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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9 no.1, 2011년, pp.78 - 89
박의정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유한주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 송광석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A study for service quality is actively done but that for the quality level of the provided service recognized by the service provider for the same service, and for the difference in quality level of service use recognized by the service user is not relatively widely done. Thus, this study analyz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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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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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행정서비스는 어디에서 이루어지는가? | 대학은 교육서비스와 행정서비스를 통해 경쟁해야 하므로 이런 상황적 변화로 인하여 더욱 긴장하고 위기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대학의 행정서비스는 학교와 교직원, 소비자인 학생이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진다. 최경식 외(2006)는 내부서비스 품질이 좋은 대학은 내부구성원 만족과 유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내부 구성원이 만족하면 학생인 고객만족으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 |
PZB(1986)가 개발한 서비스품질을 측정하는 도구는 무엇인가? | PZB(1986)는 서비스품질을 측정하는 도구로 SERV QUAL이라는 다문항 척도를 처음 개발하였다. PZB는 기존연구에서 서비스품질을 결정짓는 10가지 요인을 반복적인 요인분석을 통하여 유형성, 신뢰성, 대응성, 확신성, 공감성의 5가지 차원으로 재구성하였다. | |
오늘날 대학서비스에 대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대학에서 주목하고 있는 변화에는 무엇이 있는가? | 오늘날 캠퍼스 중심의 정규대학은 환경의 변화에 따라 많은 변화를 경험하고 이에 따라 대학서비스에 대한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대학이 긴장하고 있는 첫 번째 변화는 학령인구 감소로 인하여 교육서비스 수요가 급감하고 있다는 것이다. 2011년에 69만 8천명이었던 입학 예정자 수가 2023년이면 46만 8천명으로 무려 30%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대학사회가 매우 치열한 경쟁 체계로 돌입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학생의 개념이 다양화 되고 있다. 학습 방법의 다양한 매체 적용, 평생 교육원 등 성인학습자의 증가, 다양한 국가의 학생 등으로 연령 및 인종 다양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셋째, 대학의 역할이 대학 연구 중심의 전통적 패러다임에서 산학협력 중심의 기업가적 패러다임으로 전환되고 있다. 즉, 학생 개념의 다양화와 기업가적 패러다임 변화는 공급자 중심 대학서비스를 수요자 중심의 대학서비스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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