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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닝콘크리트의 양생시스템 개선 원문보기

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3 no.2, 2011년, pp.41 - 49  

유영선 (삼성건설 경주감포도로현장 공사팀) ,  김용하 (삼성건설 경주감포도로현장 품질관리실) ,  문병탁 (삼성건설 경주감포도로현장 공무팀) ,  이현구 (삼성건설 경주감포도로현장 설계팀) ,  권기활 (삼성건설 경주감포도로현장) ,  임주영 (삼성건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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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북터널은 굴착과 동시에 라이닝콘크리트를 타설하였다. 터널굴착과 라이닝콘크리트의 동시시공을 위한 적정시공 Cycle을 결정하고, 이에 따른 양생기간과 양생온도를 설정하는 순으로 시험하였다. 라이닝콘크리트는 품질관리를 위해 보온장치를 탑재한 Sliding form과 양생대차를 운영하고, 균열을 최소화하기 위해 양생온도와 양생시간 및 탈형강도 등을 시험에 의해 결정하였다. 시험과정은 터널내부와 라이닝콘크리트 내부온도를 계절별로 측정하고, 양생온도별로 콘크리트의 강도를 측정하였다. 거푸집 탈형시 콘크리트 온도가 터널내부의 온도로 수렴하기까지는 $15{\sim}20^{\circ}C$의 차이로 측정되었고, 거푸집 탈형을 위한 콘크리트 초기강도 4MPa을 발현하는데는 양생온도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지만 시공 Cycle에 적합한 양생시간은 약 20시간이고, 이 때의 양생온도는 $23^{\circ}C$ 이상이었다. 위의 시험결과대로 현장에서 라이닝콘크리트를 양생한 결과 시공 Cycle과 압축강도 및 콘크리트면의 외관 등이 만족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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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의 검토에서 탈형시의 콘크리트 강도는 시방서에 명기한 3MPa을 적용하기 보다는 4MPa을 적용하는 것이 라이닝의 균열을 방지하는데 효과적이라 판단되어서 본 연구에서는 4MPa을 기준으로 콘크리트 강도를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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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양북터널의 특징은 무엇인가? 양북터널은 총연장이 4.35km에 이르는 장대 터널로서 굴착구간의 상당부분이 풍화토층, 역암층, 셰일층으로 이루어져 있고, 불국사화강암의 단층대를 통과하므로 터널의 안전성을 위해 굴착과 라이닝콘크리트를 동시시공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Sliding Form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라이닝콘크리트를 타설하기 위하여 대개의 경우 Sliding Form을 사용하는데, 지금까지의 Sliding Form의 기능은 터널 내공단면 규격을 정확한 위치에 확보하고, 시공중 이완이 되지 않도록 거푸집 역할만을 하였다. 양북터널 현장에서는 동시시공을 시행하기 위해서 Sliding Form을 특수하게 제작하였다.
양북터널 현장에서 Sliding Form은 어떻게 배치하였는가? 양북터널 현장에서는 동시시공을 시행하기 위해서 Sliding Form을 특수하게 제작하였다. 이는 콘크리트 타설을 위한 거푸집 역할은 물론 환기 등 각종 설비 라인의 통과 공간 확보 및 작업차량을 통과시킬 수 있도록 배치하였다. 또한 동절기에 라이닝 콘크리트 타설후 보온양생을 시행하기 위하여 보온장치를 부착하였고, 양생대차를 별도로 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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