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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3 no.2, 2011년, pp.345 - 362
This paper addresses mathematics content knowledge required for teaching in secondary school. Three components of mathematical knowledge are needed for teaching: (i) knowing school mathematics, (ii) knowing process of school mathematics, (iii) making connections between school mathematics and advan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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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K에는 무엇이 포함되어 있는가? | PCK는 학교수학의 내용을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방법에 대한 교사의 지식을 의미한다(Shulman, 1986: 1987). 여기에는 교과내용 지식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설명하는 방법, 적절한 유추와 예시, 학생들의 선행개념과 오개념 등에 대한 교사의 이해가 포함된다. Shulman(1987, 8쪽)의 연구에서 SMK와 PCK를 구분하면서 PCK를 내용전문가와 교육전문가를 구분하는 중요한 기준이며, SMK는 PCK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로 보았다. | |
수학 교사가 알아야 할 MCK에는 어떤 지식이 포함되어야 하는가? | 수학교사가 알아야 할 MCK에 학교수학의 내용과 과정은 물론 학교수학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학문적 수학, 수학의 철학적, 역사적 배경, 학교수학과 실세계와의 관련성 등에 관한 지식이 포함되어야 한다. Ferrini-Mundy, Floden, McGrory, Burrill, Sando(2005)는 대수를 가르치려면 학생들이 알고 있는 것과 대수 내용 지식을 연결하는 것, 수학적으로 정확성을 유지하면서 대수 내용 지식을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변환하는 것 등의 교수 상황에서의 수학 활동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 |
김구연(2007)은 중학교 수학 교사의 PCK를 탐구하기 위해 PCK를 어떻게 구조화하였나? | 반면 김구연(2007)은 중학교 수학 교사의 PCK를 탐구하기 위한 연구에서 PCK를 ‘수학에 대한 지식’, ‘학습자의 이해에 대한 지식’, ‘교수법에 대한 지식’의 세 가지로 구조화하여 SMK를 PCK에 포함시키고 있다. 김구연에 따르면 ‘수학에 대한 지식’은 각 개념과 주제들 간의 연계성, 다양한 형태의 문제해결력 그리고 교과서에 대한 이해를 포함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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