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에서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의 요인분석

Factor Analysis of the Korean-Child Behavior Checklist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8, 2011년, pp.221 - 230  

박은영 (전주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요인분석을 통해 아동 청소년 행동평가척도(Korean-Child Behavior Checklist: K-CBCL)가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정서와 행동적 문제를 평가하는 도구로 타당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 248명을 대상으로 K-CBCL을 측정하고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확인하고자 하는 요인 모델은 2요인 모델로 위축, 신체증상, 불안/우울의 내재화 문제와 비행과 공격성의 외현화 문제였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K-CBCL의 2요인 모델의 적합도 지수는 표준화적합지수 .964, 비교 적합지수 .975, 근사오차평균자승이중근은 .091로 나타나 모델의 부합도 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2요인 모델의 적합성을 확인한 후, 하위 요인들의 문항내적합치도를 알아보았다. 위축, 사회적 미성숙, 비행의 하위 요인의 문항내적합치도는 낮게 나타났으나, 내재화 문제, 외현화 문제, 총 문제행동 척도는 문항내적합치도가 적합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K-CBCL은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정서와 행동적 문제를 평가한 도구로 타당한 도구임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validity of the Korean-Child Behavior Checklist: K-CBCL) as measures for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for use with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In present study, the factor of the K-CBCL was investigated, using data of 248 children with auti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국내에서는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K-CBCL의 타당도가 검증된 바가 없으며, 국외의 경우에도 자폐 유아를 대상으로 요인구조를 확인한 Pandolfi 등[10]의 최근 연구 외에는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K-CBCL의 요인 구조와 신뢰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 이 연구는 K-CBCL이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정서ㆍ행동 문제를 측정하는데 타당한 도구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K-CBCL을 이용하여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평가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요인구조를 확인하였고, 문항내적합치도를 통해 하위 요인의 신뢰도를 알아보았다.
  • 이 연구는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문제행동을 평가하는데 있어 학교와 임상 현장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는 K-CBCL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K-CBCL의 요인 구조와 신뢰도를 알아보고, K-CBCL이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정서ㆍ행동 문제를 측정하는데 타당한 도구인지를 알아보았다.
  •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K-CBCL의 요인 구조를 확인하기 위한 이 연구에서는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내재화 문제와 외현화 문제의 2요인 모델의 적합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를 대상으로 한 Pandolfi 등[10]의 연구와 소아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Chao-Hsing과 Fen[29]의 연구에서도 2요인 모델의 적합성을 보고하였다.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K-CBCL의 요인구조를 확인하기 위한 이 연구에서는 내재화 문제와 외현화 문제의 2요인 모델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폐 범주성 장애에서 나타나는 정서ㆍ행동적인 문제는 자폐 범주성 장애의 진단 및 관련 특성을 반영하는 행동과 구분하기 어려운데 그 이유는? 자폐 범주성 장애에서 나타나는 정서ㆍ행동적인 문제는 자폐 범주성 장애의 진단 및 관련 특성을 반영하는 행동과 구분하기 어렵다. 이러한 이유로는 ① 증상의 중복 ② 증상에 의해 정서ㆍ행동 문제가 가려짐 ③ 정서적 진술에 대한 해석상의 어려움 ④ 증상의 의미에 대한 잘못된 해석 ⑤ 자기보고 형식이 가지는 본질적인 어려움을 들 수 있다[7].
자폐 범주성 장애의 핵심적 문제 영역은 무엇인가? 자폐 범주성 장애의 핵심적 문제 영역은 의사소통 및 사회성 기술과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움직임이다. 그러나 자폐 범주성 장애로 진단받은 아동의 경우 정서적 장애(내재화 문제)와 행동적 장애(외현화 문제)를 함께 보이는 빈도가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4-6].
정신장애 진단 통계 편람(DSM-IV-TR)의 기준에 따르면 자폐 범주성 장애란? 정신장애 진단 통계 편람(DSM-IV-TR)의 기준에 따르면, 자폐 범주성 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있어서의 일탈적인 발달을 보이면서 활동과 관심 영역이 제한된 특성을 보이며, 이러한 특성이 생후 3세 이전에 나타나는 장애로 알려져 있다[1]. 자폐 범주성 장애는 하나의 장애 상태로 분류되기 보다는 능력과 무능력을 다양하게 보이는 범주성 장애로 분류된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 Washington DC, 2000. 

  2. L. J. Heflin, and R. L. Simpson, "Interventions for children and youth with Autism: Prudent choices in a world of exaggerated claims and empty promises, Part 1: Intervention and treatment option review," Focus on Autism and Other Developmental Disabilities, Vol.13, pp.194-211, 1998. 

  3. A. Graziano,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troduction to a diverse field. Boston, Allyn & Bacon, 2002. 

  4. A. V. Brereton, B. J. Tonge, and S. L. Eeinfeld, "Psychopathology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utism compared to young people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J.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Vol.36, No.7, pp.863-870, 2006. 

  5. L. G. Klinge, G. Dawson, and P. Renner, Autistic Disorder. In: Child Psychopathology, 2nd ed, NY, Guilford Press, 2003. 

  6. J. E. Lainhart, "Psychiatric problems in individuals with autism, their parents, and siblings," International Review of Psychiatry, Vol.11, pp.278-2988, 1999. 

  7. S. M. Kanne, A. M. Abbacchi, and J. N. Constanino, "Multi-informant ratings of psychiatric symptom severity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The importance of environmental context," J.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Vol.39, pp.856-864, 2009. 

  8. L. Lecavalier, "Behavioral and emotional problems in young people with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 Relative prevalence, effects of subject characteristics, and empirical classification," J.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Vol.36, No.8, pp.1101-1114, 2006. 

  9. C. N. Morgan, M. Roy, and P. Chance, "Psychiatric comorbidity and medication use in autism: A community survey," Psychiatric Bulletin, Vol.29, No.10, pp.378-381, 2003. 

  10. V. P. Pandolfi, C. I., Magyar, and C. A. Dill,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of the chid behavior checklist 1.5-5 in a sample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J.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Vol.39, No.7, pp.986-995, 2009. 

  11. M. South, B. J. Williams, W. M. Mcmahon, T. Owley, P. A. Filipek., and E. Shernoff "Utility of the Gilliam autism rating scale in research and clinic populations," J.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Vol.32, No.6, pp.593-599, 2002. 

  12. C. S. Durate, I. A. S. Bordin, A. de Oliveria, and H. Bird, "The CBCL and the identification of children with autism and related conditions in Brazil: Pilot findings," J.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Vol.33, No.6, pp.703-707, 2003. 

  13. D. A. Krug, J. Arick, and P. Almond, The Autism Screening Instrument for Educational Planning, 2nd ed, ASIEP-2. Austin, TX, Pro-ed, 1993. 

  14. J. E. Gilliam, Gilliam Autism Rating Scale. TX, Pro-ed, 1995. 

  15. S. Ehlers, and C. Gillberg, "The epidemiology of Asperger syndrome: A total population study," J.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and Allied Disciplines, Vol.34, pp.1327-1350, 1993. 

  16. S. Ehlers, C. Gillnberg, and L. Wing, "A screening questionnaire for Asperger syndrome and other high functioning autism spectrum disorder in school age children," J.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Vol.29, pp.129-141, 1999. 

  17. T. M. Achenbach, Manual for the CBCL/4-18 and Profile, Department of Psychiatry, University of Vermont, 1991. 

  18. C. S. Daugherty, and S. E. Shapiro, Behavior Checklists and Rating Forms. In: International handbook of phobic and anxiety disorder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NY, Plenum Press, 1994. 

  19. 오경자, 이혜련, 홍강의, 하은혜, K-CBCL 아동 . 청소년 행동평가 척도, 서울, 중앙적성연구소, 1997. 

  20. M. C. Lambert, C. A. Essau, N. Schmitt, and M. E. Samms-Vaughan, "Dimensionality and psychometric invariance of the youth self-report form of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in cross-national settings," Assessment, Vol.14, No.3, pp.231-245, 2009. 

  21. D. M. Sikora, T. A. Hall, S. L. Hartley, A. E. Gerrard-Morris, and S. Cagle, "Does parent report of behavior differ across ADOS-G classifications: Analysis of scores from the CBCL and GARS," J.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Vol.38, pp.440-448, 2008. 

  22. O. T. Leyfer, S. E. Folstein, S. Bacalman, N. O. Davis, E. Dinh, and J. Morgan, "Comorbid psychiatric disorders in children with autism: Interview development and rates of disorders," J.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Vol.36, pp.849-861, 2006. 

  23. S. Ozonoff, B. L. Goodlin-Jones, and M. Solomon, "Evidence-based assessment of autism spectrum disorder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J.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Vol.34, No.3, pp.523-540, 2005. 

  24. F. M. Gresham, and S. N. Elliott, Social Skills Rating System Manual, Circle Pines, American Guidance Service, 1990. 

  25. T. M. Achenbach, and C. Edelbrok, Manual for the Child Behaviour Checklist and Revised Behaviour Profile,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Department of Psychiatry, 1983. 

  26. R. J. Reichler, and E. Schopler, "Observations on the Nature of Human Relatedness," J. of Autism and Childhood Schizophrenia, Vol.1, No.3, pp.283-296, 1971. 

  27. 김태련, 박랑규,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서울, 특수교육, 1996. 

  28. 성태제, 타당도와 신뢰도, 서울, 학지사, 2002. 

  29. Y. Chao-Hsing, and W. Y. Fen, "Competence of and emotional/behavioral problems in pediatric oncology patients in Taiwan," Cancer Nursing, Vol.27, No.5, pp.9413-422, 2004. 

  30. 최이규, 구조방정식모형, 서울, 무역경영사, 2006. 

  31. J. D. Finch, and S. G. West, "The investigation of personality structure: Statistical models," J. of Research in Personality, Vol.31, pp.439-485, 1997. 

  32. R. H. Hoyle, and A. T. Panter, Writing about Structural Equation Model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oncepts, issues, and application, Thousand Oaks, SAGE, 1995. 

  33. L. Hu, and P. M. Bentler, "Fit indices in covariance structure modeling: Sensitivity to underparameterized model misspecification," Psychological Methods, Vol.3, pp.424-453, 1998. 

  34. 신민섭, 김용희, "한국형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의 표준화연구: 신뢰도, 타당도 및 분할점 산출", 한국심리학회:임상, 제17권, 제1호, pp.1-15, 1988. 

  35. U. Gleissner, N. E. Fritz, M. Von Lehe, R. Sassen, C. E. Elger, and C. Helmstaedter, "The validity of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for children with epilepsy", Epilepsy & Behavior, Vol.12, pp.276-280, 2008. 

  36. L. Albores-Gallo, C. Lara-Munoz, and C. Esper ?n-Varga,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CBCL/6-18: Includes DSM scales," Actas Espanolas De Psiquiatria, Vol.35, No.6, pp.393-399, 2007. 

  37. G. Albrecht, J. W. Veerman, H. Damen, and G. Kroes,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for group care workers: A study regarding the factor structure," J.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Vol.29, pp.83-89, 2001. 

  38. R. F. Derick, P. E. Greenbaum, R. M. Friedman, C. M. Wetherington, and H. M. Knoff, "Testing the structure of the Checklist/4-18 using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57, pp.306-3119, 1997. 

  39. L. Dumenci, N. Erol, T. M. Achenbach, and S. Simsek, "Measurement structure of the Turkish translation of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using confirmatory factor analytic approaches to validation of syndromal constructs," J.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Vol.32, No.1, pp.335-340, 2004. 

  40. C. A. Hartman, J. Hox, J. Auerbach, N. Erol, A. C. Fonseca, and G. J. "Mellenbergh, Syndrome dimensions of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and Teacher Report From: A critical empirical evaluation," J.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Vol.40, pp.1095-1116, 1999. 

  41. T. M. Achenbach, and L. A. Rescorla, Manual for the ASEBA School-aged Forms & Profiles, Burlington, University of Vermont, Research Center for Children, Youth and Families, 2001. 

  42. J. C. Nunnally, and I. H. Bernstein,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1984. 

  43. P. J. Embregts, "Reliability of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for the assessment of behavioral problems of children and youth with mild mental retardation,"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Vol.21, No.1, pp.31-41,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