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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클립스 기반의 교육용 컴파일러 통합개발환경
Development of an Eclipse-based IDE for Educational Compiler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4 no.5, 2011년, pp.9 - 18  

성우경 (경상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과학과) ,  강현석 (경상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배종민 (경상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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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파일러 교과목에서 수행하는 컴파일러 개발 프로젝트는 많은 경험과 기술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한 학기에 이수하기 부족한 강의 시간과 컴파일러 개발의 높은 난이도 때문에 수업에 어려움을 겪는다. 그리고 컴파일러 목적시스템은 대게 인터프리터로 구현되기 때문에 학생의 흥미를 유도하기도 어렵다. 이에 따라서 컴파일러 교육은 이론 위주의 교육이 되기 쉽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컴파일러의 이론과 실제를 보다 쉽게 습득할 수 있는 통합개발환경을 제시한다. 개발된 통합개발환경에는 마인드스톰 NXT 로봇을 목적시스템으로 하는 레퍼런스 컴파일러와 컴파일러 제작 도구, 목적언어 테스트 도구, 코드생성 시각화 도구가 포함되며 이클립스 플러그인 기반으로 개발되어 편의성과 확장성이 뛰어나다. 개발된 통합개발환경은 학생들이 컴파일러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iler development projects, which are designed and taught in compiler course, allow students to practice and absorb valuable amount of experience and techniques in developing compilers. However, both instructors and students face difficulties as they are often limited by insufficient hands-on ti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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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7] NXT는 NBC[8}라는 저급언어가 지원되고 NXT는 NBC를 수행할 수 있는 도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상기계나 인터프리터의 필요 없이 로봇이 그 기능을 대신하므로 생성된 목적코드가 실행되는 과정을 더 실감나게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시스템의 목적코드는 NBC로 정하고 NXT 로봇이 이를 실행시키도록 구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마인드스톰 NXT 로봇을 대상으로 하는 C언어 기반의 간단한 원시언어와 이해하기 쉬운 목적언어를 사용하는 교육용 컴파일러를 설계하고, 교육용 컴파일러 개발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통합개발환경을 제시하였다. 본 통합개발환경을 활용하여 컴파일러 제작을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으며, 목적언어 실행과 테스트도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마인드스톰 NXT 로봇을 목적시스템으로 하는 교육용 컴파일러 개발에 적합한 개발도구를 설계하고, 이를 통합개발환경 형태로 제시한다. 통합개발환경(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은 프로그램의 편집과정과 컴파일 과정 및 디버깅 과정을 하나의 환경에서 모두 지원해주는 강력한 개발도구이다.
  • [5] Frances는 원시언어와 목적(저급)언어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코드생성 과정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다. 본 논문은 이러한 시스템들에서 가진 모든 기능을 지원하면서 더욱 강력하고 편리한 기능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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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obotStudio란? RobotStudio는 이클립스 RCP(Rich Client Platform)로 구현된 로봇 기반의 언어공학 시스템이다.[3] RobotStudio는 대형 소프트웨어 개발을 학습하기 위한 방법으로 RobotStudio를 활용한 통합개발환경 기반 접근법을 제시하였다.
이클립스가 개발된 시기는 언제인가? 이클립스는 자바를 비롯한 다양한 언어를 쉽게 지원하는 통합 개발 환경이다. 이클립스는 1999년에 IBM에서 개발되기 시작하여 2001년에는 이클립스 컨소시엄을 설립하고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시작되었다.[6]
이론 위주의 컴파일러 교육을 벗어나 이론과실제, 모두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해서는 어떤 요건이 필요한가? 첫째, 이론중심의 컴파일러 수업 보다는 실험 실습 프로젝트 위주의 수업 모형이 필요하다. 둘째, 학생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동기 부여가 필요하다. 셋째, 컴파일러 개발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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