기관 선택요인’들이 고객의 ‘온/오프라인 구전활동’과 ‘의료기관 이용의지’ 사이에서 어떻게 중계자 역할을 수행하는지 그 상관관계를 조사·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국의 20~30대 여성고객을 중심으로 의료기관 선택에 영향을 주는 소비인식과 행동을 파악하고 의료기관 이용에 대한 고객 또는 환자의 최종 의사결정 과정에서 구전커뮤니케이션의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구전활동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이라는 2개의 채널로 구분하고, 구전활동이 직/간접으로 ‘의료기관 선택요인’과 ‘의료기관 이용의지’에 어떤 영향관계에 있는지를 조사하고, ‘의료기관 선택요인’과 ‘의료기관 이용의지’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최근 온라인 쇼핑분야에서 신개념의 마케팅 활동으로 등장한 WOM(Word of Mouth)이론을 의료기관 이용에 대한 환자의 의사결정 연구에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피부과와 산부인과의 경우 개별 병원들이 적극적인 환자유치를 위해서는 고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고객 마케팅 중점 관리 대상이 무엇인지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보여줌으로써 병원 경영자 또는 관리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진료과의 특성에 따른 환자의 소비패턴을 비교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통계적 접근을 통한 차별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가설 설정

  • • 가설1 : 온라인 구전활동이 의료기관 선택요인 중 의료비용 관련 정보탐색 및 활용정도에 정(+)의 영향을 준다.
  • • 가설10 : 의료기관 선택요인 중 의료서비스 품질관련 정보탐색 및 활용정도가 의료기관 이용의지에 정(+)의 영향을 준다.
  • • 가설11 : 의료기관 선택요인 중 의료기관 장소 및 환경관련 정보탐색 및 활용정도가 의료기관 이용의지에 정(+)의 영향을 준다.
  • • 가설12 : 의료기관 선택요인 중 의료기관 및 서비스 홍보관련 정보탐색 및 활용정도가 의료기관 이용의지에 정(+)의 영향을 준다.
  • • 가설13 : 온라인 구전활동이 의료기관 이용의지에 정(+)의 영향을 준다.
  • • 가설14 : 오프라인 구전활동이 의료기관 이용의지에 정(+)의 영향을 준다.
  • • 가설2 : 온라인 구전활동이 의료기관 선택요인 중 의료서비스 품질 관련 정보탐색 및 활용정도에 정(+)의 영향을 준다.
  • • 가설3 : 온라인 구전활동이 의료기관 선택요인 중 의료기관 장소 및 환경 관련 정보탐색 및 활용정도에 정(+)의 영향을 준다.
  • • 가설4 : 온라인 구전활동이 의료기관 선택요인 중 의료기관 및 서비스 홍보 관련 정보탐색 및 활용정도에 정(+)의 영향을 준다.
  • • 가설5 : 오프라인 구전활동이 의료기관 선택요인 중 의료비용 관련 정보탐색 및 활용에 정(+)의 영향을 준다.
  • • 가설6 : 오프라인 구전활동이 의료기관 선택요인 중 의료서비스 품질 관련 정보탐색 및 활용정도에 정(+)의 영향을 준다.
  • • 가설7 : 오프라인 구전활동이 의료기관 선택요인 중 의료기관 장소 및 환경 관련 정보탐색 및 활용정도에 정(+)의 영향을 준다.
  • • 가설8 : 오프라인 구전활동이 의료기관 선택요인 중 의료기관 및 서비스 홍보 관련 정보탐색 및 활용정도에 정(+)의 영향을 준다.
  • • 가설9 : 의료기관 선택요인 중 의료비용 관련 정보탐색 및 활용정도가 의료기관 이용의지에 정(+)의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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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의료서비스 산업은 어떻게 전환되고 있는가? 최근 국내 의료서비스 산업은 의료기관간의 경쟁심화에 따른 급격한 환경변화로 과거 공급자 중심의 시장에서 수요자 중심의 시장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병원은 비용절감과 경영합리화를 기하는 효율적 병원관리가 요구되며 시장수요를 확대하기 위해 병원 마케팅 측면에서 철저한 고객위주의 사고가 요구된다.
의료서비스 산업이 수요자 중심의 시장으로 전환됨에 따라 병원에는 어떤 대응이 요구되는가? 최근 국내 의료서비스 산업은 의료기관간의 경쟁심화에 따른 급격한 환경변화로 과거 공급자 중심의 시장에서 수요자 중심의 시장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병원은 비용절감과 경영합리화를 기하는 효율적 병원관리가 요구되며 시장수요를 확대하기 위해 병원 마케팅 측면에서 철저한 고객위주의 사고가 요구된다. 병원 마케팅은 환자가 필요로 하는 의료서비스를 파악하고 이에 부응하는 서비스를 개발함으로써 병원의 유지, 발전 및 그 설립목적을 달성하고 병원의 모든 경영 활동을 합리적으로 수행하는 과정이다(정현자 외 2004, 박희자 외 2000).
병원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병원은 비용절감과 경영합리화를 기하는 효율적 병원관리가 요구되며 시장수요를 확대하기 위해 병원 마케팅 측면에서 철저한 고객위주의 사고가 요구된다. 병원 마케팅은 환자가 필요로 하는 의료서비스를 파악하고 이에 부응하는 서비스를 개발함으로써 병원의 유지, 발전 및 그 설립목적을 달성하고 병원의 모든 경영 활동을 합리적으로 수행하는 과정이다(정현자 외 2004, 박희자 외 2000). 일반적으로 의료서비스는 무형성, 비분리성, 이질성, 소멸성의 특성 때문에 의료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수집이 쉽지 않고 이러한 이유에서 의료소비자들이 의료기관을 선택할 때는 믿을만한 다른 사람의 추천에 크게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Boscarino,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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