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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水)문화' 개념에 기초한 항구도시 워터프런트 공간의 문화론적 이해 - 부산의 사례를 중심으로 -
Reading Culturally the Waterfront Space in the Port-City on the basis of 'Water Culture' -The case of the Waterfront in Busan-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5 no.5, 2011년, pp.429 - 437  

김나영 (한국해양대학교 국제해양문제연구소 HK연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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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도시 재개발 과정에서 중요시되는 도시 워터프런트를 다각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여러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고에서는 수(水)문화 개념에 입각하여 항구도시 워터프런트를 문화론적으로 해석하고자 시도했다. 본 논문은 안과 밖을 허물고 경계를 희석시키는 물의 속성에 기반하여 바다의 역동성과 집합성, 개방성 속성에 기초하여 워터프런트가 가진 속성을 밝혔다. 그리하여 항구도시 워터프런트가 지닌 경계성, 개방성, 혼종성, 통로적 성격이라는 문화론적 속성이 도시 거주민의 문화정체성 형성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부산의 사례를 통해 강조하였다. 이를 통해 항구도시 워터프런트와 거주민들의 문화정체성간의 상관관계를 분명히 하였다. 나아가 이런 상관관계에 대한 이해가 항구도시 워터프런트 개발의 방향성에 반영되어야 한다고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recent years, there has been attempts to try to understand the urban waterfront in diverse aspects. This article aims to understand basically the port-city's waterfront by the cultural interpretation of it in the basis of the concept of Water Culture. Water has the attribute that put down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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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방성과 비일상성, 어메니티성, 문화·역사성, 어필성 같은 성격들은 그 자체가 워터프런트에 대한 이해를 문화적 차원에서 심화시켜야 함을 보여준다. 그렇다면 이렇게 정의된 워터프런트가 지금까지 어떻게 이용되고 어떻게 개발되어왔는지를 아래에서 간단히 살펴보자.
  • 이상에서 워터프런트에 대한 문화론적 이해를 위해 ‘수문화’ 일반에 대한 접근에서 시작하여 바다에 대한 문화적 속성의 이해, 그리고 나아가 항구도시 워터프런트에 대한 문화적 속성의 이해까지 수행하였다. 그리고 이런 속성을 가진 항구도시 워터프런트와 그것이 자리한 항구도시의 거주민들이 지니게 될 문화정체성의 관계도 부산의 사례를 중심으로 해서 살펴보았다.
  • 다만 워터프런트라고 할 때 그 대상은 바다, 도시하천, 호수 등 다양하게 확대될 수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논의를 좁히기 위해 항구도시의 워터프런트로, 즉 바다를 면한 워터프런트로 대상을 정하고, 문화정체성과의 관련에 대한 논의는 항구도시 부산에 대한 사례로 좁혀서 보고자 한다.
  • 무엇보다 워터프런트란 ‘물(水)’과 인간의 상관관계가 이루어지는 장소임을 감안할 때, 워터프런트에 대한 이해는 ‘물’ 일반에 대한 문화론적 이해에서 출발하여 접근해야 한다고 보며, 이에 따라 본 논문은 ‘수(水)문화’에 대한 논의에 입각하여 워터프런트에 접근하고 이를 도시의 문화정체성 획득에 대한 논의로 연결시키고자 한다.
  • 이런 취지에서 본고에서는 한국에서도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워터프런트 개발에 기여하기 위해 워터프런트에 대한 이해를 보다 심화시키려는 목적으로 워터프런트에 대한 문화론적 이해를 시도하고자 한다. 이미 워터프런트 개발에 대한 이해과정에서 처음으로 문제의식을 제기한 이들이 주로 포스트모던적 현상이라는 측면에서 도시공간을 이해하는 문화비평가들이었고, 이들은 워터프런트 공간이 가진 문화적 현상 형태와 효과에 주목한 바 있다(마이크 데이비스, 1993; 데이비드 하비, 1994; 숀 호머, 2002).
  • 이런 이해과정의 심화를 통해 보다 나은 워터프런트 개발의 구상이 나올 수 있을 것이다. 이하에서는 항구도시의 워터프런트에 집중하여 그 문화론적 함의를 밝혀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물은 인간의 마음과 연동하여 다양한 이미지를 창출한다. 물의 이미지는 1) 물 자체에 대한 이미지, 2) 물에 작용하는 물에 대한 이미지, 3) 공간에 작용하는 물에 대한 이미지로 구분된다. 물 자체에 대한 이미지에는 유동하는 것, 수평적인 것, 맑음 같은 물질로서의 물 자체의 개성을 나타나내는 이미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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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워터프런트는 어떤 지역을 말하는가? 워터프런트에 대한 정의는 이미 수많은 입문서나 연구서, 논문들에서 수차례에 걸쳐 이루어져 있다.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정의는 橫內憲久 외(2000)가 제시한 것으로, 워터프런트를 시민이 도시환경(거주·노동·위락·교통 등 도시활동의 제반 환경)으로서 이용할 수 있는 수제선에 접하는 육역 주변 및 수역을 함께 포함한 지역으로 보고 있다.
물이 가진 속성 중 가장 강력한 것 중 하나는 무엇인가? 물은 이미지만으로 자신이 자리한 곳의 인상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다. 물이 가진 속성에서 가장 강력한 것 중 하나는 사물을 비추는 속성이다. 물은 그 자체로 사물을 비추면서 물에 비추어지는 사물이 비치는 사람과 합일하게끔 만든다.
물의 속성을 지닌 바다는 어떤 통로로서 이용되어 왔는가? 바다는 물의 속성을 지녔기에 경계가 허물어지는 공간으로 기본적으로 개방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바다는 인류가 자기 공간 외부로 나가기 시작할 때부터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주요하게 이용한 외부와의 통로였다(Bentley, 1996). 이런 속성은 인류가 외부와의 통로로 이용하기 위해 항구를 만들면서도 계속 유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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