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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3 no.2, 2011년, pp.41 - 49
유영선 (삼성건설 경주감포도로현장 공사팀) , 김용하 (삼성건설 경주감포도로현장 품질관리실) , 문병탁 (삼성건설 경주감포도로현장 공무팀) , 이현구 (삼성건설 경주감포도로현장 설계팀) , 권기활 (삼성건설 경주감포도로현장) , 임주영 (삼성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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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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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북터널의 특징은 무엇인가? | 양북터널은 총연장이 4.35km에 이르는 장대 터널로서 굴착구간의 상당부분이 풍화토층, 역암층, 셰일층으로 이루어져 있고, 불국사화강암의 단층대를 통과하므로 터널의 안전성을 위해 굴착과 라이닝콘크리트를 동시시공하고 있다. | |
지금까지의 Sliding Form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 라이닝콘크리트를 타설하기 위하여 대개의 경우 Sliding Form을 사용하는데, 지금까지의 Sliding Form의 기능은 터널 내공단면 규격을 정확한 위치에 확보하고, 시공중 이완이 되지 않도록 거푸집 역할만을 하였다. 양북터널 현장에서는 동시시공을 시행하기 위해서 Sliding Form을 특수하게 제작하였다. | |
양북터널 현장에서 Sliding Form은 어떻게 배치하였는가? | 양북터널 현장에서는 동시시공을 시행하기 위해서 Sliding Form을 특수하게 제작하였다. 이는 콘크리트 타설을 위한 거푸집 역할은 물론 환기 등 각종 설비 라인의 통과 공간 확보 및 작업차량을 통과시킬 수 있도록 배치하였다. 또한 동절기에 라이닝 콘크리트 타설후 보온양생을 시행하기 위하여 보온장치를 부착하였고, 양생대차를 별도로 제작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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