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삼밭 해가림구조 변화 및 연구 동향
Research Prospect and Transition of Shading Structures of Korean Ginseng Field 원문보기

고려인삼연구와 산업 = The Korean Ginseng research and industry, v.5 no.1, 2011년, pp.22 - 35  

목성균 (한국인삼공사)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1990년대 후반으로 들어서면서부터 지구의 온난화에 의한 기상이변(고온, 태풍, 폭우, 폭설)으로 인해 인삼의 생육과 수량 품질에 저해 요인이 되고 있어서, 고온장해 예방을 위해서 해가림 피복 방법 보완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우선 산지에서 고온장해 발생지의 피복물 조사 결과 백색차광지+.
  • 인삼은 다른 작물과는 달리 해가림 구조 하에서 재배되므로 해가림 밑의 위치와 수광량에 따라서 생육 수량 품질 등에 미치는 생리생태적인 변화가 매우 크다. 따라서 해가림의 높이, 폭, 각도, 피복물, 자재, 생육시기별 광량 조절 등에 많은 연구와 변화와 발전이 있었지만, 최근 지구 온난화에 의한 기상이변과 농촌의 인력난 등의 인삼재배환경이 계속 변화 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개선 보완되어야 할 점이 많이 있어서 해가림의 구조변화와 개선방향에 대서서 검토 해 보았다.
  • 해가림 높이 조절시험 결과 매년 높이는 조절구에서는 고정구에 비해서 2년생 당시에는 상면에 수광량과 누수량이 과다하고, 건조기에는 토양수분함량이 적은 경향을 보였으나, 지상부 형질에 있어서는 엽장과 엽폭이 증가되는 등 지상부 생체중이 증가 되었다. 반면에 고정구는 조절구에 비해서 근중이 감소되는 경향을 보이면서 누수량 증가로 뿌리에 동할삼(胴割蔘)이 증가되는 등의 장단점이 있어서 해가림 내 수광량을 증가 시키고 누수량을 줄일수 있는 해가림 구조 방법 연구의 필요성을 지적 하였다.(김등.
  • 인삼 밭 해가림내의 미기상과 생육은 해가림구조에 따라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삼의 생육은 적당한 광량과 온도와 토양 수분 등의 조건이 함께 유지되어야 하므로 1980년대 이후 해가림 구조, 피복물, 자재, 생육시기별 최적광량 조절방법 등에 관해 개발연구가 많이 이루워 졌는데 그 개발 과정에 대해서 검토 해 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삼의 햇빛에 관하여 갖는 특성은 무엇인가? 일반식물은 모두 노지에서 햇빛을 100%를 받으면서 재배되지만 인삼은 반음지성 식물로서 약한 광에서 잘 자라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인삼이 노지에서 재배되면 고온기에 고온에 의해서 지상부가 고사 되므로 인삼 밭에는 직사광선 투입을 방지하기 위해서 해가림을 설치해 주어야 한다.
반음지성 식물인 인삼은 약한 광에서 잘 자라는 특성이 있는데 인삼이 노지에서 재배될 시 무엇을 설치해 주어야 하는가? 일반식물은 모두 노지에서 햇빛을 100%를 받으면서 재배되지만 인삼은 반음지성 식물로서 약한 광에서 잘 자라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인삼이 노지에서 재배되면 고온기에 고온에 의해서 지상부가 고사 되므로 인삼 밭에는 직사광선 투입을 방지하기 위해서 해가림을 설치해 주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 인삼이 처음 재배되기 시작한 시대는 언제인가? 우리나라에서 인삼이 처음 재배되기 시작한 연대는 이조선조(宣祖)~인조(仁祖) 시대로서, 이 시대부터 야생인삼을 재배하기 시작한 것이 그 시초라고 한다. 이들은 야생인삼 종자나 묘삼을 채취하여 산중에 그늘진 곳에 심어서 재배하다가 점차 집에서 분에 재배를 하는 등의 방법으로 재배하였는데, 이것이 현재의 밭에서 해가림재배로 발전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