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등 수학교사의 수학내용 지식
Mathematical Content Knowledge of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3 no.2, 2011년, pp.345 - 362  

조완영 (충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 수학교사가 알아야 할 수학내용 지식에 관한 개념을 보다 명확히 하고, 이를 근거로 현직 수학교사의 수학내용 지식을 부분적으로 조사하는데 있다. 수학교사가 알아야 할 수학내용 지식을 학교수학의 내용지식과 과정지식, 학교수학과 연결된 학문적 수학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학교수학과 연결된 학문적 수학, 학교수학의 과정 지식 중 수학외적 문제해결, 추론과 증명 영역을 중심으로 현직 수학교사들의 수학내용 지식을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수학외적 문제해결력, 추론과 정당화 관련 문제는 물론 학교수학과 학문적 수학 사이의 연결 관련 문제 모두 타당한 설명을 포함한 정답률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ddresses mathematics content knowledge required for teaching in secondary school. Three components of mathematical knowledge are needed for teaching: (i) knowing school mathematics, (ii) knowing process of school mathematics, (iii) making connections between school mathematics and advan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CK에는 무엇이 포함되어 있는가? PCK는 학교수학의 내용을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방법에 대한 교사의 지식을 의미한다(Shulman, 1986: 1987). 여기에는 교과내용 지식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설명하는 방법, 적절한 유추와 예시, 학생들의 선행개념과 오개념 등에 대한 교사의 이해가 포함된다. Shulman(1987, 8쪽)의 연구에서 SMK와 PCK를 구분하면서 PCK를 내용전문가와 교육전문가를 구분하는 중요한 기준이며, SMK는 PCK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로 보았다.
수학 교사가 알아야 할 MCK에는 어떤 지식이 포함되어야 하는가? 수학교사가 알아야 할 MCK에 학교수학의 내용과 과정은 물론 학교수학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학문적 수학, 수학의 철학적, 역사적 배경, 학교수학과 실세계와의 관련성 등에 관한 지식이 포함되어야 한다. Ferrini-Mundy, Floden, McGrory, Burrill, Sando(2005)는 대수를 가르치려면 학생들이 알고 있는 것과 대수 내용 지식을 연결하는 것, 수학적으로 정확성을 유지하면서 대수 내용 지식을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변환하는 것 등의 교수 상황에서의 수학 활동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김구연(2007)은 중학교 수학 교사의 PCK를 탐구하기 위해 PCK를 어떻게 구조화하였나? 반면 김구연(2007)은 중학교 수학 교사의 PCK를 탐구하기 위한 연구에서 PCK를 ‘수학에 대한 지식’, ‘학습자의 이해에 대한 지식’, ‘교수법에 대한 지식’의 세 가지로 구조화하여 SMK를 PCK에 포함시키고 있다. 김구연에 따르면 ‘수학에 대한 지식’은 각 개념과 주제들 간의 연계성, 다양한 형태의 문제해결력 그리고 교과서에 대한 이해를 포함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