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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용 합성가스 엔진의 수소 혼합 비율에 따른 연소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a Generator Engine Running on a Mixture of Syngas and Hydrogen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5 no.7 = no.310, 2011년, pp.693 - 699  

박승현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청정환경시스템공학과) ,  박철웅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이선엽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김창기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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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매스나 기타 유기성 폐기물로부터 가스화공정을 거쳐 얻을 수 있는 합성가스는 환경보호와 화석연료고갈 방지 측면에서 유망한 대체연료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가스화로부터 얻어지는 합성가스는 일반적인 천연가스와 같은 가스연료에 비해 발열량이 낮고 연료조성이 불균일하여 내연기관에 적용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운전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저발열량과 불균일한 가스 조성의 특징을 가진 합성가스가 연소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고효율의 엔진을 개발하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저발열량의 합성가스를 모사하기 위하여 천연가스에 질소를 희석한 연료를 사용하였다. 또한 체적당 발열량을 유지하면서 동일유량조건으로 합성가스에 수소 혼합비율을 10 ~ 30%로 변화시키면서 연소 특성 변화를 살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nal combustion engines running on syngas, which can be obtained from biomass or organic wastes, are expected to be one of the suitable alternatives for power generation, because they are environment-friendly and do not contribute to the depletion of fossil fuels. However, syngas has variable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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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저발열량 합성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전소형 엔진 개발의 일환으로 연료 조성이 연소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목표로 하고 있는 합성가스를 이용한 발전용 엔진의 목표출력인 60 ㎾ 부하조건에서 연료의 발열량에 따른 연소특성과 배기배출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저발열량 합성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전소형 엔진 개발의 일환으로 연료 조성이 연소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목표로 하고 있는 합성가스를 이용한 발전용 엔진의 목표출력인 60 ㎾ 부하조건에서 연료의 발열량에 따른 연소특성과 배기배출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합성가스의 총 공급유량과 모사가스연료의 체적당 발열량이 일정할 때 수소의 혼합 비율에 따른 특성을 파악하고 전소형 발전용 엔진의 운전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저발열량 합성가스를 연료로 사용하여 60 ㎾의 목표출력성능을 확보하기 위하여, 과급기와 인터쿨러를 장착한 8,071cc의 충분한 배기량을 가진 6기통 압축천연가스 엔진을 설치하여 기본적인 성능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엔진의 제원을 Table 1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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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저발열량의 합성가스를 모사하기 위해 사용한 것은 무엇인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저발열량과 불균일한 가스 조성의 특징을 가진 합성가스가 연소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고효율의 엔진을 개발하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저발열량의 합성가스를 모사하기 위하여 천연가스에 질소를 희석한 연료를 사용하였다. 또한 체적당 발열량을 유지하면서 동일유량조건으로 합성가스에 수소 혼합비율을 10 ~ 30%로 변화시키면서 연소 특성 변화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합성가스가 연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변화시킨 조건은 무엇인가? 저발열량의 합성가스를 모사하기 위하여 천연가스에 질소를 희석한 연료를 사용하였다. 또한 체적당 발열량을 유지하면서 동일유량조건으로 합성가스에 수소 혼합비율을 10 ~ 30%로 변화시키면서 연소 특성 변화를 살펴보았다.
가스화로부터 얻어지는 합성가스는 어떠한 단점이 있는가? 바이오매스나 기타 유기성 폐기물로부터 가스화공정을 거쳐 얻을 수 있는 합성가스는 환경보호와 화석연료고갈 방지 측면에서 유망한 대체연료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가스화로부터 얻어지는 합성가스는 일반적인 천연가스와 같은 가스연료에 비해 발열량이 낮고 연료조성이 불균일하여 내연기관에 적용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운전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저발열량과 불균일한 가스 조성의 특징을 가진 합성가스가 연소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고효율의 엔진을 개발하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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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Manitas, K., 2002, "Progress in Biomass Gasfication: An Overview," Progress In Thermochemical Biomass Conversion, Vol. 1, pp. 1-31. 

  2. Paisley, M. A. and Anson, D., 1999, "Biomass Gasification for Gas Turbine based Power Generation," J. of Gas Turbine&Power, Vol. 120, pp. 284-288. 

  3. Heywood, J. B., 1988, "Internal Combustion Engine Fundamentals, McGraw-Hill 

  4. Park, C. W., Lee, S. Y., Kim, C. G., Won, S. Y. and Lee, J. H., 2010, "A Study on Applicability to Dual-Fuel Engine of Low Caloric Gas," Trans. of KIGAS, Vol. 14, No. 1, pp. 15-20. 

  5. He, M., Xiao, B., Hu, Z., Liu, S., Guo, X. and Luo, S., 2009, "Syngas Production from Catalytic Gasification of Waste Polyethylene: Influence of Temperature on Gas Yield and Composition," Int.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4, Issue 3, pp. 1342-1348. 

  6. Roy, M. M., Tomita, E., Kawahara, N., Harada, Y. and Sakane, A., 2009, "Performance and Emission Comparison of a Supercharged Dual-Fuel Engine Fueled by Producer Gases with Varying Hydrogen Content," Int.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4, Issue 18, pp. 7811-7822. 

  7. Huang, J. and Crookes. R. J., 1998, "Assessment of Simulated Biogas as a Fuel for the Spark Ignition Engine," Fuel, Vol. 77, pp. 1793-1801. 

  8. Ji, C., Wang, S. and Zhang, B., 2010, "Effect of Spark Timing on the Performance of a Hybrid Hydrogen Gasoline Engine - at Lean Conditions," Int.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5, Issue 5, pp. 2203-2212, 

  9. Narayanan G. and Bade Shrestha, S. O., 2008, "Hydrogen as a Combustion Enhancer to Landfill Gas Utilization in Spark Ignition Engine," SAE Technical Paper, No. 2008-01-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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