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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교육과정의 관점에서 본 '정보'교과서 '정보기기' 영역의 탐구적 경향 분석
Analysis of Inquiry Tendency in the 'Information Equipment' Sections of Informatics Textbooks from a Perspective of Modern Curriculum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4 no.3, 2011년, pp.1 - 12  

김자미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노현아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이원규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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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기의 구성과 동작' 영역은 5차 교육과정에서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정보교과의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왔다. 그러나 이 영역에 대한 내용선정이나 교수방법 등과 같이 교육적 본질에 대한 논의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대 교육과정의 관점에서 '정보기기의 구성과 동작' 영역의 탐구적 경향을 분석하였다. 4개의 교과서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1개의 교과서만이 탐구적 교과서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교과서의 제작에서는 내용의 중요성과 학습활동의 관점을 함께 고려할 것, 융복합의 시대에 기본이 되는 교과로서 단순 암기의 지식보다는 성찰을 제공하는 교과임을 고려해야 함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l the informatics textbooks of the fifth, sixth, seventh and revised curriculums have dealt with the structure and operation of information equipment. But there haven't been any discussions at all on the educational nature of this section involving the selection of what and how to teach. The purp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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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보기기의 구성과 동작’ 영역이 학생들에게 성찰을 제공하기 위해 어떤 형태로 구성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현재 중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교과서가 탐구학습을 제공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구성인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 2007년 개정 정보교과교육과정에서는 컴퓨터나 소프트웨어의 단순한 기능적 활용이나 전문적인 이론 중심의 내용을 지양하고, 개념과 원리 중심의 활동이나 실습을 권장하고 있다[8]. 그리고 정보교과는 정보사회에서 요구하는 정보 소양능력을 갖추게 함은 물론, 정보기술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정보를 수집, 가공,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목표를 갖는다. 정보교과의 내용과 목표에 근거할 때, 정보교과에서 정보과학적 사고를 함양하고,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요구되는 것이 탐구학습임을 알 수 있다.
  • 5인 경우로 질문이나 탐구활동 위주의 서술로 이루어져, 오히려 효과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충분한 데이터를 주지 못한다는 단점이 지적될 수 있다[35]. 따라서 본 연구는 산출된 지수에 근거하여 해당 교과서의 탐구적 경향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2007 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한 중학교 ‘정보’ 교과서의 ‘정보기기의 구성과 동작’ 영역의 탐구적 경향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을 갖는다.
  • 본 연구는 정보교과의 교육학적 의미를 되새기고, 정보교육의 목적을 보다 명확히 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탐구학습의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그리고 정보교과의 입문이며, 기본이 되는 ‘정보기기의 구성과 동작’ 영역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고찰해 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
  • 따라서 정보교과에서도 탐구학습을 위해 학습의 구조, 교육과정의 구성 자체가 탐구적 경향을 지니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10]. 이에 본 연구는 2007 개정 교육과정을 기초로 제작되었고, 2009년 검정교과서로 채택되어 2010년부터 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4종의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정보기기의 구성과 동작’ 영역이 학생들에게 성찰을 제공하기 위해 어떤 형태로 구성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현재 중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교과서가 탐구학습을 제공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구성인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보통 일반 교육과정에서 컴퓨터 교육이 처음 도입된 것은 제 3차 교육과정에서 부터이지만, 초ㆍ중학교에서 하나의 영역으로 설정된 것은 제 5차 교육과정부터이다. 제 5차 교육과정은 개정을 통해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즉, 학교교육이 교육력을 발휘하여 학생들에게 기대하는 교육적 성취를 가져오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다[29].
  • 교육과정에서 탐구활동에 대한 중시는 교육내용이 추구하는 가치에 관심을 두기 보다는 교육내용이 어떻게 전달되고 받아들여 질 수 있는가에 관심을 두는 것이다. 즉, 교실이라는 실제의 맥락에 초점을 맞추어 교실에서 해당 내용이 학생들과 어떻게 상호작용 할 수 있을 것인지를 알아보는 것이다[25]. 따라서 교과서가 교육과정을 이끌 수 있다는 생각은 교육과정이 역동적일 수는 없기 때문에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요소들 간의 중심에 있는 교과서의 역할에 가치를 둔 것이다[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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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에서의 탐구란 무엇인가? 그리고 반성적 사고는 귀납적 사고나 추론적 사고와 연결되는 것으로 다양한 사고를 함양하고자 하는 교육의 기본이 된다[1]. 교육에서의 탐구는 ‘발견의 과정, 분명히 표현하는 과정 및 인간과 환경에 대한 판단과 중요한 아이디어를 검사해 가는 과정’이다[2]. 지적 탐구 과정의 가치 실현을 목표로 했던 학문중심 교육과정에서도 교육과정은 사고과정과 관련하여 체계화하고 그 체계에 맞게 학습내용을 선정, 조직,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3].
현대 교육과정의 관점에서 '정보기기의 구성과 동작' 영역의 탐구적 경향을 분석한 결과는? 따라서 본 연구는 현대 교육과정의 관점에서 '정보기기의 구성과 동작' 영역의 탐구적 경향을 분석하였다. 4개의 교과서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1개의 교과서만이 탐구적 교과서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교과서의 제작에서는 내용의 중요성과 학습활동의 관점을 함께 고려할 것, 융복합의 시대에 기본이 되는 교과로서 단순 암기의 지식보다는 성찰을 제공하는 교과임을 고려해야 함을 제안하였다.
5차 교육과정에서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정보교과의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온 영역은 무엇인가? '정보기기의 구성과 동작' 영역은 5차 교육과정에서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정보교과의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왔다. 그러나 이 영역에 대한 내용선정이나 교수방법 등과 같이 교육적 본질에 대한 논의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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