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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대 남성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가치 및 캐주얼웨어 구매행동
Clothing Values and Casual Wear Purchase Behaviors according to 20's and 30's Male Lifestyles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3 no.4, 2011년, pp.487 - 498  

김진희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신수연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lassify the lifestyles of 20's and 30's male consumers, identify the differences among the lifestyle groups, and analyze clothing values and buying behaviors according to the lifestyle types.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cluster 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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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남성에 대한 연구는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연구와 비교하여 그 범위와 다양성이 매우 적으며,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최근의 20-30대 남성 소비자들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1세기 이후 급변하는 남성 소비자들의 생활유형과 가치관을 고려하여, 20-30대 남성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분류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20-30대 남성 소비자를 심리 변수적 세분화 방법인 VALS-체계를 사용하여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살펴보고, 유형별 추구하는 의복가치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최근 남성들의 캐주얼웨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캐주얼웨어 구매행동을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의복가치를 개인의 신념체계 내에서 최종적인 개인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의복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추구하는 이점이라 정의하고 소비자가 의복을 평가할 때 효용적 측면과 쾌락적 측면이 모두 존재한다는 기존의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도 효용적 가치와 쾌락적 가치로 구분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급변하는 20-30대 남성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유형화하고 이에 따른 20-30대 남성 소비자의 캐주얼웨어 구매행동을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20-30대 남성 소비자를 심리 변수적 세분화 방법인 VALS-체계를 사용하여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살펴보고, 유형별 추구하는 의복가치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최근 남성들의 캐주얼웨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캐주얼웨어 구매행동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패션 기업에게 21세기이후 급변하는 20-30대 남성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의복가치 및 캐주얼웨어 구매행동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측정변수인 라이프스타일, 의복가치, 의복구매행동 및 기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의 타당도, 내용 이해도, 응답 용이성 및 척도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는 서울에 거주하는 20-30대 남성을 대상으로 2010년 9월 1일부터 10일까지 실시되었으며 50부의 설문지가 수거되었다.
  • 선행연구를 살펴 본 결과 아직까지 남성 소비자의 캐주얼웨어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여 본 연구에서는 의복구매행동으로 구매동기, 선택기준, 정보원, 구매자, 구매횟수, 구매금액, 구매장소를 변수로 하여 20-30대 남성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구매행동을 알아보고자 한다.
  • 연구문제 2: 20-30대 남성 소비자들이 의복을 중요시하는 정도나 의복에 있어서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의복가치의 하위차원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20-30대 남성 소비자 유형별 중요시하는 의복가치(효용적, 쾌락적)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4: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20-30대 남성 소비자 유형별 캐주얼웨어 구매행동을 알아본다.
  • 또한, 최근 남성들의 캐주얼웨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캐주얼웨어 구매행동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패션 기업에게 21세기이후 급변하는 20-30대 남성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의복가치 및 캐주얼웨어 구매행동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대부분의 의복가치 연구는 의복과 패션이라는 제품의 특이성 때문에 주로 여성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남성을 포함하는 연구는 여성소비자들과의 비교라는 관점에서 주로 이루어졌다. 즉, 남성소비자를 중심으로한 연구 미흡하여 본 연구에서는 남성소비자를 중심으로 이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의복가치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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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ngel et al가 정의한 라이프스타일이란 무엇인가? Engel et al.(2000)은 라이프스타일이란 사람의 생활 또는 시간과 돈을 소비하는 유형이라고 하면서 그것은 소비행동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인적 특성이며 개인이 문화, 사회계급, 준거집단, 가족 등의 영향을 받아 습득한 것이지만 구체적으로 개인의 가치체계나 개성의 파생품이라고 정의하였다. 라이프스타일의 개념을 한마디로 정의내리기는 어렵지만, 소비자학 입장에서 정의한다면‘개인의 문화, 사회계층, 준거집단의 영향을 받아 학습된 개인의 가치체계나 개성이 사람의 삶과 소비의 유형으로 나타나는 양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명희, 한화숙은 남성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어떤 유형으로 나누었는가? 남성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이명희, 한화숙(1996)의 연구에서는 남성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적극적 활동성(31.5%)’, ‘경제관심(25.5%)’, ‘현대주의형(18.4%)’, ‘외모관심형(35.7%)’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으며,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의복선택 동기에서 차이를 나타냈다. 성인 남성을 대상으로 하여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화장품 구매행동을 연구한 정은진(2000)의 연구에서는 ‘성실검약형’, ‘소극침체형’, ‘적극능동형’, ‘유행추구형’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20,30대 남성들에게 패션, 뷰티 등 외모를 가꾸는 것으로 변화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 소비자들은 인터넷, TV 등과 같은 매체의 각종 정보들을 통해 외모와 관련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됨으로써 성(性)에 대한 고정관념이 무너지고, 20-30대 남성들에게 기대되는 이미지를 변화시켰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20-30대 남성들은 패션, 뷰티 등 외모를 가꾸는 것이 더 이상 여성의 전유물이 아니라고 생각하며, 남성들도 외모를 가꾸는 것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자신을 변화시키고 있다(“2030 남성”,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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