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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4 no.3, 2011년, pp.1 - 12
김자미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노현아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이원규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All the informatics textbooks of the fifth, sixth, seventh and revised curriculums have dealt with the structure and operation of information equipment. But there haven't been any discussions at all on the educational nature of this section involving the selection of what and how to teach. The pur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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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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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에서의 탐구란 무엇인가? | 그리고 반성적 사고는 귀납적 사고나 추론적 사고와 연결되는 것으로 다양한 사고를 함양하고자 하는 교육의 기본이 된다[1]. 교육에서의 탐구는 ‘발견의 과정, 분명히 표현하는 과정 및 인간과 환경에 대한 판단과 중요한 아이디어를 검사해 가는 과정’이다[2]. 지적 탐구 과정의 가치 실현을 목표로 했던 학문중심 교육과정에서도 교육과정은 사고과정과 관련하여 체계화하고 그 체계에 맞게 학습내용을 선정, 조직,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3]. | |
현대 교육과정의 관점에서 '정보기기의 구성과 동작' 영역의 탐구적 경향을 분석한 결과는? | 따라서 본 연구는 현대 교육과정의 관점에서 '정보기기의 구성과 동작' 영역의 탐구적 경향을 분석하였다. 4개의 교과서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1개의 교과서만이 탐구적 교과서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교과서의 제작에서는 내용의 중요성과 학습활동의 관점을 함께 고려할 것, 융복합의 시대에 기본이 되는 교과로서 단순 암기의 지식보다는 성찰을 제공하는 교과임을 고려해야 함을 제안하였다. | |
5차 교육과정에서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정보교과의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온 영역은 무엇인가? | '정보기기의 구성과 동작' 영역은 5차 교육과정에서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정보교과의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왔다. 그러나 이 영역에 대한 내용선정이나 교수방법 등과 같이 교육적 본질에 대한 논의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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