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터넷조사에 대한 관심은 점차 증가하고 있고, 인터넷조사만을 전문적으로 대행하는 회사들도 생겨나고 있다. 모든 조사의 생명은 조사결과의 신뢰성이라 할 수 있고, 인터넷조사도 예외는 아니다. 본 연구는 익명성이 보장되지 않는 인터넷 설문조사에서 익명성 훼손이 응답에 미치는 영향을 사례를 통해 살펴보았다. 창원대학교 신입생실태조사는 수년간 신(편)입생을 대상으로 동일한 조사문항들로 실시된 종단조사로, 2009학년도 이전까지는 익명성이 보장되는 지필조사로 실시되었으나 2010학년도에는 익명성이 보장되지 않는 인터넷조사로 실시되었다. 시계열적 비교분석을 통해, 응답자들의 익명성 훼손으로 인해 응답왜곡이 발생한 조사문항들과 그렇지 않은 조사문항들의 연도별 응답항목들의 응답률 차이를 이용하여 익명성 훼손의 영향과 정도를 살펴보았다.
최근 인터넷조사에 대한 관심은 점차 증가하고 있고, 인터넷조사만을 전문적으로 대행하는 회사들도 생겨나고 있다. 모든 조사의 생명은 조사결과의 신뢰성이라 할 수 있고, 인터넷조사도 예외는 아니다. 본 연구는 익명성이 보장되지 않는 인터넷 설문조사에서 익명성 훼손이 응답에 미치는 영향을 사례를 통해 살펴보았다. 창원대학교 신입생실태조사는 수년간 신(편)입생을 대상으로 동일한 조사문항들로 실시된 종단조사로, 2009학년도 이전까지는 익명성이 보장되는 지필조사로 실시되었으나 2010학년도에는 익명성이 보장되지 않는 인터넷조사로 실시되었다. 시계열적 비교분석을 통해, 응답자들의 익명성 훼손으로 인해 응답왜곡이 발생한 조사문항들과 그렇지 않은 조사문항들의 연도별 응답항목들의 응답률 차이를 이용하여 익명성 훼손의 영향과 정도를 살펴보았다.
The population of internet users are rapidly increasing and the interest of the internet survey is also increasing. Recent years has seen a transition from traditional modes of data collection into internet survey. Some surveys are administered with mixed modes of traditional data collection methods...
The population of internet users are rapidly increasing and the interest of the internet survey is also increasing. Recent years has seen a transition from traditional modes of data collection into internet survey. Some surveys are administered with mixed modes of traditional data collection methods and internet survey, and some surveys are conducted through internet only instead of traditional modes, such as telephone survey, postal survey, face-to-face interviews and so on. However, one of most crucial parts of a survey is the reliability of the collected data and internet survey is no exemption.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has been annually conducting a survey of new students and transfer students with almost same contents of questionnaire. The survey is a longitudinal survey and it had been administered by paper-pencil surveys until 2009. In 2010 the survey was administered through internet. Every students has to login with student ID number and the last 7-digit of national identity registration number, and complete the 2010 survey before registration their courses. If they leave any question without being answered, then could not move to the registration site for courses. This study explores the distortion of responses using the new students survey of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which could occur when the survey responses are not confidential. We find that the distortion of responses occurs from the questions with social desirability pressure, pressure of winning favor with the researcher, and pressure of explaining their situations. There are no distortion of responses from the questions which are describing simple opinions or simple facts, for example, the place they plan to live while in school.
The population of internet users are rapidly increasing and the interest of the internet survey is also increasing. Recent years has seen a transition from traditional modes of data collection into internet survey. Some surveys are administered with mixed modes of traditional data collection methods and internet survey, and some surveys are conducted through internet only instead of traditional modes, such as telephone survey, postal survey, face-to-face interviews and so on. However, one of most crucial parts of a survey is the reliability of the collected data and internet survey is no exemption.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has been annually conducting a survey of new students and transfer students with almost same contents of questionnaire. The survey is a longitudinal survey and it had been administered by paper-pencil surveys until 2009. In 2010 the survey was administered through internet. Every students has to login with student ID number and the last 7-digit of national identity registration number, and complete the 2010 survey before registration their courses. If they leave any question without being answered, then could not move to the registration site for courses. This study explores the distortion of responses using the new students survey of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which could occur when the survey responses are not confidential. We find that the distortion of responses occurs from the questions with social desirability pressure, pressure of winning favor with the researcher, and pressure of explaining their situations. There are no distortion of responses from the questions which are describing simple opinions or simple facts, for example, the place they plan to live while in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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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창원대학교는 해마다 신·편입생을 대상으로 신입생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조사보고서를 발행해오고 있다 (허순영, 2007; 허순영, 2009; 창원대학교 종합인력개발원, 2010). 본 연구는 자기기입식 인터넷조사에서 익명성이 훼손될 때 발생하는 응답왜곡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익명성이 보장되는 지필조사를 실시하다가 2010년 익명성이 보장되지 않는 인터넷 조사로 조사방법을 바꾼 창원대학교 신입생실태조사의 조사결과를 통해 응답자의 신분노출과 응답노출에 대한 우려가 인터넷조사 응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창원대학교 신입생실태조사와 연도별 모집단의 동질성에 대해 기술하였다.
0%로 참여율만 고려하면 매우 고무적인 수치이다. 창원대학교 신입생실태조사는 표본조사가 아니고 전수조사이므로 응답결과를 비교하기에 앞서, 참여율의 차이가 연도별 모집단의 동질성을 저해하는 지를 파악하기 위해 전체 응답자들의 속성이 연도별로 동일한 지를 먼저 살펴보았다.
제안 방법
학교홈페이지에 실태조사 실시 안내가 게재되었고, 신(편)입생들은 수강신청 전 학교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게재된 안내 내용을 클릭한 후 실태조사응답을 완료해야만 수강신청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실태조사에 응답하기 위해 모든 신(편)입생들은 학번과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7자리)로 로그인한 후 한 문항도 빠짐없이 신입생실태조사를 완료해야만 수강신청이 가능한 방법으로 실시되었다. 조사내용은 기본적으로 매년 동일한 문항들로 조사하되 대학의 정책이나 교내·외 현안의 변화에 따라 일부 조사문항이 추가되거나 제외되는 종단조사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차이가 이 항목에 대한 지필조사의 응답률과 그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인터넷조사의 응답률 간의 차이에 기인한 것인지를 살펴보기 위해, 가장 최근 지필조사로 실시된 2009년과 2010년 조사결과를 사용하여 추가로 비교하였다. 2009년의 경우, 편입생을 포함한 전체 조사 참여율은 79.
조사내용은 기본적으로 매년 동일한 문항들로 조사하되 대학의 정책이나 교내·외 현안의 변화에 따라 일부 조사문항이 추가되거나 제외되는 종단조사로 이루어졌다.
성능/효과
자기기입식 조사가 면접조사에 비해 응답의 신뢰성이 더 높다는 연구결과들은 응답자들이 자기기입식 조사에서 응답의 비밀보장을 더 많이 신뢰함에 기초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인용한 조사처럼 고유하게 부여받은 학번을 입력하고, 주민등록 뒷자리 7개 숫자를 입력하여 로그인하는 과정을 거친 후, 설문에 응답하는 과정에서 응답자들은 설문응답이 끝날 때까지 마치 조사자와 대화하면서 응답하는 느낌을 받았을 수 있고 그 결과 본인의 응답이 노출될 가능성을 우려하였다는 것을 조사결과로부터 확인할 수 있었다.
이 문항에서도 인터넷조사로 실시된 2010년도 응답분포는 지필조사로 실시된 2009년도 이전의 조사 분포와 다소의 차이를 보인다. 발전전망이 전년도 25.78%에 비해 5.62% 증가하였고, 높은 취업률이 전년도의 29.44%에 비해 8.94% 감소하였다. 그러나 이 문항에서 보이는 응답분포의 차이가 세태의 변화에 따른 학생들의 인식변화가 반영된 것인지 조사방법의 차이에 의한 효과인지 구분할 정도의 차이로 보기는 어렵다.
쉽게 응답률을 높일 수 있고 조사 관리가 편리하다는 점이 강조되면서 응답자의 익명성이 훼손되는 인터넷 설문조사는 조사의 생명이라 할 조사결과의 신뢰성을 심각히 떨어뜨릴 수 있음을 본 연구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2009년 이전 지필조사의 응답분포들은 수년간 대체로 유사하나 2010년 인터넷 조사결과는 큰 차이를 보인다. 학비가 전년도 대비 2배 이상 증가하였고, 대인관계와 취업, 이성교재는 감소하였다. 표 3.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조사의 유형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인터넷 사용인구가 급속히 증가하면서 조사연구 분야에서는 인터넷조사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인터넷 조사의 유형은 크게 이메일을 이용한 이메일조사와 웹을 기반으로 하는 웹조사로 나눌 수 있다. 웹조사에 비해 이메일조사는 구성과 전송이 단순하지만, 시각자료의 활용가능성이나 상호작용 측면에서 보다 제한적이며 설문지구성측면에서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훨씬 제한적이다.
웹 조사에 비교해 이메일조사는 어떤 제한점이 있는가?
인터넷 조사의 유형은 크게 이메일을 이용한 이메일조사와 웹을 기반으로 하는 웹조사로 나눌 수 있다. 웹조사에 비해 이메일조사는 구성과 전송이 단순하지만, 시각자료의 활용가능성이나 상호작용 측면에서 보다 제한적이며 설문지구성측면에서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훨씬 제한적이다. 반면 웹조사는 설문지에 다양한 색상을 추가하여 보다 정제된 외관을 갖도록 설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메일이나 지필조사 (paper-pencil survey)보다 응답자와 설문지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설계할 수 있으며, 웹 설문지에서는 복잡한 이동패턴에서 응답할 필요가 없는 응답자들에게는 보이지 않게 처리할 수 있고, 팝업 (pop-up)창을 사용하여 필요한 문항에 설명을 제공함으로써 응답 작업을 훨씬 쉽게 만들 수도 있다.
웹조사는 종이나 면접용 설문지가 지니는 제한된 한계와 다르게 어떤 가능성을 제공하는가?
웹조사에 비해 이메일조사는 구성과 전송이 단순하지만, 시각자료의 활용가능성이나 상호작용 측면에서 보다 제한적이며 설문지구성측면에서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훨씬 제한적이다. 반면 웹조사는 설문지에 다양한 색상을 추가하여 보다 정제된 외관을 갖도록 설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메일이나 지필조사 (paper-pencil survey)보다 응답자와 설문지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설계할 수 있으며, 웹 설문지에서는 복잡한 이동패턴에서 응답할 필요가 없는 응답자들에게는 보이지 않게 처리할 수 있고, 팝업 (pop-up)창을 사용하여 필요한 문항에 설명을 제공함으로써 응답 작업을 훨씬 쉽게 만들 수도 있다. 또한, 응답항목의 목록이 아무리 길어도 긴 드롭다운 상자를 제공하여 즉석에서 코딩 가능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이렇듯 웹조사는 종이나 면접용 설문지가 지니는 제한된 한계에서는 깨달을 수 없는 무수한 가능성을 제공한다 (Dillman,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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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llman, D. A. (2000). Mail and internet surveys: The tailored design method, 2nd. Ed., John Wiley & Sons, New York.
Holbrook, A. L. and Krosnick, J. A. (2010). Social desirability bias in voter turnout report: Tests using the item count technique. Public Opinion Quarterly, 74, 37-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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