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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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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환경에서 하드웨어인 폰(Phone)은 CPU 처리 속도 향상, 3D 엔진 탑재, 가용량 메모리 확대 등으로 인하여 차세대 스마트폰 게임 시장이 활발하게 떠오르고 있다. 또한 3D 게임 캐릭터설정에 있어서, 작은 스마트폰 화면에서 사실적이고 자유로운 애니메이션이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캐릭터 설정과 스마트폰에서 효과적으로 3D 게임 캐릭터가 체감을 유발할 수 있는 조작 방법으로, MAYA를 활용하여 NURBS 데이터로 눈에서 코 그리고 입으로 얼굴을 완성하고, Polygon Cube tool로 손과 발을 모델링하였다. 그리고 하나의 큐브를 반으로 나누어 모델링 한 후 mirror 복사를 통해서 바디의 전체를 완성시켜 로우폴리곤 모델링하였다. 그 다음 사실감 있고 자연스러운 캐릭터를 모델링하기 위해 ZBrush로 디테일 완성하고 Divide의 레벨을 4까지 적용하였다. 다소 거칠거나 과장된 형태일지라도 들어갈 곳과 나올 곳 등을 표현해가며 Smooth 브러시 효과로 부드럽게 표현하고 매핑하여 로우폴리곤 3D 캐릭터를 설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3D engines loading, and expansion of the usable capacity, next-generation smartphone game markets are rising briskly by the improvement in CPU processing speed of Phones (hardware of smartphone). Therefore, in creating 3D game characters, realistic and free-form animations in a small screen of a sm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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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3D 게임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저용량화를 위한 연구의 필요성이 커지고, 스마트폰의 단말기 LCD 사이즈 4인치로 작기 때문에 3D 게임 캐릭터가 사실적이면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이 요구된다.[2] 본 논문에서는 ARM9칩이 탑재된 일반 모바일 보다는 1Ghz CPU의 스마트폰에 시스템의 부담이 적으며 Graphic Data의 용량적은 캐릭터 디자인 제작 방법을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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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D 애니메이션에는 무엇이 있는가? 3D 애니메이션은 인형 애니메이션, 클레이 애니메이션, 오브젝트 애니메이션, 픽셀레이션 등이 있다.[3]
전통적인2D 애니메이션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전통적인2D 애니메이션은 페이퍼 애니메이션, 셀 애니메이션, 컷-아웃 애니메이션, 그림자 애니메이션, 모래 애니메이션, 셀 애니메이션으로 그림을 찍어서 마치 살아있는 것처럼 움직이게 하는 착각을 주는 동화로써, 그림을 촬영한 필름을 상영하여 그림이 움직이게끔 만드는 애니메이션이다.
모바일 폰은 조작성의 측면에서 어떤 이점이 있는가? 또한 스마트폰의 키패드는두 버튼을동시에 누를수 없다. 하지만 중력가속센서가 탑재되어 있어서 방향키 없이도 기기를 상하 좌우로 기울임으로써 방향을 조정하는 새로운 조작이 가능하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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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경병표, 이지원, 김태열, "3D 모바일 게임용 저용량 3D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작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05 Vol.5 No.5, pp.107-114, 2005.9. 

  2. 김미진, 윤진홍, "터치스크린 인터페이스 분석을 통한 모바일 게임 인터페이스 구현",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81호 Vol.22 No.1, pp.231-244, 2009.2. 

  3. 리터드 테일러 지음, 한창환 옮김, 애니메이션 제작기법의 모든 것, 한울, 1999. 

  4. 윤지혜, "스마트폰 게임을 위한 체감형 조작 방법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대학원, 2010. 

  5. 송화섭, 김진형, Game Character Design, 비엘플래너스, 2009. 

  6. 김대희, Master Maya Vol.1 Maya 2008 Extension, 성안당,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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