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Elastomers and composites = 엘라스토머 및 콤포지트, v.46 no.2, 2011년, pp.118 - 124
최근 모든 산업분야에서 기존 소재의 물성을 뛰어넘는 우수한 기계적 특성과 기능적 특성을 만족하는 새로운 소재에 대한 필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연료 절감과 이산화탄소(
Recently, the need of new materials which have excellent physical properties and functional characteristics has been increased in all industries. In particular, body weight reduction via new materials in aerospace industry was significantly emphasized by the requirement of environmental protection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는 어떠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CFRP: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s)는 경량, 높은 무게비 강도 및 강성도, 열적특성, 전기적특성, 내부식성, 내충격성, 피로특성, 부품 일체화의 용이성 등의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는 항공기용 부품ᆞ소재의 경량화, 내부식성 및 충격, 진동 등의 성능 향상, 금형 가격의 절감 등을 위하여 구조물, 외장 부품과 같은 기구부품 및 엔진부품 등에 적용하기 시작하여, 현재 그 사용량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 |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가 항공기에 적용된 사례는 어떠한가? |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는 1980년대부터 항공기의 기체구조인 꼬리날개에 적용이 검토되어 에어버스사 A310, 300, 320, 보잉사의 B777 등에 채용된바 있다. 또한, 최근에는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 주익이 F-2 군용기뿐이 아니고 민간기인 보잉사의 B787에 채용되었고, 이제까지 기체구조의 10~20 중량% 정도였던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의 사용비율이 50 중량% 이상으로 확대되었고, 주요 항공기 업체의 경량화를 위한 복합재료 적용예를 표 1에 나타내었다. | |
섬유강화 고분자 복합재료의 보강재로는 어떠한 소재가 사용되는가? | 여러가지 복합재료 중 섬유강화 고분자 복합재료(FRP: Fiber Reinforced Plastics Composites)는 기존의 고분자 복합재료와 비교하여 고분자 매트릭스에 섬유상의 보강재를 복합시켜, 기계적 강도와 내열성을 크게 향상시킨 복합재료를 나타낸다. 보강재로는 유리섬유, 탄소섬유 및 방향족 나일론 섬유(케블라)가 주로 사용되고 있고, 고분자 수지로는 불포화 폴리 에스테르, 에폭시수지 등의 열경화성 수지가 주로 쓰이고 있다.6,7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 경량화를 위한 복합재료 중 기타 섬유와 비교하여 가격은 비싸지만 물성이 월등히 뛰어난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의 기술 동향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
D. H. Middleton, "Composite materials in aircraft structures", John Wiely, New York, 1990.
G. Savage, I. Bomphray, and M. Oxley, "Exploiting the fracture properties of carbon fibre composites to design lightweight energy absorbing structures", Eng. Failur Anal., 11, 677 (2004).
S. J. Park and M. K. Seo, "The effects of $MoSi_2$ on the oxidation behavior of carbon/carbon composites", Carbon, 39, 1229 (2001).
I. Shyha, S. L. Soo, D. Aspinwall, and S. Bradley, "Effect of laminate configuration and feed rate on cutting performance when drilling holes in carbon fibre reinforced plastic composites", J. Mater. Proc. Technol., 210, 1023 (2010).
Z. Zhang and K. Friedrich, "Artificial neural networks applied to polymer composites: a review", Compos. Sci. Technol., 63, 2029 (2003).
K. S. Kim, Y. S. Shim, B. J. Kim, L. Y. Meng, S. Y. Lee, and S. J. Park, "Present status and applications of carbon fibers- reinforced composites for aircrafts", Carbon Lett., 11, 23 (2010).
X. Zhang, X. Pei, and Q. Wang, "Friction and wear properties of combined surface modified carbon fabric reinforced phenolic composites", Eur. Polym. J., 44, 2551 (2008).
C. A. Mahieux, "Cost effective manufacturing process of thermoplastic matrix composites for the traditional industry: the example of carbon-fiber reinforced thermoplastic flywheel", Compos. Structure, 52, 517 (2001).
M. S. Ha, O. Y. Kwon, and H. S. Choi, "Improved electrical conductivity of CFRP by conductive nano-particles coating for lightning strike protection", J. Korean Soc. Compos. Mater., 23, 31 (2010).
J. B. Donnet and R. C. Bansal, "Carbon Fibers", Marcel Dekker, New York, 1990.
A. Mahoon, "The role of non-destructive testing in the airworthiness certification of civil aircraft composite structures", Composites, 19, 229 (1988).
C. Soutis, "Fibre reinforced composites in aircraft construction", Prog. Aerospace Sci., 41, 143 (2005).
S. J. Lewis, "The use of carbon fibre composites on military aircraft", Compos. Manufacturing, 5, 95 (1994).
F. A. Fisher, J. A. Plumer, and R. A. Perala, "Aircraft lightning protection handbook",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1989.
M. S. Ha, O. Y. Kwon, and H. S. Choi, "Improved electrical conductivity of CFRP by conductive silver nano-particles coating for lightning strike protection", ICCM-17, England, Edinburgh, 27-31 July 2009.
J. D. Achenbach, "QNDE and SHM for commercial aircraft", Seminar at Korean Air R&D Center, 19 May 2009.
H. Speckmann and C. Brousset, "Structural health monitoring(SHM), A future alternative to conventional NDT?", ATA's 49th NDT Forum, Fort Worth, 16-19 October 2006, pp.20.
W. Staszewski, C. Boller, and G. Tomlinson, "Health monitoring of aerospace structures smart sensor technologies and signal processing", John Wiley & Sons, 200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