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정요소를 이용한 SNS 메시지 분류기 구현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SNS Message Classification by Emotion Factors 원문보기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11 no.4, 2011년, pp.217 - 222  

김재영 (을지대학교 의료IT마케팅학과) ,  김명관 (을지대학교 의료IT마케팅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SNS가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고 많은 사용자들이 이 SNS를 하나의 다른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사용하고 있다. SNS를 이용하는 개인 사용자들은 자신의 소식과 감정의 변화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SNS를 이용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감정을 나타내는 감정 요소를 이용하여 메시지를 분류하는 프로그램을 구현하였다. 감정 성분 추출은 OMLS(Ocean-Monmouth Legal Services)에 있는 감정 어휘를 이용하여 로젯(Roget)의 시소러스와 워드넷(WordNet)을 이용하여 이루어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NS is growing by leaps and bounds, and many users of SNS are using by a medium of communication. Using SNS users are using means of their own news and the change of emotional expression. In this study using emotional elements to the program was implemented to classify the message. Extraction of em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HUNDER는 문서 구조를 이해하기 위한 시스템으로써 좋은 것과 악한 것, 옳은 것과 잘못된 것에 대한 판단을 지식을 기반으로 판단한다. 그리고 이야기 안에 유용한 것을 어떻게 평가되는지 보여준다. Oz 프로젝트는 Carnegie Mellon 대학의 감성추론에 대한 연구로 가상 인물 간 상호작용을 통하여 감성을 생성한다.
  • 본 논문에서는 감정 성분을 해당 문서로부터 추출하여 감정 성분을 기반으로 한 SNS프로그램을 구현하여 보았다. OMLS의 감정 어휘를 기반으로 언어학자인 로젯의 시소러스와 프리스턴 대학의 워드넷을 사용하여 감정 시소러스를 구축 하였고, 많이 사용하고 있는 SNS중 하나인 Twitter를 이용하여 문서를 추출 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보았다.
  • 본 연구에서 Twitter의 메시지를 가져오기 위해 Timeline의 API중 비공개 설정을 하지 않은 유저의 메시지를 수집 할 수 있는 public_timeline을 사용하여 메시지를 가져왔다. public_timeline API를 취득하게 되면 tweet 중에서 최신 tweet 20건을 취득하며 API 실행이 성공한 경우 타임라인 정보의 형식으로 public_timeline의 내용이 반환된다.
  • 본 연구의 첫 번째 목표는 감정표현 단어들에 대한 시소러스를 구축하는 것이다. 시소러스의 대표적인 결과물은 영국에서 나온 유의어, 반의어를 모아노은 로젯 (Roget)의 시소러스[8]와 유의어, 반의어 상위어 하위어를 검색 할 수 있는 미국 프리스턴 대학의 워드넷(WordNet)[7]을 들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ocial Network란 무엇인가? Social Network 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연결망으로 둘만의 관계뿐만 아니라 여러 가능한 모든 관계를 일컫는 말이다. SNS(Social Network Service)라는 말은 인맥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SNS의 예를 들어 보시오. 이러한 SNS의 급성장의 배경에는 SNS기업들의 Open API를 제공함으로서 개발자들이 쉽게 프로그램을 개발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대표적인 SNS로는 Twitter, Facebook, Cyworld, Me2day등등이 있다. 최근 급격하게 성장한 SNS통하여 많은 사용자들이 다른 하나의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사용하고 있다.
BORIS 프로그램은 어떻게 문맥을 이해하는가? BORIS는 유명한 인공지능 사례인 ‘이혼’에 관한 에피소드를 인식하는 심층인식 (In depth understanding) 소프트웨어이다. 이 프로그램은 감정과 관련된 이야기를 분석하여 문맥을 이해한다. 감정을 위하여 6개의 스롯을 두어 변화를 처리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Debra Aho Williamson, "Social Network Marketing : Ad Spending and Usage", eMarketer, 2007 

  2. K. Colby, "Artificial Paranoia: A computer simulation of paranoid process", Pergamon Press, 1975 

  3. Dyer M. G, "In depth understanding", MIT Press, 1983 

  4. Dyer M. G, "Emotions and their computations: Three computer models", Cognition & Emotion 1(3), pp.323-347, 1987 

  5. Reeves J. F, "Computational morality : A process model of belief conflict and resolution for story understanding", Technical Report UCLA-AI-91-05, 1991 

  6. Myung-Gwan Kim, "Information Retrieval Agents Using Emotional Features", 정보처리학회지, 제10-B권, 제6호, pp.579-586, 2003 

  7. Miller G. A, "WordNet : An On-line Lexical Data Base", Hillsdale, 1993 

  8. Roget P. M, "Roget's Thesaurus", Gramercy Books, 1979 

  9. Porter M. F, "An algorithm for suffix stripping", Program 14(3), pp.130-137, 1980 

  10. 츠지무라 히로시, 이규흥역 "twitter API 개발자 레퍼런스", Youngjin, 2010 

  11. 유훈식, "커뮤니케이션 유형에 따른 SNS의 인터랙션 특성에 따른 연구,"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인터랙션디자인 전공, 2009 

  12. 황재원, "감정 분류를 위한 한국어 감정 자질 추출기법과 감정 자질의 유용성 평가", 한국인지과학회, 제19권, 제4호, pp.299-517, 2008 

  13. M. Rimon, "Sentiment Classfication : Linguistic and Non-Linguistic Issues", Hebrew University 

  14. Hong Jiang, "EBDI: An Architecture for Emotional Agents", AAMAS, May.2007 

  15. 서재철 외 5명, "인터넷이용자의 SNS이용실태조사",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2009 

  16. 황현수, "Social Network Service", SK Comunication,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