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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의 학습성과 평가체계 개발
Development of the Evaluation System for Learning Outcomes of Capstone Design Cours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8, 2011년, pp.3452 - 3457  

김상균 (강원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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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공학교육과정에서 사용되는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에 대한 평가체계의 개발 사례를 소개한다. 캡스톤디자인은 대학 과정에서 배운 전문지식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산업현장의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설계하는 교과목이다. 본 논문에서는 캡스톤디자인 교과목과 관련된 기존의 평가 요소, 평가 방법 및 절차를 설명한다. 이를 기반으로 개발된 캡스톤디자인 평가체계를 소개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의 학습성과 평가체계는 타대학의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운영 시 일부 참고될 수 있으며, 산학이 연계된 교육 및 인턴 프로그램 개발 시 평가체계 설계를 위해서도 사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troduces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evaluation system for capstone design course which is usually provided at engineering education program. A capstone design is an engineering education course which aims to improve the students' ability on analysis and design of practical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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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공학교육과정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에 대한 평가체계 개발 사례를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의 학습 성과 평가체계는 타 대학의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운영 시 일부 참고될 수 있으며, 산학이 연계된 교육 및 인턴 프로그램 개발 시 평가체계 설계를 위해서도 사용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평가 요소, 평가 방법 및 절차에 대한 기존연구를 분석하여, 심화프로그램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의 학습성과 평가를 위해 개발하여 운영 중인 평가체계를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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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들이 갖고 있는 인재상에는 어떠한 요소들이 포함되는가? 캡스톤디자인이 산업현장에서 발생 가능한 문제에 대한 실질적 해결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것이므로 기업들이 갖고 있는 인재상에 대한 요소도 평가에 반영함이 타당하다. [7]에서 기업들은 인재에 대한 주요 기준으로 도전정신과 성취의식, 도덕성과 올바른 가치관, 협동심, 아이디어의 구체화와 현실화 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글로벌역량, 혁신 역량, 책임감 등을 뽑았다.
평가절차는 크게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평가절차는 크게 중간 평가 단계, 최종 평가 단계, 평가 완료 단계로 구성된다. 각 단계별 진행절차는 그림 1과 같다.
기본적 설계요소로 제시되는 것들은 무엇인가? [4]에서는 기본적 설계요소로 설계목표 설정, 합성, 분석, 제작, 시험, 평가를 제시하고 있으며, 현실적 제한조건으로 경제, 환경, 사회, 윤리, 미학, 보건 및 안전, 생산성과 내구성, 산업표준 등을 제시하고 있다. [4]에서 제시된 설계요소는 캡스톤디자인의 진행 과정에 대한 평가 요소에 해당되며, 현실적 제한조건은 설계 결과물의 현실적 가치에 대한 평가 요소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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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McKenzie, L.J., Trevisan, M.S., Davis, D.C. and Beyerlein, S.W,. "Capstone design courses and assessment: a national study", Proceedings of the 2004 American Society of Engineering Education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2004. 

  2. Hwang, P., "Capstone design: a future of engineering education", Digital Times, 2010.7.22. 

  3. ABEEK, KEC2005, ABEEK, 2010. 

  4. ABEEK, An Introduction to KEC2005, ABEEK, 2010. 

  5. Gesink, J. and Mousavinezhad, S.H., "An ECE capstone design experience", 2003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Conference Proceedings, 2003. 

  6. Quadrato, C. and Welch, R.W., "Grading capstone design: on time and on target", 2003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Conference Proceedings, 2003. 

  7. Kang, S.J. and Ko, Y.K., The Right People for the Company, Federation of Korean Industries, 2008. 

  8. Hazucha, J.F., Hezlett, S.A. and Schneider. R.J., " The impact of 360-degree feedback on management skills developm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Vol.32, No.2/3, pp. 325-351, 1993. 

  9. Walker, A. and Smither, J., "A five-year study of upward feedback: what managers do with their results matters", Personnel Psychology, Vol.52, No.2, pp. 393 -423, 1999. 

  10. Venkataramanujam, V. and Larochelle, P., "Panther peer: a web-based tool for peer evaluation", Proceeding of 2010 Florida Conference on Recent Advances in Robotics, 2010. 

  11. Yoo, S.K., Education Objective & Evaluation of Learning Outcomes, ICEE of Ajou University, 2008. 

  12. Kim, S. and Lee, H.J., "A study on decision consolidation methods using analytic models for security systems", Computers & Security, Vol.26, No.2, pp. 145-153,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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