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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5 no.7, 2011년, pp.72 - 77
Dynamic Line Rating (DLR) techniques have been greatly worthy of notice for efficiently increasing transmission capacity as well as controlling load-flow in overhead transmission lines, in comparison with the existing power system operating with Static Line Rating (SLR). This paper describes an ut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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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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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전선로는 무엇을 고려하여 설계되는가? | 송전선로는 도체의 최고허용온도, 설계온도를 기준으로 계산되는 이도, 및 지상고를 고려하여 설계된다. 이때 수용가 부하의 수급을 예측하여 변전소의 변압기 용량이나 차단기 용량이 결정된다. | |
ACSR 도체의 최고허용온도는 얼마인가? | 그러나 실제로 이러한 기상조건들이 발생할 확률은 극히 적으므로 선로는 항상 여유 용량이 있는 상태로 운용되고 있다. 국내 송전선로에 주로 사용되는 ACSR (Aluminum Conductor Steel Reinforced) 도체의 최고허용온도는 90[℃]이고, 이도 및 지상고 설계기준에서 도체의 설계온도는 40 또는 75[℃]로 적용하고 있다[1-2]. 최고 허용온도란 도체를 일정한 조건 하에서 연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한계온도를 의미하며 설계온도는 선로나 설비 등을 설계, 설치할 때 적용하는 도체의 한계 온도를 말한다. | |
초고압 송전선로는 2회선 이상 병렬로 구성하여 운전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어떤 이점을 얻을 수 있는가? | 초고압 송전선로는 기본적으로 2회선 이상을 병렬로 구성하여 운전한다. 2회선으로 병렬운전하면 1회선 고장 시에 각 회선마다 설치된 선로 보호용 차단기가 1회 재폐로를 시행하여 순간 혼촉 등과 같은 순간 고장에는 정전 없이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다. 또한 단선 또는 지락 등 영구고장이 발생한 경우에도 해당 차단기로 고장 회선을 분리함으로써 고장 회선의 부하가 자동적으로 건전 회선에 부담되도록 하는 운용구조를 갖고 있다. 즉 병렬 2회선 중 1개 회선이 분리되어 나머지 1개 건전회선으로 선로 의 전체 부하전류가 흐르더라도 송전선로는 과부하 되지 않고 또한 정전하지 않아도 전력공급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이 설계되어 있다. |
가공송전선의 지상고 설계기준, DS 1020, KEPCO, 2003.
가공선 이도 설계기준, DS 1211, KEPCO, 2004.
IEEE Standard for Calculating the Current-Temperature of Bare Overhead Conductors, IEEE Std 738-2006.
D.A. Douglass and A.A Edris, "Real-time monitoring and dynamic thermal rating of power transmission circuits", IEEE Trans. on Power Delivery, Vol. 11, No. 3, pp. 1407-1418,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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