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lassify the lifestyles of 20's and 30's male consumers, identify the differences among the lifestyle groups, and analyze clothing values and buying behaviors according to the lifestyle types.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cluster a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lassify the lifestyles of 20's and 30's male consumers, identify the differences among the lifestyle groups, and analyze clothing values and buying behaviors according to the lifestyle types.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cluster analysis to classify the lifestyles of 20's and 30's male consumers, 4 groups were identified as "adventurous and self-accomplishing type", "positive and socially active type", "active and trend seeking type", and "practical and information-oriented type". Second, 4 factors of Utilitarian Value were classified as "symbolism", "diversity of wearing purpose", "convenience of management", and "physical activeness". Third, 4 factors of Hedonic Value were extracted as "pursuit for confidence", "pursuit for sexual sensitivity", "pursuit for trend", and "pursuit for personality". Fourth, upon analyzing the differences of clothing values based on lifestyles, 4 groups considered the most important value as the pursuit of sexual sensibility. Fifth, the male consumers in 20's and 30's purchased to express individuality and made their own decision on buying the casual wear. Based on these results, adventurous and self-actualizing type and active and trend seeking type were 518 of 684 and represented male consumer in 20's and 30'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lassify the lifestyles of 20's and 30's male consumers, identify the differences among the lifestyle groups, and analyze clothing values and buying behaviors according to the lifestyle types.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cluster analysis to classify the lifestyles of 20's and 30's male consumers, 4 groups were identified as "adventurous and self-accomplishing type", "positive and socially active type", "active and trend seeking type", and "practical and information-oriented type". Second, 4 factors of Utilitarian Value were classified as "symbolism", "diversity of wearing purpose", "convenience of management", and "physical activeness". Third, 4 factors of Hedonic Value were extracted as "pursuit for confidence", "pursuit for sexual sensitivity", "pursuit for trend", and "pursuit for personality". Fourth, upon analyzing the differences of clothing values based on lifestyles, 4 groups considered the most important value as the pursuit of sexual sensibility. Fifth, the male consumers in 20's and 30's purchased to express individuality and made their own decision on buying the casual wear. Based on these results, adventurous and self-actualizing type and active and trend seeking type were 518 of 684 and represented male consumer in 20's and 30'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남성에 대한 연구는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연구와 비교하여 그 범위와 다양성이 매우 적으며,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최근의 20-30대 남성 소비자들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1세기 이후 급변하는 남성 소비자들의 생활유형과 가치관을 고려하여, 20-30대 남성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분류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20-30대 남성 소비자를 심리 변수적 세분화 방법인 VALS-체계를 사용하여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살펴보고, 유형별 추구하는 의복가치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최근 남성들의 캐주얼웨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캐주얼웨어 구매행동을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의복가치를 개인의 신념체계 내에서 최종적인 개인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의복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추구하는 이점이라 정의하고 소비자가 의복을 평가할 때 효용적 측면과 쾌락적 측면이 모두 존재한다는 기존의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도 효용적 가치와 쾌락적 가치로 구분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급변하는 20-30대 남성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유형화하고 이에 따른 20-30대 남성 소비자의 캐주얼웨어 구매행동을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20-30대 남성 소비자를 심리 변수적 세분화 방법인 VALS-체계를 사용하여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살펴보고, 유형별 추구하는 의복가치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최근 남성들의 캐주얼웨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캐주얼웨어 구매행동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패션 기업에게 21세기이후 급변하는 20-30대 남성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의복가치 및 캐주얼웨어 구매행동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측정변수인 라이프스타일, 의복가치, 의복구매행동 및 기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의 타당도, 내용 이해도, 응답 용이성 및 척도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는 서울에 거주하는 20-30대 남성을 대상으로 2010년 9월 1일부터 10일까지 실시되었으며 50부의 설문지가 수거되었다.
선행연구를 살펴 본 결과 아직까지 남성 소비자의 캐주얼웨어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여 본 연구에서는 의복구매행동으로 구매동기, 선택기준, 정보원, 구매자, 구매횟수, 구매금액, 구매장소를 변수로 하여 20-30대 남성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구매행동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문제 2: 20-30대 남성 소비자들이 의복을 중요시하는 정도나 의복에 있어서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의복가치의 하위차원을 알아본다.
연구문제 3: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20-30대 남성 소비자 유형별 중요시하는 의복가치(효용적, 쾌락적)를 알아본다.
연구문제 4: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20-30대 남성 소비자 유형별 캐주얼웨어 구매행동을 알아본다.
또한, 최근 남성들의 캐주얼웨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캐주얼웨어 구매행동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패션 기업에게 21세기이후 급변하는 20-30대 남성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의복가치 및 캐주얼웨어 구매행동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의복가치 연구는 의복과 패션이라는 제품의 특이성 때문에 주로 여성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남성을 포함하는 연구는 여성소비자들과의 비교라는 관점에서 주로 이루어졌다. 즉, 남성소비자를 중심으로한 연구 미흡하여 본 연구에서는 남성소비자를 중심으로 이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의복가치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20-30대 남성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유형을 알아보기 위하여 군집분석(cluste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가장 타당한 군집 수는 4개로 나타났으며, 분석 결과는 Table 2와 같다.
20-30대 남성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유형을 알아보기 위한 척도로 라이프스타일 하위차원을 분류하기 위해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Varimax 회전법의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실시하여 총 33문항의 5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라이프스타일 척도는 스탠포드연구소(Stanford Research Institute)에서 사용하고 있는 VALS-(1983)와 VALS-를 인용한 안주아, 신명희(2005), 김은주(2010)의 연구와 예비조사 및 의류학을 전공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통하여 최근의 남성 소비자과 맞지 않다고 판단되는 문항을 수정·보완하여 총 33문항으로 구성하여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20-30대 남성의 라이프스타일 분석을 통해 캐주얼웨어 시장의 세분화 기준을 제시하였고, 세분시장별 의복가치 및 캐주얼웨어 구매행동의 차이를 규명하였다.
연구문제 1: 20-30대 남성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알아보고, 이에 따라 소비자를 유형화 한다.
의복 구매행동은 한명숙, 정미혜(2000), 이지훈(2001), 김국희(2009)의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의복 구매행동과 관련한 문항들을 참고하여 구매동기, 선택기준, 정보원, 구매자, 구매장소, 구매횟수, 구매금액으로 구분하여 명명척도를 사용하여 작성하였고, 예비조사를 통해 일부 추출, 재구성하였다.
의복가치는 유 희(1995)의 연구를 중심으로 하여 일부 추출, 재구성하고 예비조사를 거친 결과 효용적 가치 측정 척도 14문항, 쾌락적 가치 측정 척도 13문항의 총 2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역시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측정변수인 라이프스타일, 의복가치, 의복구매행동 및 기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의 타당도, 내용 이해도, 응답 용이성 및 척도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는 서울에 거주하는 20-30대 남성을 대상으로 2010년 9월 1일부터 10일까지 실시되었으며 50부의 설문지가 수거되었다. 신뢰도(Cronbach's )분석을 실시한 결과 라이프스타일 0.
조사는 2010년 9월 13일부터 10월 15일까지 편의표본추출(convenience sampling)하여 실시하였다. 총 700부를 배부하여 697부가 회수되었으며 이중 응답이 부정확하거나 불성실한 13부를 제외하여 684부만이 자료분석에 이용되었다.
조사는 2010년 9월 13일부터 10월 15일까지 편의표본추출(convenience sampling)하여 실시하였다. 총 700부를 배부하여 697부가 회수되었으며 이중 응답이 부정확하거나 불성실한 13부를 제외하여 684부만이 자료분석에 이용되었다.
데이터처리
20-30대 남성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유형을 알아보기 위한 척도로 라이프스타일 하위차원을 분류하기 위해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Varimax 회전법의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실시하여 총 33문항의 5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이 요인들은 전체 변량의 66.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유형화된 집단의 의복가치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과 사후검정으로 Scheffe-test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Table 5에 제시하였다. 분산분석 결과, 의복가치 차원 중 효용적 가치의 신체적 활동성과 쾌락적 가치의 유행추구 요인을 제외한 모든 요인에서 집단간 차이를 보였다.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캐주얼웨어 구매행동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하였다. 구매동기, 선택기준, 정보원, 구매자, 구매장소, 구매횟수, 구매금액 중 구매자를 제외하고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소비자가 의복구매 및 사용에 있어서 추구하는 의복가치 차원을 알아보기 위하여 Varimax회전법의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효용적 의복가치는 총 14개 문항의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자료분석을 위해 Cronbach's α, 빈도분석, 요인분석(factor analysis)과 K-means 군집분석, 교차분석,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 및 사후검정으로 Scheffe test를 실시하여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활용한 통계패키지는 SPSS 18.0이다.
성능/효과
1회 구매시 구매금액에 있어서는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5만원 미만(27.5%), 5-10만원 미만(35.4%), 10-15만원 미만(19.9%)으로 캐주얼웨어를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회 구매 시 50만원 이상(0.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캐주얼웨어 구매행동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하였다. 구매동기, 선택기준, 정보원, 구매자, 구매장소, 구매횟수, 구매금액 중 구매자를 제외하고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구매자에 있어서는 집단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20-30대 남성 소비자들은 의복구매시점에서는 본인의 의견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Table 9).
구매장소에 있어서는 20-30대 남성 소비자들의 과반수정도가 백화점(40.4%)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인터넷 쇼핑몰을 자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적극적 유행추구형은 과반수이상이 백화점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횟수에 있어서는 20-30대 남성 소비자들은 캐주얼웨어를 3개월에 1회(27.8%), 1개월에 1회(24.1%)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11).
특히 적극적 유행추구형은 과반수이상이 백화점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실용적 정보지향형은 과반수 정도(44.8%)가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10).
넷째, 20-30대 남성 소비자들은 캐주얼웨어 구매동기에 있어서 변화하는 유행에 따라 입을 옷이 없다고(32.5%) 생각될 때 또는 광고나 매장 진열 상품, 세일과 같은 판매촉진 때문에(24.9%) 캐주얼웨어를 구매하려는 것으로 나타났고, 캐주얼웨어 선택 기준에 있어서는 캐주얼웨어를 통해 개성표현(25.3%)을 하고자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캐주얼웨어 정보원에 있어서 20-30대 남성 소비자들은 배우자/애인(16.
둘째, 긍정적 사회활동형은 패션에 관심을 가지고 패션이 자신의 경제력과 사회적 지위를 드러낸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의복 구매 및 패션 향유를 통해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집단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이 집단을 목표로 하는 브랜드는 사회에서 경제적 능력을 가지고 사회적 지위가 높은 성공한 남성의 이미지를 강조해야 할 것이다.
둘째, 의복가치 요인분석 결과 효용적 의복가치는 의복을 통해 자신의 사회, 경제적 수준을 나타낼 수 있다는 문항들로 구성된 상징성, 현재 가지고 있는 옷들과 맞춰 입을 수 있거나 얼마나 유용하게 옷을 입을 수 있는지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된 착용용도의 다양성, 의복의 세탁방법, 손질법, 구김성 또는 다림질 등과 관련된 문항들로 구성된 관리의 용이성, 그리고 활동에 불편하지 않은 의복을 추구한다는 문항들로 구성된 신체적 활동성의 4가지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쾌락적 의복가치는 값비싼 의복이나 유명상표의 의복을 착용함으로써 생기는 자신감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된 자신감추구, 성적 매력에 대한 관심, 새로움, 흥미 추구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된 성적 감성추구, 의복구매 및 착용 시 고려하는 유행에 대한 문항들로 구성된 유행추구, 자신의 이미지, 성격, 체형 등과 어울림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된 개성추구의 4가지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이는 최근 2030 남성 소비자들이 기존의 '남자답다'라는 틀에서 벗어나 '나답다'는 자신만의 스타일을 추구하고 자신을 나타내고자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면, 소재 및 바느질 상태(0.1%)와 세탁, 보관 등 관리의 용이성(0.9%)은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7).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유형화된 집단의 의복가치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과 사후검정으로 Scheffe-test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Table 5에 제시하였다. 분산분석 결과, 의복가치 차원 중 효용적 가치의 신체적 활동성과 쾌락적 가치의 유행추구 요인을 제외한 모든 요인에서 집단간 차이를 보였다. 라이프스타일 군집간 가장 뚜렷한 차이를 보인 의복가치 차원은 성적 감성추구 (F=55.
셋째,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의복가치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라이프스타일 4가지 유형에서 가장 뚜렷한 차이를 보인 의복가치 차원은 성적 감성추구요인으로 진취적 자아성취형과 적극적 유행추구형에서 높게 나타났다. 긍정적 사회활동형은 의복을 통해 자신의 사회, 경제적 수준을 나타내는 상징성과 의복에 의한 자신감을 추구하였다.
셋째, 실용적 정보지향형은 가격에 민감하며 패션에 무관심한 집단이다. 즉, 합리적인 가격에 실용적인 제품을 제안하면서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도록 해야 한다.
신뢰도(Cronbach's )분석을 실시한 결과 라이프스타일 0.899, 효용적 의복가치 0.745, 쾌락적 의복 가치 0.867로 신뢰할 만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자신을 가꾸는 것이 사회생활을 위하여 꼭 필요하며 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실용적 정보지향형에서는 개성추구 요인이 가장 중요 시하는 의복가치로 나타났고, 관리의 용이성, 착용용도의 다양성과 같은 효용적 가치를 추구함으로써 유행을 쫓기보다는 여러 상황에 맞는 의복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복가치 중 20-30대 남성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성적 감성추구 가치는 진취적 자아성취형과 적극적 유행추구형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내어 이 소비자 유형들이 의복을 선택, 구매하는 데 있어 성적 감성을 매우 중요시하는 집단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 두 집단 표본의 크기가 매우 크기 때문에, 최근의 20-30대 남성 소비자들은 짐승남, 초식남, 그루밍족과 같은 신조어에서 드러나는 것과 같이 기존의 남성을 생각하는 틀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자신을 위해 투자하고 가꾸며 이를 통해 개성을 표현하고 매력적으로 보이기 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20-30대 남성 소비자들을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유형화 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행지향, 흥미/도전지향, 사회활동지향, IT/정보지향, 합리적 소비지향의 5가지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이를 기준으로 군집분석 한 결과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인 20-30대 남성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은 새로운 것에 도전정신이 있고 자신만의 취미생활을 즐기는 진취적 자아성취형, 다른 사람들과 쉽게 어울리며 그룹 내에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는 긍정적 사회활동형, 패션의 변화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생활에 변화를 주고자 하는 적극적 유행추구형과 가격에 예민하며 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생활에 활용하는 실용적 정보지향형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긍정적 사회활동형은 의복을 통해 자신의 사회, 경제적 수준을 나타내는 상징성을 추구하였다. 이를 통해, 자신을 가꾸는 것이 사회생활을 위하여 꼭 필요하며 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실용적 정보지향형에서는 개성추구 요인이 가장 중요 시하는 의복가치로 나타났고, 관리의 용이성, 착용용도의 다양성과 같은 효용적 가치를 추구함으로써 유행을 쫓기보다는 여러 상황에 맞는 의복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을 기준으로 캐주얼웨어 구매를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극적 유행추구형은 디자인, 색상, 스타일 등의 유행성(27.8%)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실용적 정보지향형은 과반수 정도가 가지고 있는 옷과의 조화(41.4%)를 선택하였으며, 활동성(24.1%), 가격(17.2%) 같은 실용적 측면을 가장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을 보며 캐주얼웨어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극적 유행추구형은 인터넷 광고(18.3%), TV 광고(15.1%)를 통해 최근 유행하는 캐주얼웨어의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고 실용적 정보지향형은 주로 배우자나 애인(36.0%)과 판매원(24.1%)에게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 별로 살펴보면 진취적 자아성취형과 긍정적 사회활동형은 광고나 매장 진열 상품, 세일과 같은 판매촉진이 각각 21.7%, 38.7%로 캐주얼웨어 구매동기에 영향을 주었고, 적극적 유행추구형은 멋있게 보이고 싶어서(21.1%), 실용적 정보지향형은 과반수 정도가 입을 옷이 없어서(48.3%) 캐주얼웨어를 구매하려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 별로 살펴보면 진취적 자아성취형은 다양한 판매촉진 활동 중에서도 인터넷광고(16.4%)를 통해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고 긍정적 사회활동형은 직접 매장을 가서 매장 진열제품(28.9%)을 보며 캐주얼웨어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극적 유행추구형은 인터넷 광고(18.
집단 별로 살펴보면 진취적 자아성취형은 캐주얼웨어를 선택할 때 개성표현(24.3%) 외에도 가격(21.0%)에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고 긍정적 사회활동형은 개성표현(31.4%) 다음으로 타인의 호감(16.1%)을 기준으로 캐주얼웨어 구매를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극적 유행추구형은 디자인, 색상, 스타일 등의 유행성(27.
집단별로 살펴보면 긍정적 사회활동형의 경우, 1회 구매시 30-40만원미만 구매하는 소비자 비율이 19.7%로 나타났고, 실용적 정보지향형은 5만원 미만으로 구매하는 비율이 48.3%정도로 나타났다. 그러나 집단별로 캐주얼웨어 1회 구매시 구매금액은 두드러진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첫째, 20-30대 남성 소비자들을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유형화 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행지향, 흥미/도전지향, 사회활동지향, IT/정보지향, 합리적 소비지향의 5가지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이를 기준으로 군집분석 한 결과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인 20-30대 남성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은 새로운 것에 도전정신이 있고 자신만의 취미생활을 즐기는 진취적 자아성취형, 다른 사람들과 쉽게 어울리며 그룹 내에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는 긍정적 사회활동형, 패션의 변화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생활에 변화를 주고자 하는 적극적 유행추구형과 가격에 예민하며 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생활에 활용하는 실용적 정보지향형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첫째, 진취적 자아성취형과 적극적 유행추구형은 20-30대 남성 소비자를 대표하는 집단으로 이 집단들의 특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에 맞는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이 두 집단은 의복으로부터 자신의 성적인 매력을 드러내길 원하는 성적 감성 가치를 가장 많이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의복을 통해 자신감을 얻는다고 나타난 것으로 보아 이들은 자신에게 어울리거나 과감한 스타일의 패션을 시도해보는 최근 20-30대 남성 소비자들을 일컫는 짐승남, 그루밍족 등과 같은 새로운 유형을 대표한다.
캐주얼웨어 구매행동을 살펴본 결과 구매동기에 있어서 다수의 20-30대 남성 소비자들은 변화하는 유행에 따라 입을 옷이 없다고 생각될 때(31.6%) 또는 광고나 매장 진열 상품, 세일과 같은 판매촉진 등에 의해(24.9%) 캐주얼웨어를 구매하려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6).
쾌락적 측면의 요인들은 전체 변량의 73.377%의 설명력을 가지며, 요인 전체의 Cronbach's α값이 0.910로 매우 높은 신뢰수준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행에 민감한 적극적 유행추구형은 다수가 1개월의 1회 정도(40.0%)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실용적 정보지향형은 과반수이상이 4개월에 1회(58.6%) 계절이 바뀔 때 캐주얼웨어를 구매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인터넷 쇼핑몰을 자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적극적 유행추구형은 과반수이상이 백화점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실용적 정보지향형은 과반수 정도(44.
후속연구
그러므로 이 집단을 목표로 하는 브랜드는 사회에서 경제적 능력을 가지고 사회적 지위가 높은 성공한 남성의 이미지를 강조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 유형은 캐주얼웨어 브랜드의 다양한 판매촉진에 영향을 받고 쇼핑시 매장 진열 상품에서 정보를 얻어 구매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매장과 연계한 다양한 판매촉진의 활용 및 체계적인 VMD(Visual Merchandising)를 실행해야 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는 조사대상의 연령대를 최근 패션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20-30대 남성으로 제한했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시키기 어렵다. 종합적인 파악을 위해서는 본 연구범위에서 제외된 10대 뿐만 아니라 40대 이상의 연령대에 대한 연구도 추가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첫째, 본 연구는 조사대상의 연령대를 최근 패션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20-30대 남성으로 제한했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시키기 어렵다. 종합적인 파악을 위해서는 본 연구범위에서 제외된 10대 뿐만 아니라 40대 이상의 연령대에 대한 연구도 추가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ngel et al가 정의한 라이프스타일이란 무엇인가?
Engel et al.(2000)은 라이프스타일이란 사람의 생활 또는 시간과 돈을 소비하는 유형이라고 하면서 그것은 소비행동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인적 특성이며 개인이 문화, 사회계급, 준거집단, 가족 등의 영향을 받아 습득한 것이지만 구체적으로 개인의 가치체계나 개성의 파생품이라고 정의하였다. 라이프스타일의 개념을 한마디로 정의내리기는 어렵지만, 소비자학 입장에서 정의한다면‘개인의 문화, 사회계층, 준거집단의 영향을 받아 학습된 개인의 가치체계나 개성이 사람의 삶과 소비의 유형으로 나타나는 양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명희, 한화숙은 남성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어떤 유형으로 나누었는가?
남성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이명희, 한화숙(1996)의 연구에서는 남성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적극적 활동성(31.5%)’, ‘경제관심(25.5%)’, ‘현대주의형(18.4%)’, ‘외모관심형(35.7%)’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으며,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의복선택 동기에서 차이를 나타냈다. 성인 남성을 대상으로 하여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화장품 구매행동을 연구한 정은진(2000)의 연구에서는 ‘성실검약형’, ‘소극침체형’, ‘적극능동형’, ‘유행추구형’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20,30대 남성들에게 패션, 뷰티 등 외모를 가꾸는 것으로 변화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 소비자들은 인터넷, TV 등과 같은 매체의 각종 정보들을 통해 외모와 관련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됨으로써 성(性)에 대한 고정관념이 무너지고, 20-30대 남성들에게 기대되는 이미지를 변화시켰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20-30대 남성들은 패션, 뷰티 등 외모를 가꾸는 것이 더 이상 여성의 전유물이 아니라고 생각하며, 남성들도 외모를 가꾸는 것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자신을 변화시키고 있다(“2030 남성”,2010).
참고문헌 (43)
김국희. (2009). 남성의 추구이미지와 패션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패션상품 구매 행동.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선희. (1999). 의복소비가치의 구조와 의복관여 및 유행선도력과의 관계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선희, 임숙자. (2001). 의복소비가치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5(9), 1621-1632.
김은주. (2010). 미혼 직장 여성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 행동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남성구, 안성희. (2010, 1). 패션 파워소비 '2030옴므. 패션비즈, pp. 44-55.
노현지, 정성지. (2003). 20-30대 남성 소비자의 의복구매행동수준에 따른 쇼핑성향과 정보원 활용에 관한 연구, 디자인포럼21 7, 19-38.
류은정. (2002). 의복가치가 인터넷 의류쇼핑몰의 서비스 품질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복식, 52(3), 161-169.
박소민. (2002). 남성 정장 캐주얼 트랜드의 소비자선호도 및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류 상품기획의 방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은주. (1984). 남자 대학생의 의복관여행동과 구매행동.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정연. (1989). 남자 대학생의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태희, 이명희. (2003). 백화점과 시장 구매자의 의복 소비가치와 소비자 만족에 관한 연구. 복식, 53(7), 83-94.
2010년 상반기 패션시장 분석 및 하반기 전망. (2010). 한국섬유산업연합회. 자료검색일 2010, 8. 26, 자료출처 www.kofoti.or.kr
Babin, B. J., Darden, W. R., & Griffin, M. (1994). Work and/or fun: Measuring hedonic and utilitarian shopping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0(4).
Engel, J. F., Blackwell, R. D., & Kollat, D. T. (1986). Consumer Behavior (3rd ed.). Orlando: The Dryden Press.
Engel, J. F., Blackwell, R. D. & Miniard, P. W. (2000). Consumer Behavior. Illinois: Thomson Learning.
Eton, T. V., & Giacomino, D. E. (2001). An examination of personal values: Difference between accounting students and managers and differences between genders. Teaching Business Ethics, 5(2), 213-229.
Horn, M. J., & Gurel, L. M. (1981). The second skin. Boston: Houghton Mifflin.
Lazer. W. (1971). Marketing management: A system perspective. New York: John Wiley & Sons.
Morris B. H., & Betra, R. (1987). Affective advertising: Role, Processes, and measurement, in role of affect in consumer behavior. Th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4(3), 404-42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